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이미지

Information Deliverer + I

     
     
     
     
3957434
Today : 215   Yesterday : 709
1227 명이 RSS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젠 아이패드에서도 Xvid AVI 영화들을 본다!!!
2010/08/09 15:21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이야기 하면서 빠지지 않는게 있다면 아마도 '폐쇄성'과 '호환'이라는 단어들이 아닌가 합니다. 애플의 폐쇄성때문에 아이폰/아이패드는 망할것이라고 예측하시는 분들이 많죠. 결국 안드로이드 진영의 승리로 끝난다고 미래를 점치시는 분들이 꽤 있더군요. 전세계에 1억명이 넘는 iOS 유저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렇게 될지 안될지는 시간이 말해주겠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점유율의 차이가 변화가 있을지언정 망하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애플 기기의 단점들이라 불리우는 것들이 소프트웨어에 의해 커버가 되고 3rd party 협력업체들과의 상생 때문이죠.

오늘 오후에 Engadget에서 아이패드로 Xvid AVI 비디오를 시청 가능하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바로 CineXPlayer라는 동영상 플래이어 앱을 아이패드에 설치만 하면 되는건데요.  이 CineXPlayer는 게다가 무료입니다. 일반 아이패드 앱처럼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은 후 아이패드에 설치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튠스와 동기화를 할때 원하는 AVI 파일들만 선택만 하면 파일 전환 없이 아이패드에서 바로 동영상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더 어떻게 AVI 파일들을 선택해서 동기화 할 수 있는지 쉽게 아실 수 있을겁니다.
그동안 AVI 파일들을 아이폰/아이패드용 MP4로 전환하느라 고생했다면 CineXPlayer라는 앱이 간단히 해결해 줄겁니다.



원하는 동영상을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마음껏 시청하세요.
AVI 파일도 저장해서 넣어다니려면 32GB 버전도 너무 용량이 낮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CineXPlayer 다운로드 받기

(저도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집에 가서 바로 아이패드에 설치하고 테스트를 한 뒤에 결과를 이 포스팅 업데이트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추후에 갑자기 사라질수도 있으니 아이패드가 없더라도 구입을 예정하신 분이라면 미리 다운로드 받으세요. ^^ - 추후에 아이폰용이 따로 나올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아이패드 only 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장점이라면 바로 앱이죠. ^^
안된다고 생각할때 앱이 바로 해결해 줍니다.
지원안되는 동영상 파일들을 앱을 통해 플레이를 하고, 없는 카메라 기능을 앱을 통해 우회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고, DMB가 없지만 앱을 통해 TV를 실시가 시청하고, infra-red가 없지만 앱과 액세서리를 통해 TV 홈씨어터 리모콘 기능을 하고, 자동차를 무선으로 시동을 거는등 아이폰과 아이패드 자체에서 할 수 없는 일들을 앱과 3rd party 전문 제조업체들을 통해 해결이 됩니다.
애플이 많은 개발자들 그리고 3rd party 전문 제조업체들과의 상생의 관계를 유지 하는 한 애플이 망하기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망하기는 극히 어렵습니다. 물론 망하길 바라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애플만의 탄탄한 에코 시스템이 하루 아침에 무너지기란 낙타가 바늘로 십자수 하기보다 힘들지 않을까요?

혹시 아직까지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국내 TV를 실시간 시청하실 수 있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안계시죠? ^^


스타벅스에서 무료로 10곡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주는군요. 물론 제가 아는 아티스트들은 없지만 공짜니까 받아 봅니다. ^^
http://www.frappuccino.com/itunes (8월말까지 무료입니다. ^^)
2010/08/09 15:21 2010/08/09 15:21
  1. grey
    2010/08/09 17:39
    저는 아직 국내TV 실시간 시청방법을 모르는데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TOAFURA
    2010/08/09 18:59
    오.. 역시.. 이래서 생태계라는 말이 나오는가보군요.

