블로그이미지

Information Deliverer + I

     
     
     
     
3970612
Today : 541   Yesterday : 620
1227 명이 RSS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코원 Q5W 사용기
2008/04/15 11:2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트북은 성능은 좋으나 휴대성이 떨어지고, 아이폰은 휴대성은 좋으나 스크린 크기가 적고, 노트북과 아이폰 사이의 휴대성이 좋고 성능도 괜찮은 녀석을 찾다가 코원의 Q5W가 내눈에 들어 왔다.
5인치의 적당한 크기에 200불인 GPS 크래들을 공짜로 준다기에 그리 싸지만은 않은 Q5W를 구입하고 말았다. 어차피 네비게이터도 여행 다닐때 필요할듯 하고 여행에서도 PMP 정도 하나 있으면 지루하지 않을듯 하기에 가격이 더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다 지쳐(?) $550불에 GPS 크래들 포함해서 구입했다.
사용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사용하면서 깨달은 장.단점을 지극히 개인적인 시선으로 적어보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점들 (Pros)
5인치의 LCD 화면 크기가 영화를 볼때나 네비게이션을 사용할때 크게 불편하지 않을정도로 크다.
60GB의 저장 공간은 음악과 동영상을 한꺼번에 넣고 다니기에 충분하다. (물론 더 컸으면 좋겠다는 바램도 있지만)
동영상, 음악, E-Book, 플래시, 인터넷, 네비게이션등 하나의 기기로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하나의 기기로 여러가지 기능을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맘에 든다)
TV 연결후 리모콘을 이용해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다. (Q5W를 TV에 연결해 편하게 영화를 본다)
펌웨어를 통한 한글 지원이 가능하다. (한글로 타자가 가능하다는것)
USB 호스팅 기능을 이용해 카메라에 찍힌 사진들을 쉽게 옮길 수 있다.
블루투쓰을 이용해 무선 해드폰을 사용할 수 있다. (아직 블루투쓰용 헤드폰은 구입하지 않았지만)
충분한 재생시간 (사양에는 7시간 동영상 재생으로 나왔는데 직접 확인하지는 못했음)
동영상을 볼때 화질이 좋다. 음악을 들을때 음질이 좋다.
손이나 스타일러스를 이용한 터치 스크린
지속적인 펌웨어 업그래이드와 다양한 Windows CE용 프로그램을 설치 사용할 수 있다.
비교적 정확한 네비게이션과 지도, 자체 스피커가 내장된 GPS 크래들, 그리고 3개의 라디오 채널을 이용해 차의 스피커로 음악, 동영상, 또는 네비게이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3채널 FM Transmitter 내장)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모든 기능이 하나로 접목된 컨버젼스 미니 PC라고 말할 수 있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점들 (Cons)
영화도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듯, Q5W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 커서인지 나름 실망도 많이 했다.
우선 무겁다. (380 그램이라고 하지만 정말 무겁게 느껴진다.)
멀티 터치가 아닌 싱글 터치 스크린 (아이폰에 익숙해져버린 나로써는 싱글 터치가 상당히 불편하다.)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고는 FM 라디오을 청취할 수 없다. (내장용 스피커로 소리가 왜 안나오는지 인터넷으로 찾다보니 이어폰이 안테나 역할을 하기 때문에 FM 라디오 청취시에는 반드시 이어폰을 연결해 사용해야 된다. 자체 안테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만든 이유는 뭔지...)
인터넷이 느리다. (솔직히 인터넷 서핑을 위해 구입한 목적인 컸는데 이 부분에서 가장 실망이 크다. 플래시가 지원이 되지 않는 아이폰 때문에 각종 플래시로 만든 싸이트나 동영상을 볼 수 없었기에 이 녀석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 줄거라 믿었다. 하지만 유투부 싸이트만 들어가도 버벅거리는 이 녀석 때문에 인터넷으로 동영상 시청은 거의 불가능 하다. 게다가 일반 싸이트들을 들어가도 스크롤 업&다운이 용이하지 않고 때론 오작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스크롤을 쉽게 하기 위해 트랙휠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하다. )
모든 동영상이 다 플레이 되지는 않는다. (새로운 코덱이 나오기 때문이라 하겠지만 펌웨어를 통해 코덱고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한다.)
