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이미지

Information Deliverer + I

     
     
     
     
3958511
Today : 634   Yesterday : 658
1227 명이 RSS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검색결과

'비홀드2'에 해당되는 글 1건

안드로이드 진영이 해결해야 할 문제
2010/05/31 22:1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올라온 뉴스중에 삼성이 내놓은 안드로이드폰 비홀드2에 관한 기사가 있습니다. 기사의 대용을 대략 살펴보면 T-Mobile을 통해 제품을 내놓을때 홍보에는 안드로이드 2.0까지의 업그래이드를 약속했지만 이를 이행해 주지 않자 비홀드2 유저들이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홀드2는 안드로이드 1.5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일이 점점 커지자 삼성에서는 1.5에서 1.6버전으로 업그래이드를 해준다고 유저들을 달래고 있지만 여전히 2.0 버전 이상으로 업그래이드가 안된다는 불만에 소송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시면 비홀드2 유저들로 부터 싸인을 받고 있고 벌써 6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함께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http://www.ipetitions.com/petition/behold2/


아주 예전 포스팅중에 아이폰의 A/S의 리퍼폰이 아준 큰 문제처럼 제기될 당시에 그것보다 더 중요한 A/S가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라고 강조한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리퍼폰에 대한 문제만 지적했기에 큰 일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이 적었었죠. 하지만 스마트폰 OS의 버전과 업그래이드에 대한 인식들이 커지면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OS의 버전과 업그래이드에 약속을 먼저 살펴보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저는 바로 그부분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진영이 빠른 속도로 고속성장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폰들을 만들고 각나라의 1위 이동 통신사들은 안드로이드폰들을 자사 전략폰을 선택을 합니다. 구글이 내놓은 세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 OS는 그 시기가 점점 더 빨라져 갑니다. 제조사들이 구글의 업그래이드 속도를 따라가기 힘들 정도로 말이죠.
이처럼 고속 성장을 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진영이지만 그 미래가 항상 밝다고만 이야기 할 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파편화를 문제 삼는 분들도 계시고 다양한 버전들이 공존하는것에 대한 문제를 제기 하는 분들도 계시죠.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지적하며 해결되기를 바라는 분들이 계시지만 제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자 안드로이드 진영에 가장 먼제 풀어야 할 숙제는 바로 지속적인 OS 업데이트가 아닌가 합니다.
제가 이야기하는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는 지금 버전에서 다음버전까지의 단순한 약속이 아닌 적어도 2년간의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약속을 이야기 합니다.
스마트폰이 기존 피쳐폰보다 비싸기 때문에 2년 약정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면 2년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들 위해서 2년간의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 아닌가 합니다. 스마트폰이 하드웨어적 스펙보다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하다는걸 모르는 사람이 없을정도라면 새로운 기능과 더 안정된 모습으로 나오는 차세대 버전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에 탑재하기를 갈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겁니다.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
아이폰의 가장 큰 장점을 20만개가 넘는 앱스토어로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1세대 아이폰을 거의 3년동안 사용한 저로써는 저같은 1세대 아이폰을 사용한 유저들까지 배려해 주는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세대까지 나온 아이폰이지만 3GS를 그리 부러워하지 않은 이유는 하드웨어 스펙은 다르지만 두 제품 모두가 동일한 OS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세대인 아이폰을 가지고도 3GS와 똑같은 기능을 사용하고 앱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 유저들이 타제품을 구입하지 않고 새로운 버전으로 계속해서 구입하게 되는겁니다. 아이폰 유저들의 충성도는 바로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시작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진영이 진정한 아이폰의 대항마로 자리를 잡으려면 첫번째 풀어야 할 숙제가 바로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소비자와의 약속일겁니다. (이러한 면에서 삼성보다 HTC가 더 잘하고 있지 않나 생각하구요.) 2년동안 계속해서 꾸준히 OS를 업데이트 해주는 제조사라면 당연히 소비자의 만족도도 높아질테고 소비자들의 충성심도 높아지지 않을까요? 최근 버전으로 내놓아도 몇개월뒤면 또 다른 버전이 시장에 나와 있을테니 새로운 버전에 탑재된 다양한 기능들과 안정된 성능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성능 좋은 스마트폰을 구입한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구글의 2.2 프로요와 예전보다 더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플래시 지원에 외장 메모리에 앱들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할지라도 내가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에 업데이트가 되질 않는 다면 그림의 떡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는 안드로이드 진영이 반드시 해결해줘야 할 문제이자 앞으로 남아 있는 숙제입니다. 수많은 제품들이 너무나 빠른 시간안에 나오는 문제도 있고 제조사들과 이통사들과의 관계도 있고, 제조사들 자체적인 Customize나 UI에 대한 문제, 그리고 제조사들이 따라가기 힘든 구글의 빠른 업데이트가 문제가 될 수 있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사들은 제품의 다양성을 위해 더 다양한 안드로이드폰들을 생산하기 보다 manage할 수 있을 만큼,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에 인력과 시간을 나눌 수 있을 만큼의 제품들을 양산해 내는것이 더 효과적일겁니다. 자체적인 customize를 최소화해 구글의 업데이트를 빠른 시일에 포팅할 수 있게 만드는것이 더 중요할 겁니다.  