    점점 사과에 매료되는것 같아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 Eun
      2010/08/09 20:48
      애플의 생태계는 하루 아침에 이뤄진게 아니죠. iOS를 타 제조업체들이 사용할 수 없다는것과 앱스토어 등록시 사전검색을 한다는 이유로 애플의 폐쇄성을 운운하며 애플이 결국 실패한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의 에코 시스템을 모르는 사람들이거나 애플 제품을 제대로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소비자들은 개방성의 제품을 선호하는게 아니라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겁니다. ^^
      아이폰4를 써보지도 않은 사람이 욕부터 하는것과 비슷한 경우죠. ^^
      애플을 통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것은 긍정적으로 바라봐야 할겁니다.
      즐거운 하루 시작하세요. ^^
  3. 현석
    2010/08/09 19:37
    http://www.ev7.net 사파리로 들어가시면 볼수 있습니다..
    채널이 몃개 안되지만 쏠쏠 하네요... 와이파이로 보시는게 나을듯...

  4. 2010/08/09 19:45
    호....마눌에게 점수딸수있는 좋은 정보네요.

    여긴 태풍 텐무가 올라왔네요.3년 만에 오는 태풍이라네요.

    덕분에 시원한 하루를 시작할것 같네요.

    EUN님도 즐건하루 보내시길....(저도 메일 보낼께요..^^:)
    • Eun
      2010/08/09 20:52
      태풍이 서민들을 울리고 가지 않고 고요히 떠났으면 좋겠네요.
      태풍이 지나간 자리에 상처는 없고 시원함만 남겼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하루 시작하세요. ^^
      궁금하시면 메일로 보내시구요. ^^
  5. 구라킹
    2010/08/09 20:43
    아.. 아이패드구매때다른용량버전이없어서16G 버전을사왔는데!!
    매누용량이부족할것만같은느낌이네요^^* 인코딩이 필요없다면 최소32는 구입해야 될 것 같습니다^^*
    • Eun
      2010/08/09 20:53
      저도 이 앱을 설치하고 동영상들을 넣어봐야겠네요. 얼마나 용량을 차지하는지 한번 봐야겠군요.
      저는 32기가 버전이라 약 14기가 정도 공간이 남아 있으니 조금 여유는 있는것 같습니다. ^^
  6. Playing
    2010/08/09 20:52
    안녕하세요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정식으로 나오면..! 그때(?) 구입해야겠네요 어서!! 라잇나우!!
    • Eun
      2010/08/09 20:54
      아이폰을 사용하시면 앱이라도 먼저 받아놓으세요. 가끔은 앱 스토어 등록이 됐다가도 사라지기도 합니다. ^^
  7. Peter
    2010/08/09 22:24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RT합니다 ^^ Excellent news, thank you very much!
  8. 데굴대굴
    2010/08/09 22:31
    CineXPlayer 앱이 갑자기 내려간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OPlayer 나 yxplayer 가 이미 있으니까요. 이런 앱을 사용하면 문제는 용량과 공간이죠. (TVOut도 지원되는지 모르겠네요...)
    • Eun
      2010/08/10 08:05
      아이패드용은 VGA 어댑터만 이용하면 TV Out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
      다른 유료앱들보다 평점은 더 좋더군요. 물론 무료라 더 후하게 줬을지도 모르겠지만요. ^^
  9. binoosh
    2010/08/09 22:49
    조금씩 끊기고 재생 안되는 파일도 많고 자막도 안나온다고 들었는데 이 부분은 어떤가요?
    • Eun
      2010/08/10 08:06
      어제 설치해 봤는데요. 끊김현상은 잠깐봐서 그런지 없는것 같고 재생이 안되는 파일은 최근 코덱을 지원 안해서 그러는것 같더군요. AVI 파일들중 예전 파일들 영상들은 잘 나오는 반면 최근 파일들은 재생이 안됩니다. 추후 코덱 업데이트를 해줄지 모르겠지만 그렇게만 해준다면 좋겠네요. ^^
      자막은 아직까지 지원하지 않습니다. 리뷰에 보니 자막좀 지원해달라는 소리가 많더군요...그소리에 귀기울일지 모르겠네요. ^^
  10. 성주
    2010/08/09 23:44
    자막은 지원 안되나요?
    • Eun
      2010/08/10 08:07
      자막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리뷰에서 자막좀 지원해달라고 썼더라구요. ^^
      나중에 업데이트 될때는 최신 코덱과 자막이 들어갈지 모르겠습니다. ^^
  11. 짱구박사
    2010/08/10 00:35
    히잇! 64기가를 뭘로 채우나...고민했었는 데 기존에 받아 두었던 한국 드라마,오락
    프로그램 옮겨두고 다시 보기하면 아주 좋겠군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2. 짱구박사
    2010/08/10 00:45
    아! 그리고 제가 처음에 사무실 컴따에 아이튠즈를 설치해서 아이패드 동기화를 했는 데...아이패드 쓰는 곳이 대부분 집이어서