동영상을 볼 경우에 음질이 많이 떨어진다. (내가 가지고 있는 영화들이 잘못되었는지는 몰라도 노트북에서 잘들리던 영화들로 Q5W로 옮겨 놓고 시청해보면 목소리가 엄청 작게 들리고 영화에서 흘러나오는 배경음악 같은것은 엄청나게 크게 들린다. 무엇이 문제인지 도무지 알 수 없음. 아시는 분 있으면 제발 알려줘요~~~)
모든 작동들이 대체적으로 느리다. (조금 싸이즈가 큰 사진을 볼때면 하나 하나 넘길때마다 모래시계가 나타난다. 사진을 보는것 조차도 시간이 걸리고, 뭘 할때마다 모래시계 녀석이 항상 나타난다. CPU의 문제인지는 몰라도 다음 버전에서는 인텔의 아톰을 사용하면 움직임이 빨라지지 않을까나?)
코원 Q5W중에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액세서리들의 부족이다. 몇가지 케이스 빼고는 거의 전무한 수준. (Q5W 단자와 바로 연결되어지는 접이식 키보드 하나만이라도 있었으면...)
결코 저렴하지 않은 가격 (코원 PMP 제품들은 같은 성능또는 용량대비 다른 제품들에 비해 비싼편)
햇빛에 약하다. 야외에서 동영상을 보면 잘 보이지 않고 GPS 크래들에 설치하고 운전할때도 햇빛이 강하면 네비게이션을 보기도 힘들다. (운전자가 햇빛이 차안으로 들어온다고 네비게이션을 볼 수 없다면 네비게이션이 무용지물이 되는거 아닌가??)
마지막으로 하나더~! 내가 사용한 필름중 가장 허접한 액정 화면 보호 필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코원 공식 쇼핑몰인 jetmall.net에서 20불에 판매되어지고 있는 이녀석, 나 뿐 아니라 친구들을 위해 3개를 구입했지만 3개 모두다 제대로 접착이 되질 않는다.
유막현상은 기본이요 이 넘은 도대체 뭘로 만들었는지 이 필름과 함께 따라온 조그마한 천으로 이넘을 닦기만 해도 스크래치(기스)가 엄청나게 난다. Q5W를 구입하면서 함께 구입해서 Q5W에 붙였는데 붙이고 나니 한 1년은 쓴 녀석처럼 보이게 되어졌다.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도 Q5W용 액정 보호 필름을 찾을 수 없기에 이 녀석을 구입했는데 100점 만점에 1점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정말 돈이 아까운 녀석이다. 정말 울며 겨자 먹기다.
스크린은 보호해야겠고, 다른 대안은 없고...
3개 모두 엄청난 스크래치들로 인해 새 Q5W들이 정말 볼품없는 구형처럼 보여진다. (Q5W용 액정 보호 필름을 다른곳에서 찾았다면 알려줘요~~~) 이녀석 100% 비추다~!!!!!!!!!!!!!
달랑 1장 들어 있고 20불이라니 애플 스토어에서 산 아이폰용 액정 보호 필름은 두장 들어있고 얼마나 잘 달라 붙고 스크래치에 강하던지 100점 만점에 100점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점도 많고 단점도 많은 Q5W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만족할만한 수준이다. 이만한 PMP/MID를 찾기도 힘들고 2~300불을 주고 네비게이터를 따로 구입하는것보다 하나로 모든것을 사용할 수 있는 Q5W를 구입하는것이 어떻게 보면 더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모바일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 부분만 더 신경을 쓴다면 더이상 PMP로 불리지 않고 최고의 MID 기기로 불리지 않을까?