애플의 충성도가 부럽다면, 애플의 소비자 만족도를 따라가고 싶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 바로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입니다. 2년 약정에 맞는 최소 2년간의 지속적인 OS 업데이트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준다면 안드로이드 진영의 미래가 더욱 밝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애플의 폐쇄성을 비교하며 왈가왈부 하시는 분들이 꽤 있더군요.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부분 이러한 글들을 쓰시는 분들은 모바일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관련되 분들, 또는 개발자들이 자신들의 입장에서 쓰는게 아닐까 합니다. (또는 그들의 입장을 대신해서 쓰던지요. ^^)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드 OS의 개방성이 무엇인지 애플의 폐쇄성이 무엇인지 깊게 들어가 무엇이 장점이고 단점인지 파악한뒤 결국 어느 제품이 살아남을것이라 결론짓기를 좋아할까요? (좋아할수도 있겠습니다만..^^)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입한 제품을 사용하면서 무엇이 좋고 나쁘고, 어떤면에서 사용하기 좋고 어떤면에서 아쉬운지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들이나 생각들을 하지 않을까요?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애플의 폐쇄성을 이야기 하기 전에 소비자들이 원하는것이 무엇이고, 지금 안드로이드 진영이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게 헐씬 생산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드로이드는 2.0 버전에서 시작해서 2.0.1 업데이트, 2.1 업데이트까지 아직까지는 지속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2년 약정 기간이 끝나는 기간동안 지속해 줄지 관심있게 지켜볼겁니다. ^^
2010/05/31 22:14 2010/05/31 22:14
  1. virus
    2010/05/31 22:43
    안드로이드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지라---그냥 패쓰하려했는데
    한국 기업이 욕을 무지 먹고 있다기에---망할 놈은 망하게 그냥 두라 주의지만 기분이 좀 그렇군요.