    별 생각없이 집 컴따에도 아이튠즈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아이패드를 연결하니...

    이미 다른 컴따에서 아이튠즈 등록이 되었다고 나오는군요.

    복수의 컴따에 아이튠즈 설치한 후 동기화 할 수 없는 것일까요?


    가능하면 집에 있는 컴따로만 연결을 했으면 좋겠는 데...저 같은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
    • Eun
      2010/08/10 08:09
      컴퓨터 여러대에 아이폰을 동기화 하는 방법들이 있는것 같던데요.
      저는 시도는 해보지 않았지만 한번 찾아 보셔서 해보세요.
      http://onionmen.kr/355
      이런류의 글들이 많더군요. ^^
    • 짱구박사
      2010/08/11 06:25
      제 파일들은 다 오래된 것들이라 그런 지...잘 나옵니다.

      동영상 파일들 쌓이다 보면 금방 64기가 꽉 찰 텐 데...
      지우는 방법도 알아둬야 겠군요.

      집 컴따에 아이튠즈 깔고 동기화 시켜 보니까 되는군요.
      (도움말보니 컴따 5대까지 인증을 하고 사용할 수 있
      는 모양이고 수동으로 하면 기존 파일들 안 지워지고
      각각 동기화가 된다고 하는 데...거기까지는 귀찮아서
      패쑤~)
    • Eun
      2010/08/11 08:36
      동영상 파일을 아이패드에서 지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CineXPlayer에 동영상 파일 리스트들 중 원하는 파일을 손가락을 이용해 오른쪽으로 밀면 Delete라는 빨간 메뉴가 뜨죠. (이메일 하나 하나씩 지우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걸 누르셔서 지우면 간단히 지워지죠. ^^
    • 짱구박사
      2010/08/11 21:38
      앗! 그런 간단한 방법이...있었군요.
      (그런 줄 모르고 어제 컴따에 연결해서 아이튠즈 내에서
      지웠다는...^^!)
  13. yonghoya
    2010/08/10 00:47
    저번에 공공의적 아이폰 글 보러오고 또오게 되었네요
    아무래도 구독해야 겠어요^-^
    저도 실시간 TV 보는방법 모르는데 메일 드려도 될까요? 헤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Eun
      2010/08/10 08:10
      뭐 간단한 방법입니다. 실시간 TV 시청 싸이트죠. 플래시 없이도 지원되는 싸이트요. ^^
  14. 율리
    2010/08/10 00:54
    뭐 놀랄만한 일도 아닌군요..
    요즘 나오는 왠만한 스마트폰은 디빅스파일을 왠만한건 다 재생을 해서.........아 애플은 빼구요 ^^
    • Eun
      2010/08/10 08:11
      안되는 애플을 앱으로 되게 해주니까 좋은거죠.
      갤럭시S와 같은 제품은 디빅스를 지원해 주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모토로라 드로이드는 디빅스 지원을 해주지 않습니다. AVI 파일 재생이 안되죠.
  15. hrjeff
    2010/08/10 01:13
    자막도 보여 지나요??
    • Eun
      2010/08/10 08:11
      자막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버전이 1.1인 만큼 추후에 지원될 확률이 있겠죠. 리뷰에 보니 자막좀 지원해달라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
  16. Baemimi
    2010/08/10 02:14
    ^^기다리던 앱이네요~
    항상 조은글 감사합니다!!!^^
    • Eun
      2010/08/10 08:12
      아직까지는 최근 코덱을 지원하는 파일 재생이 안되고 자막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추후에 어떻게 업데이트 될지 두고 봐야 겠어요. ^^
  17. 잔소주
    2010/08/10 04:14
    저도 실시간 tv보는법 알고싶은데 메일 주소를 못찿겠네요
    moss는 os업해야한다고 뜨네요...
    • Eun
      2010/08/10 08:13
      이 글 댓글 중에 실시간 TV 시청할 수 있는 웹싸이트 주소가 있는데요. 따른 방법이나 앱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저도 그 싸이트를 이야기 한겁니다. ^^
  18. 이대팔
    2010/08/10 12:14
    이 글을 보고 잠시동안 내손에 있지도 않은 아이패드의 저장용량에 심각하게 걱정을 하고 있었네요. -_-;; 아이폰4고 아이패드고 일단 우리나라에 출시부터!! 오늘도 즐겁게 보고 갑니다.
    • Eun
      2010/08/10 16:18
      일단 먼저 출시부터! ^^
      구입할 수 없는데 이런 앱들이 무순 소용이 있겠습니까! ^^
      하루 빨리 좋은 소식이 들리길 기대해 봅니다.
      즐거운 하루 시작하세요. ^^
  19. 완소파니
    2010/08/10 13:43
    와우 애플이 왠일이래요?
    이런어플을 다 승인해주고요?
    대박~~~~~ 아이폰용은?? 안나오려나요??
    • Eun
      2010/08/10 16:19
      이런 어플이 유료로는 있었습니다.
      무료로는 처음인지 모르겠지만요.
      이 앱의 UI를 보니 아이패드용으로 따로 만든것 같지 않던데요..조만간 아이폰용으로도 출시될지 모르겠네요. ^^
  20. DevLion
    2010/08/13 18:28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ㅋ
    이 정보로 인해 'iPad' 를 더욱 갖고 싶게 만들어주셨... 습니다. ㅠㅅㅜ