어디서나 인터넷을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어 진다면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
2008년도에는 MID 시장이 엄청나게 커질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코원도 단지 MP3나 PMP 제조 업체로 머무른다면 한국의 많은 MP3P 제조업체들과 같은 미래가 불투명한 길을 걷게 될것이다. 휴대폰 시장에 뛰어들 수 없다면 MID 시장을 공략하라~!!!



2008/04/15 11:20 2008/04/15 11:20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김설아
    2008/05/23 20:20
    저기 q5w 하나살려구하는데 가격대비하고 어디서파는지좀 가르쳐주세요.
  2. Eun Lee
    2008/05/28 15:08
    미국내에서 구입을 이야기 하신다면 코원 공식 몰인 www.jetmall.net에서 구입할 수 있구요.
    아니면 www.newegg.com에서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물론 ebay에도 나오긴 하죠.
    답장이 늦어 죄송해요.. ^^
  3. Do
    2008/07/13 10:20
    안녕하세요 ㅠㅠ 제가 미국에 온지 5개월만에 q5w 를 구입했는데요 .. 인터넷설정하고 나서 네이버를 들어갔는데 ㅠㅠ 한글지원이 안되더라구요.. 랭기쥐 설정하는곳에도 English밖에 설정이 안되고.. ㅠㅠ 어찌 해야 하는지 혹시.. 저위에 보니까 펌웨어를 통한 한글지원이라고 해주셨는데 구체적으로 설명좀 해주시면 안될까요..
    한글이 몽땅 네모칸으로 변해서 나온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4. Eun Lee
    2008/07/14 08:32
    펌웨어를 한글버전으로 다운로드 하셔서 설치하시면 될겁니다.
    http://www.cowonglobal.com/zeroboard/zboard.php?id=C08&page=1&sn1=&divpage=1&bmenu=support&category=23&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bmenu=support&desc=asc&no=310&bmenu=support
    이곳에 가셔서 펌웨어와 어플리캐이션을 다운로드 받으시구요.
    코원 Q5W를 컴퓨터에 연결하시구요. 펌웨어와 어플리캐이션을 다음과 같이 설치하세요.
    http://www.cowonglobal.com/zeroboard/zboard.php?id=C08&page=1&sn1=&divpage=1&bmenu=download&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bmenu=download&desc=asc&no=284&bmenu=download
    그러시면 한글도 깨지지 않과 키보드 자판도 한글로 쓸 수 있답니다.
  5. ilovekorea
    2008/09/30 17:25
    Q5W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Q5와 달리 WI-FI가 내장이 되서 판매가 되는데,
    속도가 어떻습니까?
    지금 아이팟 터치 2세대를 쓰고 있는데, 집에서 무선랜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속도는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니깐 전화선을 이용한 인터넷 보다는 빨랐다는거죠
    혹시 Q5W와 아이팟 터치를 비교해서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
    아님 무선랜 802 B/G가 지원되는 랩타가 비교해서 말씀 해줄 수 있으실까요???
    • Eun
      2008/10/01 09:53
      솔직히 Q5W를 산 이유는 집 안 어디서나 손쉽게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구입을 했는데요. 다른 기능 모든게 대부분 만족스럽지만 인터넷 기능만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 보다 속도가 느리면 느렸지 빠르지 않습니다. 다만 아이폰에서 지원되질 않는 플래쉬가 지원되는 장점이 있지만 플래쉬를 업그래이드 하기가 쉽지 않아 되는 싸이트가 있고 안되는 싸이트가 있습니다. 또한 유튜부와 같은 플래쉬로 만든 동영상 싸이트에 들어가면 동영상 하나 보려고 하다가는 신경질만 나고 말죠.