    한번 떠난 마음은 다시 돌리기 어렵습니다.
    이걸 언제쯤에나 깨달을까요...이걸 깨닫지 못하는 한 삼성의 미래는 없습니다.
    • Eun
      2010/05/31 22:49
      소비자에게 제품을 파는것에만 집중하다보면 결국 소비자들에게 뭇매를 맞죠. ^^
      사후관리난 고장난 제품을 잘 고쳐주는것으로만 끝나지 않는게 21세기 A/S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IT 분야에 전문가들이 많은 만큼 눈속임으로 끝내려고 하다가는 금방 외면당하게 될겁니다.
      스마트폰을 더미폰으로 내버려둘건지 스마터(Smarter)폰으로 바꿔줄건지는 제조사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무시하면 결과는 뻔하겠죠. ^^
  2. binoosh
    2010/06/01 00:02
    어느정도 스맛폰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구글과 애플 사이에서 갈등할 수 밖에 없는 사안이군요.. 지금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쓰는 친구들 보면 사후 업데이트에 대해 관심이 없더군요. 평소 써왔던 피쳐폰에 길들여져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알게되겠죠~ 그나저나 은님은 최근 유출된 차세대아이폰 사진이 진짜라고 믿으시나요? 디자인 영 별로던데~
    • Eun
      2010/06/01 08:10
      다양한 스마트폰들이 존재하지만 현재로써는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을 제외하고는 마땅히 선택할 스마트폰이 없어서 그럴겁니다. 2011년 이후부터는 조금더 다양해 지겠죠. ^^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하는 사람들에게는 사후 업데이트보다 제품의 기능 성능에 더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을겁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구입후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버그들이나 없는 기능들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테고 그러한 문제들이 해결되는 다음 버전이 나올때 즈음이면 그때서야 뒤늦게 깨닫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차세대 아이폰이 진짜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진짜이더라도 전 괜찮던데요. ^^ 조금 남성적인 디자인이라 여성분들에게는 별로일지 모르겠지만 저는 나쁘지 않게 보입니다. ^^
  3. sufulim1
    2010/06/01 00:42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http://www.mananet.net/gsm/
    여기 재미있는 분이 있네요. 핸드폰 하나하나의 기지국화를 목표로
    하시는분. ㅎ
    • Eun
      2010/06/01 08:16
      우리나라 이통사 시장의 폐쇄성을 향한 비폭력 시위라고 하는군요. ^^
      뭐 이런 프로젝트들이 널리 알려지면 이통사들이 조금 변할런지 모르겠습니다..^^ 미국 처럼 해외 통신사도 들어올 수 있게 이통사 시장을 개방한다면 가장 빠르게 변할 수 밖에 없을텐데 말입니다. ^^
  4. 픽팍
    2010/06/01 00:57
    읽고 보니 정말 그렇네요 ㅋㅋㅋ 저도 아이폰 4세대가 나오면 사고 싶긴 하겠지만 어차피 3gs니 업그레이드도 되어서 한 2년 동안 쓰고 아이폰 4세대로 갈아탈 듯 싶네요 ㅋㅋ

    정말 폐쇄성이니 개방성이니 일반 소비자들은 그닥 신경도 안 쓸 것 같네요 ㅋㅋㅋ

    암튼 요새 글 너무 재미나게 읽고 있어요 ㅋㅋㅋ
    • Eun
      2010/06/01 08:20
      감사합니다.
      저같이 개발자도 아니고 관련업에 종사하지도 않고 모바일과 관련된 국내 대기업에서 일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면 개방성 폐쇄성을 따지시는 분들은 별로 없을겁니다. ^^ 좋은게 좋은거고 나쁜게 나쁜거겠죠. ^^
      국내 안드로이드폰들도 2년동안 착실히 소비자들에게 업데이트를 해주는게 좋을것 같다기 보다 당연히 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소비자 만족도는 왜이리 조사하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조사 전에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일들을 먼저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
      재밌게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5. 누노
    2010/06/01 01:14
    저는 이걸 구글의 야심이라고 봅니다
    제조사의 업그레이드 문제는 해당제조사 사정이지 구글의 문제는 아니거든요
    구글은 어쨌든 안드로이드 눈부시게 빠르게 발달만 시키면 그만이라고 봅니다
    왜냐면...어차피 안드로이드의 버전업에 때라 시장에 내놓을려면
    최우선적으로 적용될 단말기는 구글폰..현재는 넥서스원입니다..
    옵티머스가 프로요까지 업을 해줄지 말못하고 있는데 벌써 프로요로 업시키잖아요?
    3.0 가서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몇제조사엔 해줄것이고
    몇제조사는 난색을 표하면서 소비자와 갈등을 일으키겠죠..
    당연히 구글은 자사의 단말기니까 또 여유롭게 3.0으로 업시켜줄꺼구요..
    안드로이드 구매층에선 당연히 구글쪽으로 손이 갈수밖에 없는 구조지요...
    애플도 참 대단하지만 구글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자기들 힘 하나 안쓰고 핸드폰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 광고때려줘..
    마켓시장 키워줘...나중에 밥상에 숟가락만 되는 구조로 가고 있네요...
    무서운 시키들...ㅋㄷ
    • Eun
      2010/06/01 08:23
      애플과 경쟁하려니 구글과 어쩔 수 없이 손잡은 기업들이 꽤 되는것 같네요. ^^ 구글이 왜 안드로이드 OS를 무료로 했는지를 잘 파악해야 하지 않을까요? 수많은 인력과 시간, 그리고 돈을 퍼부어 가면서 안드로이드를 계속해서 키우는 이유가 분명있죠. 결국에는 수많은 안드로이 연합군들은 구글을 배부르게 해주는 수단으로 몰락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운용체제에 올인하는 전략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네요. 애플만 견제하는게 아니라 구글도 견제해야 할겁니다. 같은 팀이 뒷통수를 칠때 더 아픈법이거든요. ^^