    아...
    하지만, 당분간(?)은 재정의 압박으로 인해 아이폰4만 지르고 참아야할 듯 하군요;;

    휴..
    역시 App... 안된다는 생각을 바로 해결해버렸군요 ㅋㅋ
    아이폰 용으로도 나와줬음 하네요~ >_<
    • Eun
      2010/08/23 15:58
      아이폰용으로도 있을겁니다. 이 앱이 아니고 다른 유료 앱들이 말이죠. ^^
  21. Juie P
    2010/08/22 11:08
    저도 아직 아이폰, 아이패드로 국내TV 실시간 시청방법을 모르는데
    juliepark777@gmail.com 으로 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Eun
      2010/08/23 15:57
      대단한 방법은 아닙니다. ^^
      그냥 사파리 브라우져에서 플래시 없이도 실시간 TV를 시청할 수 있는 싸이트죠.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터치의 사파리 브라우져에
      http://m.ev7.net/#main
      위에 주소를 넣으시고 아이라이브라는 싸이트에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난 뒤에 "+"를 클릭하셔서 Add to Home Screen으로 즐겨찾기 아이콘을 만들어 놓으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죠. 단 MBC는 iMBC 페이지로 이동해서 로그인을 요구하는데요. 로그인 페이지 상단에 보면 On Air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로그인 없이 실시간 TV 시청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아이패드 모두에서 말이죠.)
      3G로도 시청이 가능하지만 데이터를 많이 잡아 먹는만큼 WiFi에서 하는게 더 안정적이고 끊김 현상이 덜 합니다. ^^
      별것도 아닌데 있는체해서 죄송합니다.
  22. min^^
    2010/08/23 15:42
    저두 tv사이트 메일알려주시면안될까요??아직 몰라서요...불편끼쳐 죄송요.. gangsterdong@hanmail.net 입니다...부탁드립니다...글구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Eun
      2010/08/23 15:58
      바로 위에 댓글에 있습니다. ^^
      링크를 아이폰 사파리에 넣어 아이폰 전용 실시간 TV 싸이트로 가시며 됩니다. ^^
  23. TwoDollars
    2010/09/09 22:29
    VLC Player가 조만간 iPad용으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자막까지 지원된다면 코덱 드립질이 줄어들 듯...
  24. KongKong
    2010/09/22 16:47
    스트리밍으로 외부에서도 집에 컴의 비디오, 뮤직, 파일을 볼수 있는 ZumoCast 추천합니다. AirVideo 보다 더 간단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이메일넣고 패스워드 설정만 해주면 어디서나 인터넷 되는 곳에서 다 볼수 있습니다.물론 집컴에도 프로그램 깔고 아이폰 아이패드등에 같은 이메일과 패스워드 넣어야 하고요. 최강입니다.
    • KongKong
      2010/09/22 16:52
      그리고 스트리밍 서비스라서 내 저장용량과 상관이 없습니다. Air Video도 같은 기능이긴 합니다만, 집의 라우터 설정 문제 때문에 외부에서는 잘 안돼는 분들도 많으시거든요 그런데, 이프로그램은 그런것과 상관없이 잘됩니다.
      거기다가 Airvideo 의 경우 동영상만 가능하다면,이프로그램은 동영상 파일은 종류 상관 없이 다 볼수 있고, 워드 PDF등도 볼수 있고, 음악도 들을 수 있습니다. 단 아직 자막을 지원하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앱이 아니라 컨텐츠다!
2010/06/11 15: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스피어와 국내 IT 뉴스에서 갤럭시S와 아이폰4에 관한 소식들로 넘쳐납니다. 수많은 네티즌들이 아이폰4에 대해 열광하는 반면 국내 언론사들은 갤럭시S에 열광하며 그에 관련 기사들을 소시지 뽑아내듯 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 아이폰과 옴니아2의 대결 구도를 만들었던 작년 12월과 마찬가지로 갤럭시S와 아이폰4에 대한 대결 구도를 만들어 가고 있더군요. 마치 데쟈뷰 같습니다.