      그래서 지금은 그냥 PMP의 기능만을 사용하여 영화나 보고 있습니다. 비싼 가격을 준 넘 치고는 활용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특히 Windows CE를 장착한 기기는 확장성도 별로 없고, CE에 맞는 어플리케이션도 찾기 힘이 듭니다. 이런면에서는 아이팟 터치가 헐씬 낫죠. 집안에서 손쉽게 인터넷을 하기 위해 구입하려고 한다면 넷북을 적극 추천합니다. Windows XP를 장착한 넷북을 400-500불 이면 살 수 있으니 Q5W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겁니다. 인터넷도 빠르고, 동영상 시청도 쉽고 말이죠. 저도 그래서 ASUS Eee 1000H를 구입해서 편안하게 인터넷 하고 있습니다. ^^ (질문에 답변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
  6. ilovekorea
    2008/10/03 02:00
    답변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됐습니다. 지금은 터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왔다갔다 하면서 동영상을 보기 위해 구입했는데, 터치 구입전에는 a3를 잠시 사용했었습니다. 뭐 반품이 된다고 하기에 집에서 잠깐 사용해 봤죠. 왠걸요 터치스크린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반품....다 맘에 들었습니다만 고놈의 터치하고 wi-fi기능땜에 그담에 눈에 들어온게 q5w인데 사실 가격도 만만치 않고, 성능도 의문이어서...코원의 dmb도 욕을 많이 먹고 있고, 와이파이 기능도 욕먹고 있는 형국이니...a3에 터치스크린과 개선된 와이파이기능만 추가 되었으면 하네요..
  7. 사전
    2008/12/29 21:52
    이번 크리스마스에 구입 했는데요. 혹시 사전을 인스톨하셔서 사용하고 계시나요? 사전 기능이 되는 줄 알고 샀는데, 아무래도 사전 넣는 게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혹시나 사전이 되신다면 구하는 방법이나 넣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asyx
      2008/12/30 13:40
      사전기능은 한국인 국내 버전만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P2P와 같은 싸이트에서 얻을 수 있을것 같지만요. 저는 동영상으로 보는 PMP 기능 외에는 다른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을 가지고 있으면 앱스토어에서 3-4불에 저렴한 사전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8. 사전
    2009/01/07 13:37
    답변 감사합니다. 얼마전에..다행스럽게도 코원사이트에서 인스톨팩을 받아서 인스톨했습니다. 코원사이트의 펌웨어 자료실에서 COWON Q5 COWON Q5 파워딕 내사전 편집기 를 다운받아서 실행했더니 되더군요. 사용하기가 컴퓨터 사용이 조금은 되어야지 하겠더라구요. 메신저 기능도 이용하고 이래저래 잘 사용하고 있어서 다행이랍니다. 이곳리뷰가 구매결정하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답니다. 감사합니다.
    • Eun
      2009/01/07 13:57
      다행이네요. ^^
      어떠한 기기를 사던 얼만큼 잘 활용하느냐가 가장 중요한듯 하네요. ^^
    • 최현아
      2009/04/15 15:20
      저도 사전 다운받고 싶은데
      어디서 받으셨는지
      자세히좀 알수 없을까요...?ㅠㅠ
    • Eun
      2009/04/16 10:16
      http://board.cowon.com/zeroboard/zboard.php?id=C08&page=2&sn1=&divpage=1&bmenu=M&category=37&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bmenu=M&desc=asc&no=537&bmenu=M


      이곳에 가면 받을 수 있는것 같은데요. ^^
  9. NoM
    2009/02/02 02:39
    저도 2개월전 q5w 를 샀습니다. 네비게이션 및 인터넷용으로 샀는데.. 인터넷은.. 거의 절망 수준이고 운전하면서 영화 보는맛으로 가지고 다니고 있네요 사전,스케줄,계산기,가계부 등은 win ce용으로 나와있는것을 다운 받아 따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만뷰도 ㅠ_ㅠ;;; 책읽는데 매우 융용하게 사용하고 있고요 지금은 고장나서 내일 a/s보낼까 생각중인데 혹시 보내 보신적있나요? 보낸적 있으시다면 어디사시는지..?