      그래도 두 기업의 경쟁 때문에 스마트폰 시장이 엄청 빠르게 발전하는것은 좋은점 같습니다. ^^
  6. betterones
    2010/06/01 01:29
    인터넷 상에서 폐쇄성과 개방성에 대해서 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쇄라는 단어의 부정적인 의미에 무언가 부정적인 느낌의 받고 반발심을 일으키는 것일 뿐입니다. 그들은 폐쇄성에 대한 이점과 단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구글의 악해지지말자 라는 모토(?)를 정말 그 기업의 기본정신인줄 착각하고 있지요.

    모두가 기업일 뿐입니다. 그들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일뿐이죠. 다만 그 타겟이 다르고 돈을 끌어모으는 분야가 다를 뿐이죠. (B2C B2B)
    • Eun
      2010/06/01 08:26
      그렇죠. 왜 언론이 구글의 개방성과 애플의 폐쇄성을 강조하면서 여론을 형성하려고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짐작은 가지만요. ^^)
      모든 기업이 다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죠. 문제는 어떻게가 아닐까 합니다. 어떻게 돈을 벌려고 하는가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어떤 기업들은 같은 이윤을 추구해도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이끌어 내는 반면 어떤 기업들은 이윤을 추구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욕을 먹기도 하죠. ^^
  7. 봉봉
    2010/06/01 01:34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뒷북이지만 복귀를 환영합니다 ^^
    위와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잼난 동영상이 있어 소개합니다
    http://www.ted.com/talks/joseph_pine_on_what_consumers_want.html
    • Eun
      2010/06/01 08:30
      감사합니다. ^^
      이 동영상은 나중에 집에 가서 한번 봐야겠네요.
      소비자들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강의를 통해 찾아봐야겠어요. ^^
  8. 안드로메다
    2010/06/01 01:53
    애플의 폐쇄성 운운하는건 삼x알바들이나 그에 준하는 사람들뿐입니다
    개발자조차 거기에 이러쿵저러쿵 할 이유가 뭐가 있습니까?
    집회와 시위의 자유가 통제당히고 언론통제가 된다고 살기 빡빡하세요?
    좌빨독재국가에서나 하는 영장없이 무작위 불심검문을 하는 나라에서
    웬 아이폰의 폐쇄성운운하는 코미디는 뭐죠?

    2년 노예약정은 둘째치고 당장 1년품질보증기간동안의 업그레이드조차 안해주는게
    개방적입니까? 안드로이드폰을 밀때부터 이미 예견된 일이니까 더 한심한거죠
    자칭 세계 2,3위 점유율을 가져도 출시 3개월만 지나면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안해주는 회사들인데, 더 정교하고 돈 많이 들고 힘든 안드로이드 업그레이드?
    풋..

    dmb나 보려고 스마트폰 살거면 공짜폰도 많구만요..
    뭐하러 크고 무거운 스마트폰 사는지..
    리터당 기름값 20원이 아까워서 주유소 찾아다니면서 별 생각없이
    사지말라는 국산스마트폰에 돈 쓰는 사람들 보면 참..
    • JH
      2010/06/01 02:28
      전 삼성 알바도 아니고 삼성에 그리 친화적이진 않지만 애플이 패쇄적이라기 보단 지들 맘대로 라고 말하고 싶네요. 당근 회사가 자신들 맘대로 하는게 잘못된건 아닙니다만 천상천하 유아독존 처럼 보이는건 나만은 아닌듯하군요.