'아이폰 대항마, 아이폰 킬러, 뜯어 보니 국산 부품, 리퍼폰 A/S , 착탈식 배터리, 앱 숫자의 차이'등 작년 기사들과 다른점이 거의 없더군요.이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애플의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의 마켓 비교 입니다.
아이폰4와 갤럭시s를 비교하면서 22만5천개가 넘는 아이폰4가 현재 5만개를 넘은 안드로이드보다 양적으로 앱이 많기 때문이 유리하다라는 식의 기사들이 많더군요. 또한 앱스토어가 양적으로는 더 많지만 질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라면서 안드로이드 마켓을 옹호해주는 기사들도 눈에 띕니다.
국내 IT 전문 기자들 뿐 아니라 블로거들도 이와 비슷한 비교글을 내놓는걸 심심치 않게 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애플의 강점은 22만개가 넘는 앱들이 아니라고 봅니다. 양적인 차이가 문제가 아니라 바로 질적인, 다시 말해 질좋은 컨텐츠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느냐의 차이라고 봅니다.
그저 단순하게 애플의 앱 숫자들을 따라가려고 안드로이드 마켓에, 이통사가 만든 스토어, 제조사가 만든 스토어등 수많은 앱 스토어들을 만들어 놓고 양적으로 늘려가려고 하는 모습이 참으로 안타까워 보입니다.
문제는 앱이 아니라 컨텐츠 입니다.
문제는 양적인 숫자가 아니라 질적인 컨텐츠 입니다.
질좋은, 소비자들이 찾는 컨텐츠들을 확보하지 못하고서는 절대 애플을 따라 잡을 수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들이 아이폰을 따라 잡으려면 더 많은 개발자들을 확보하는게 아니라 컨텐츠를 확보해야 합니다.


최근에 아이패드용으로 준비중이 타임 매거진을 보십시오.


$4.99불에 팔리는 Wired 매거진입니다.


디즈니에서 만든 디지털북 토이 스토리입니다.




IT 전문 잡지 Popular Science 매거진 입니다.



히어로 만화의 절대지존, Marvel Comics의 디지털 만화책입니다.

 EA Sports 게임사에서 만든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FIFA 10입니다.