    • NoM
      2009/02/02 02:40
      보호 필름 대략난감.. 지금 psp용 사서.. 겹쳐서 쓸가 생각중이에요.. ㅠ_ㅠ
    • Eun
      2009/02/02 15:22
      아이폰용 보호필름과 비교하면 정말로 처절합니다. 보호필름이라 말 할 수 없을 정도의 그냥 비닐수준.. ㅡ,.ㅡ
      저는 고장나서 보낸적은 없지만 고장난 부분이 있어서 코원USA에 문의했는데 아주 동문서답하더군요. 지금까지 코원USA에 두번 문의 해봤는데 두번다 제대로된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코원의 AS는 제가 경험해본것 중에 최악입니다. 이 제품 이후로 코원제품은 모두 접었습니다. ㅜ.ㅜ
  10. 최현아
    2009/04/17 00:23
    또 질문이 있는데요...
    제가 완전 컴맹인데.............
    q5w wireless연결 어떻게 하나요..?ㅠㅠ
    컴퓨터로 wireless연결하는것과는 너무 달라보여서
    손도 못대고있습니다 ㅠㅠ
    • Eun
      2009/04/17 22:14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
      우선 Q5를 키시면요. 우측하단 아이콘들 중에 베터리 표시 아이콘 왼쪽 두번째에 동그란 라인들이 그려진 아이콘이 있죠. 그 아이콘이 흐리면 WLAN이 꺼진 상태입니다. 그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WLAN(Wireless LAN)을 활성화 하세요. 그러면 바로 WLAN 창이 뜰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왼쪽 메뉴들 중에 Network를 클릭하시면 오른쪽 메뉴가 바뀌죠?
      오른쪽 메뉴의 WLAN을 클릭하세요.
      WLAN 창이 뜨면 주위에 무선 인터넷 아이디들이 나열될겁니다. 리스트들중에 자신의 Wireless ID를 클릭 하신후에 연결을 누르시면 됩니다.
      WEP키와 같은 암호가 걸려있으면 암호키를 누르신후에 OK/확인하시면 되겠죠?
      설명이 잘 되었나 모르겠네요. 지금 제 Q5를 보면서 했는데도 말이죠. ^^
  11. 최현아
    2009/04/18 00:37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근데.. 연결은 됐는데 컴퓨터 그림도 파란색인데..
    이상하게 메신저나 인터넷 익스플로어가 안되네요..
    이것도 따로 어떻게 설정해야하는게 있나요..?ㅠㅠ
    자꾸 괴롭혀 죄송해요 ㅠㅠ
    • Eun
      2009/04/20 09:43
      연결이 되었다면 익스플로러나 메신저를 따로 셋업하는게 없는데요. 다시 한번 연결이 되었나 확인해 보세요. "연결됨"이라고 쓰여 있을꺼예요. 그러면 Network 창을 X를 눌러서 나오는게 아니라 OK를 눌러서 나오면 됩니다.
  12. 김용식
    2010/01/17 13:08
    안녕하세요?
    저는 김용식입니다.
    코원5을 합고있습니다. 하지만 usb연결안됨 이라고함 어떻해야함 ㅜㅜ
    • Eun
      2010/01/18 08:15
      코원 Q5를 말씀하시는거죠?
      코원 Q5 같은 경우에는 2가지 USB 단자가 있습니다.
      일반 USB 단자가 있구요. 미니 USB 단자가 있죠?
      일반 USB 단자는 코원 Q5가 호스트가 될 경우 입니다.
      예를 들면 Q5에 탑재된 윈도우 CE를 이용해서 이동 USB 기기에 있는 정보를 코원 Q5로 바로 옮길려고 할 경우에 사용되죠.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Host USB를 On하셔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 아이콘중 하나가 호스트 USB를 Activate 시키는 아이콘이죠. 그 아이콘을 눌러 호스트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미니 UBS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연결해서 코원 Q5의 전원을 키면 자동적으로 잡습니다. 노트북을 파워 없이 그리고 Q5를 파워 어댑터 없이 사용할 경우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Q5에 파일을 옮기려고 할때는 노트북이나 Q5 모두에 파워 어댑터를 꽂은후에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1 ... 8 9 10 11 12 13 14 15 16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