      삼성이니 SKT가 잘한다고 보지도 않습니다. 앞뒤 꽉막힌 넥타이부대들이 답답한건 맞습니다.
    • Eun
      2010/06/01 08:35
      때로는 누군가가 소비자들이 알고 싶지 않은 일들까지도 언론을 통해 알리면서 여론을 형성하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더 현명해져야 합니다. 예전처럼 수동적인 소비자의 형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최종 선택은 자신에게 있기 때문에 그 선택을 현명하게 하는게 중요하죠. ^^
      소비자들이 속았다고 생각해도 또 믿어주고 구입하는 행위가 어쩌면 오늘날의 대기업들을 만들지 않았나 하네요. ^^
      소비자들이 현명해지면 기업들이 변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국민이 현명해지면 정부가 변하듯이요. ^^
  9. als
    2010/06/01 05:29
    해외에서 넥서스원이 판매량이 부진해서 한국에서도 묻힐 줄 알았는데, 대박 날거 같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차세대 버젼을 넥서스원으로 개발을 하니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다른 폰들은 2~3개월이나 걸린다니, 다른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한국에서의 넥서스원의 성공 확률이 크겠죠. 우리나라 분들은 저런것에 민감하시느까요. 거의 아이폰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해도 될거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무래도 갤럭시 S의 가장 큰 적은 차세대 아이폰이 아닌 넥서스원이 될 거 같습니다. 아이폰 사실 분들은 어짜피 아이폰을 구입하겠지만, 그 외에 분들은 안드로이드폰들은 종류가 많아 선택의 자유가 있어서 말이죠.
    다만 넥서스원의 가격과 A/S를 어떻게 되느냐가 성공을 좌우할 거 같습니다.
    • Eun
      2010/06/01 08:39
      가격은 아마 구글 온라인 판매 가격과 동일하지 않을까요? 환율과 세금까지 생각하면 조금 비쌀수도 있겠네요. ^^
      넥서스원이 KT를 통해 6월 말부터 온라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넥서스원은 HTC의 디자이어와 똑같거나 오히려 한단계 아래 제품이기 때문에 잘 안팔릴것으로 생각하도 있더군요. ^^ 넥서스원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가장 빠른 업데이트인데요. 이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것 같습니다. 구글이 꾸준히 넥서스원을 업데이트 해준다면 제조사들의 사후관리에 대한 생각도 변하지 않을까요?
      아이폰의 국내 도입을 통해 국내 이통사 시장이 변헀듯
      넥서스원의 도입을 통해 국내 A/S에 대한 인식이 변했으면 좋겠습니다. ^^
  10. soul
    2010/06/01 08:21
    구글과 제조사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문제가 드디어 점점 가시화되는 듯합니다.
    제조사들은 팔고남은 폰들에게 펌웨어할 자원을 낭비하는거보단
    앞으로 내노을 전략폰들에게 신경쓰겠죠..
    그러면 뿔나는건사용자죠. 제조사들은 당연히 펌웨어가 되는데도
    하드웨어 부족이라는 발뺌으로 회피하죠
    그에 비해서 MS의 윈도7폰이 어떻게 나올지궁금하고요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물량도 달리는 애플
    하지만 현존하는 스마트폰중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가장 확실한 펌웨어
    사용자에 맞춰서 내놓는점.. 을장점이라꼽겠습니다,
    • Eun
      2010/06/01 08:43
      소울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
      MS도 안드로이드의 단점을 알기 때문에 OS 업데이트에 관해서는 MS가 철저히 관리하며 업데이트 해주는걸로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 제조사들이 알아서 업데이트 하는게 아니라 MS에서 일괄적으로 업데이트를 시켜주는거죠. ^^ (예전에 안드로이드보다 MS의 미래가 더 밝다는 포스팅을 한 이유 중 하나가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 때문이였습니다. ^^)
      어떠한 스마트폰 운영체제든 상관없이 기본 2년동안은 모든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하드웨어 아무리 좋아도 윈도우 3.1만 돌릴 수 밖에 없다면 16GB RAM이 무슨 소용이 있단 말입니까? ^^
  11. 쵸파
    2010/06/01 10:04
    아이폰 사용자로써 언능 os 4.0으로 업글되었음 좋겠네요 ^^ 4세대 아이폰이 나온다고는 하지만 별로 부럽지는 않는다는..^^;;
    참, 제 친한 후배가 이번에 LG 휴대폰 개발부로 발령이 났는데, 정말 다행스럽게 피쳐폰 파트로 발령이 났다고 합니다. 후배 말로는 스마트폰 쪽은 정말 죽어나간다고 하네요...그런데 그렇게 열심히 해도 욕만 먹고 있는 LG 스마트폰이니 참 안타깝습니다..최근에 내놓는 스마트폰이 2.0도 아니고 1.6을 탑재하고 있다는 것이 참...
    • Eun
      2010/06/01 11:21
      LG가 너무 준비를 안한것 같아요. ^^
      1세대 아이폰이 나왔던 2007년도 시점에 더 열심히 준비했더라면 오늘날 좋은 결과를 가지고 왔을텐데 말이죠. ^^