앱은 마이크로적인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는것이라면 컨텐츠는 매크로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것입니다.
더많은 앱들을 최대한 빨리 만들어 내기 위해 개발자들을 끌어들이고 앱 개발 대회를 여는것보다 더 많은 컨텐츠들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북 회사들, EA 스포츠나 코나미와 같은 게임 회사들, 뉴스 코퍼레이션과 같은 회사들로 부터 컨텐츠들을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너무나 좁은 시각으로 경쟁사의 성공을 바라봐서는 안됩니다.
애플이 성공한 이유가 그저 앱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쉽게 단정지어서는 안됩니다.
애플의 성공 뒤에 무엇이 있는지 알지 못한체 겉모습만 따라 하려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음원 불법 다운로드가 유행처럼 번지던 시절에 애플은 음원 컨텐츠 기업들에게 아이튠스라는 음원 스토어를 통해 상생의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매년마다 구독자를 잃고 있는 뉴스나 매거진을 정기적으로 간행하는 기업들에게 앱스토어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수많은 컨텐츠 생산 업체들을 끌어 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함께 상생할 방안을 제시하죠. 이게 바로 애플이 성공하는 이유입니다. 22만개의 앱 때문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들이 즐비하다는것, 그리고 더 많은 컨텐츠 생산 업체들이 계속해서 애플의 생태계로 들어오고 있다는것, 이것이 바로 애플이 성공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아직까지 앱 숫자에 연연하고 있고, 끝까지 하드웨어적 스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아직 갈길이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쟁사의 성공을 표면적으로 보고, 중간 중간 거친 과정은 무시한체 결과만을 바라 보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은 언제까지나 끌려 다닐 수 밖에 결과를 초래할 겁니다.
안드로이드 진영의 성공은 더 좋은 OS를 빨리 개발하는것도 아니고, 더 많은 개발자들을 끌여들이는것도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컨텐츠들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컨텐츠들을 확보하는게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하는게 아닐까 하네요.
몇번이나 컨텐츠에 대해 강조를 하고 있지만 그러한 부분은 언급하는 언론들이 없기에 한번더 이야기 해 봅니다. 하드웨어 사양(Spec)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기업이나 그것만을 강조하고 홍보해주는 언론이나 일부 블로거들, 언제즈음 '아 이게 아니구나!'라고 깨달을 수 있을까요?
2010/06/11 15:50 2010/06/11 15:50
  1. ㅁㅁ
    2010/06/11 16:51
    삼성,LG는 스마트폰 관련 사업을 제대로 신경쓸 생각이 없는건 아닌지.. 아이폰과 다른 스마트폰들이 인기 많고 잘팔리니까 그 인기에 편승해서 그냥 막 찍어내는게 아닌가 싶어요. 대충 부품있겠다, 핸드폰 만든 경험 있으니까 스마트폰이라고 만들어서 시장에 풀면, 삼성, LG라고 하면 살사람들은 사니까요 -_- 열심히 스마트폰 개발하는 사람들을 모독하는것일 수도 있겠지만, 지금까지 삼성, LG가 해온 행태(최적화 안습, 사후관리 크게 미흡, 발매된지 몇달만에 공짜폰)를 보면 왠지 그런 생각이 듭니다.
    • Eun
      2010/06/11 22:46
      너무 따라가기에 급급한 모습이 보여지는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시안적인 해결방안만을 내는것 같구요.
      애플은 단기간안에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은게 아니라는것 깨닫는날 국내 기업체들도 제대로 경쟁할 수 있게 되겠죠. 그렇기에 제대로 된 경영인이 필요하고 제대로 된 경영 마인드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그저 말 바꾸고 비슷한 제품 내놓고 이게 아니다 싶으면 빠른 시일안에 다른 제품 내놓는 모습...챗바퀴 도는것 같습니다..
  2. 율리
    2010/06/11 18:31
    컨텐츠의 중요성은 크지요...근대 아이패드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패드가...
    대중화된다면 안드로이드패드에서도 저런 컨텐츠는 어쩔 수 없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때되면 동일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두 패드 사이에서
    경쟁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스펙입니다
    • rainriver
      2010/06/11 22:17