      차세대 아이폰이 판매되는 시점에 전체적인 업데이트가 있을겁니다. 항상 그래왔으니까요. ^^
  12. 율리
    2010/06/01 10:14
    이미 여러 제조사에서 프로요로 업그레이드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OS도 중요하겠지만 편의성을 갖추지 못하는 아이폰은 정말 대책이 없습니다
    제가 봤을때 1년안에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격차 벌어져", "아이폰 수요 점점 하락세"같은 뉴스가 들려올 겁니다

    다른 안드로이폰은 HD급 동영상을 인코딩없이 바로 다운받아 보겠지만
    아이폰은 몇분, 몇시간동안 인코딩해서 봐야겠지요

    그런 차이 차이들이 모여져 사용하는 유저는 점점 아이폰을 떠날 것입니다
    제가 봤을때 아이폰은 더이상 희망이 없어 보이내요

    아이폰은 추락하는 날만 기다릴 뿐......
    • 키다리
      2010/06/01 10:15
      강력한 주장(희망?)과 빈약한 근거!!!!
    • 율리
      2010/06/01 10:17
      키다리 //
      한 1년만 기다려 보세요
      과연 어떤 소식이 들릴지..ㅋ
      아이폰4G는 이번에 나오면 최소한 2년은 그 후속모델이 안나올텐데...
      HTC의 에보라든가 윈폰7등 경쟁력있는 안드로이드, 윈폰7들이 줄줄이 나올겁니다

      아이폰은 그냥 추락하는 폰의 운명이죠
    • 키다리
      2010/06/01 10:26
      소원성취하시길...
    • 최고네여~
      2010/06/01 10:47
      ㅋㅋㅋㅋ 제조사에서 프로요 업그레이드 진행중에 있겠져...근데 발표된거로는 S전자도 갤럭시S 밖에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편의성을 갖추지 못한 아이폰..이란 이야기는 첨듣는 이야기네여..지나치게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챙겨줘서 문제란 말은 들었어두 말이져..님이 이야기하는 근거는 고작 HD급 동영상을 인코딩없이 바로 보는거 하나입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 안드로이드폰의 장점이랍니까? 그건 옴니아도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장점이 아니지여.그리고 제가알기론 이미 아이폰어플중에 무인코딩으로 볼수있게하는 어플 나온걸로 아는데..안타깝네여.... 고등학교때 논술공부만 좀 하셨어도, 이런 글은 안쓰실텐데.
    • Eun
      2010/06/01 11:19
      많은 제조사들이 2.2 업데이트를 진행중이겠지만 언제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죠. 또한 2.2로 업데이트를 약속을 해도 지키지 않으면 그만이니 지켜볼 수 밖에 없는게 소비자의 입장입니다. (비홀드2도 업데이트를 약속했다가 이를 무시해 버리니 소송을 거는걸 보면 쉽게 알겁니다.)

      아이폰의 수요가 점점 하락세가 될지는 모르겠네요..수요는 유지가 되던지 더 커질것 같은데 말이죠. ^^

      제가 인코딩 없이 동영상을 다볼 수 있다는 코원의 PMP가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몇개월동안은 동영상 파일만 PMP로 옮기면 바로 시청이 가능했죠. 그러다가 몇개월이 지나고 새로운 코딩을 얹은 동영상들이 나오면서 인코딩없이 바로 볼 수 있는 동영상들이 현저히 줄어 들었습니다. 지금이요? 디빅스를 지원하지만 지금 나오는 대부분의 동영상들은 인코딩 없이 볼 수 없습니다. (디빅스를 지원한다고 모든 동영상을 다 인코딩 없이 볼 수 있는건 아니죠. 제조사에서 디빅스또한 계속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는한 말입니다.)

      그리고 아이폰은 2년마다 후속모델이 나오는게 아니라 1년마다 나옵니다. 매년 하나의 모델만 나온다는 단점이 있지만 1년동안 가격이 변동되지 않기에 나오자 마자 산뒤 몇달뒤에 버스폰되는 신세보다 좋겠죠? 오늘 새로운 안드로이드폰 샀는데 한달뒤에 더 좋은 폰이 비슷한 가격으로 나오면 배아프겠죠? ^^ 단점이 될 수 있지만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 율리
      2010/06/01 13:42
      mplayer는 SD급밖에 돌아가지 않습니다
      AirVideo로 본다면 그냥 말 다 했습니다..3G요금의 압박
      고작HD급 동영상이라면 아이폰은 해킹해서 고작 SD급 동영상이 재생되는거군요 ㅋㅋ
      그리고 옴니아는 HD동영상 재생 안되는데요? 옴니아가HD동영상 재생된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이건 논술공부가 문제가 아니라 개념적인 큰 틀, 그리고 시대적 흐름을 잘 이해못하시는 것 같내요..
    • liiiliiil
      2010/06/02 00:06
      안드로이드가 편의성이 뛰어나다고요? 왜 아직도 모토로이에서는 스카프를 소비자가 마음대로 지울수가 없을까요? 소비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개방적인 안드로이드에서 강제로 못 지우게 하는거겠죠? 왜 아직도 1.5-1.6 버전 안드로이드 폰들이 많을까요? 개방적이고 무료인 안드로이드인데 소비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일부러 강제로 업그레이드 안해주는거겠죠? 1년뒤에 안드로이드 업글해줄까 말까 제조사에게 애원하는거? 참 편하네요~~~
    • pzung
      2010/06/13 08:06
      와 진정한 하드웨어 중심마인드네요..
      안드로이드 후속 모델이 줄줄이 나오는 것이 아이폰4가 추락할 이유가된다는 말이면 할말이 없네요..
      소비자들은 2년동안 완전한 새모델이 안나와도 최신OS로 계속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마트폰을 선택할까요 아니면 2년 동안 정신없이 나오는 새모델들에 묻혀서 최신OS로의 업그레이드 가능성도 같이 묻혀버리는 스마트폰을 선택할까요..

      참고로 저는 모토로이 예판으로 구매해 사용하는 1인입니다.. 4개월동안 사용하면서 SK와 모토로라코리아의 태도에 질려버렸죠

      아이폰4가 나오면 10년동안 사용한 통신사를 버리고 바꾸려고 생각중입니다..
  13. 현석
    2010/06/01 10:35
    오늘도 하나 배우고 갑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ㅎ
    • Eun
      2010/06/01 11:21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친절하시게 댓글까지 달아 주셔서 더 감사하구요. ^^
      즐거운 하루의 시작이 되시길 바래요. ^^
  14. 키다리
    2010/06/01 11:12
    오늘도 재밌게 보고 갑니다.
    바뀐 블로그 로고(?)가 맘에 드네요.
    좋은 하루 보네시길...
    • Eun
      2010/06/01 11:24
      감사합니다. ^^
      부제가 "세상과 내가 만난다"인 만큼 지구 하나 넣어 봤습니다. ^^
      맘에 드신다니 다행이네요. ^^

      즐거운 하루의 시작 되세요. ^^
  15. 스노스노
    2010/06/01 12:56
    늘 관심있게 글 읽고있는 애독자(?)입니다. :)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 Eun
      2010/06/01 14:13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릴께요. ^^
      즐거운 하루 시작하세요. ^^
  16. liiiliiil
    2010/06/02 00:22
    안드로이드도 좋은점 많지요. 그런데 이상하게 개방성이 무조건 이기고 선 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더군요. 리눅스 나온지가 10년이 넘는거 같은데 아직도 윈도우 못이기고 있죠. 설마 조만간 이길테니 기다려달라는건 아니겠죠?

    안드로이드가 선이다? 모토로이 보세요. 제조사랑 통신사랑 짜고서 스카프 넣어놔서 지우지도 못하고(지워준다고 하고 시간끌고 있다죠), 2.2 업글도 안되고 있고... 대체 어디가 개방적인것이고 착한거에요? 애플하고 똑같잖아요?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폰 가격이 아이폰하고 비슷하더군요. 최적화하는게 있다고는 하지만 os가 공짜인데 왜 가격이 똑같아요? 손 대는 주체가 제조사에서 통신사+제조사로 바뀌는거 뿐이에요.

    아이폰이 무조건 좋다는건 아니지만 안드로이드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라는거죠. 자기에게 맞는거 잘 알고 사면 되는거죠.
    • burgy
      2010/06/02 03:34
      어?! 생각해보니까 개발비중 OS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디가 더 클까 의문이 ㅎㅎ
    • Eun
      2010/06/02 08:49
      제조사나 이통사에서 자체적으로 (또는 강제적으로) 넣은 앱들이 있죠. 이러한 앱들이 필요한 사람도 있고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지울 수 있는 권리를 소비자들에게 줘야 할겁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하지 않는데 기본적으로 들어 있으면 공간만 차지할뿐이죠. ^^
      안드로이드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제조사들이 지난날의 실수를 바탕으로 새롭게 변해가지 않을까요?
      소비자의 불만들을 무시하고 강제적으로 밀고가다가는 외면 당한다는것 알겁니다. 그럼요. ^^
  17. burgy
    2010/06/02 03:43
    폐쇄성 개방성 운운하는 치들 보면 쩝 -0-;;
    안드로이드 뱅킹어플 나오는 속도 보면 알지요
    자중지란에 빠진 모습을 보면 폐쇄성이니 개방성이니
    밥그릇 안준다고 생떼 쓰는 모습으로 비춰지네요
    하기사 그 치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지만요 :)

    저도 안드로이드 SDK뜯어보면서 앱 개발해보겠다고 서너달 머리를 싸맨적이 있는데요
    그기간 안드로이드vs아이 OS 전망이 어케 될거냐는 질문을 많이 받아보았지요
    어이없게 안드로이드 앱개발자 입장에서 말하려고 하니까 왜이리 논리가 빈약해지던지-0- 두루뭉실하게 둘 다 도미넌트한 상품이 될 확률은 적다고만 이야기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어쨋든 소비자 학습효과가 나타날 시점이 되면 조금씩 윤곽이 보일 거라는 생각은 해봅니다
    • Eun
      2010/06/02 08:46
      국내에 안드로이드가 들어간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은 생소하신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언론의 기사나 파워 블로거들의 글들에 의지하는 분들이 많죠. 시간이 흐르면서 스스로 깨닫게 될겁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건 개방성도 폐쇄성도 아닌 편리성, 안정성정도가 아닐까 하네요. ^^

      그나저나 burgy님 앱개발은 포기하신건가요? 아니면 만드신 작품(?)이 있으시면 알려 주세요.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아보게요. ^^
    • burgy
      2010/06/05 07:10
      특허문건 검색관련 어플 준비중입니다..ㅎ
      근데 생각보다 벽이 높네요~ 역시나
      특허꾼들 밥그릇 챙기는거 하나는 잘하는구나 하고 삽니다ㅠㅠ
      기냥 쪼금 대충 만들어서 무료로 뿌릴생각 하고있어요 ㅎㅎ
  18. fsadf
    2010/10/27 06:23
    나 원 참 어이없어 말이야

    여기도 이런 기이한 기사가 오르다니

    아니...어쩌자고 이런 기사를 쓴대?

    지 혼자 보는것도 아니고 온 국민이 보는 중앙일보에서

    들가봐봐, 눈알이 돌아간다~.

    http://joinsnews14.com/news2010010/newsindex.htm

    댓글쓰기 신고하기 필수 많이 들가보세요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