      전 오히려 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스펙은 시간이 지나면 평준화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인 우위가 무의미해진다면 뭐가 중요할까요?
    • Eun
      2010/06/11 23:02
      대중화는 그냥 되는게 아닙니다.
      컨텐츠들은 그냥 생기는게 아닙니다.
      컨텐츠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아무곳이나 뛰어 드는게 아닙니다.
      스펙만으로 뛰어 넘을 수 없다는것 아직 아이폰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것 같습니다. 미시적인 안목으로 바라본다면 결론은 하드웨어겠죠.
    • woonjjang
      2010/06/14 00:45
      잘 아는 것은 아니지만, openiboot라는 것을 통해서 OS의 벽도 깨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무료배포 OS 이니, 자신이 구매한 아이패드에서 안드로이드 OS를 돌리는 것은 저작문제에도 걸리지 않습니다. 율리님이 착각하고 계신것은 기기의 스펙이 좋아질수록 대중성이 확보된다고 생각하는 부분인데 제가 보기엔 아이패드가 가장 스펙이 좋은데요?
  3. betterones
    2010/06/11 19:41
    전 앱도 크게보면 결국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의미의 컨텐츠는 하나의 틀을 두고 계속적으로 나름의 스토리를 지닌 제품이 계속적으로 공급되는걸 의미한다고 생각하는데..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관계로 볼 수 있을까요? 컨텐츠는 결국 데이터라는 것이지요. 처음에 프로그램이라는 형태로 틀을 만들고.. 그 틀이 완성되고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다면 그 순간부터 계속적인 데이터(컨텐츠)가 제공되는 것이지요. 앱은 어찌보면 그 틀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국 그 틀도 아이패드 혹은 아이폰을 틀로 만들어진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애플의 현 모바일기기들이 정말 대단한 것은 말씀하신거처럼 소비의 통로를 구축한것이겠지요. 작은 아이폰 그리고 그보다 약간 더 큰 아이패드.. 이것은 폰과 패드가 아니라 또 다른 세상으로 가는 차원의 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업체들은 이것을 문이라 생각치 못하고 그저 하나의 기기로 인식하고 있지요. 오늘 읽은 어떤 여기자의 기사를 보니 그 분은 삼성의 문제를 정말 제대로 인식하고 기사를 쓰시더군요. 갤럭시s에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앱을 다 탑재했으니깐 아이폰에 그다지 딸리지 않는다.. 삼성 관계자의 이런 발언을 두고 그 여기자는 역시나 삼성은 제조업체다 라고 하면서.. 삼성은 아직도 아이폰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 라고 결론 짓더군요.
    새로운 세상으로 가는 차원의 문을 두고 그것을 하나의 특별한 방으로 인식하는 어리석음... 알면서도 그것을 인정치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인정은 하는거 같지만 그것을 인정해버리면 왠지 지는거 같아 자존심을 세우는건지....
    정녕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생각과 상상의 넓이를 대한민국의 한 기업 내 작은 부서에서 해결 할 수 있을꺼라고 생각하는건지...
    제가 말씀드린 차원의 문이라는 것은 우리가 그동안 보아왔던 종이나 웹페이지들을 링크 걸어주신 영상처럼 다이나믹하고 직관적인 형태의 컨텐츠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그런 의미도 포함하지만 그런 개념을 넘어 산업의 틀을, 관념의 틀을, 참여의 틀을 모두 뒤바꾸어 놓을 수 있는 변혁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지금 그 시작을 목격하고 있는 것이고 우리 모두가 그 시장의 주인공이 되어 함께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앱 숫자가 아니라.
    • rainriver
      2010/06/11 22:21
      공감합니다.
      제 생각의 껍질을 하나 더 벗겨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Eun
      2010/06/11 23:06
      컨텐츠가 앱이기도 하고 앱이 컨텐츠이기도 하죠. ^^
      애플이 제품을 만들기 전부터 컨텐츠의 유통망을 생각하고 만들었다는 점을 인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프리젠테이션 능력만을 호평하는 사람들이 많지는 스티브 잡스는 많은 컨텐츠 생산 업체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 들이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죠. 함께 상생해야지만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누구보다도 먼저 깨닫는 사람인것 같습니다.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하지 않고서 그저 앱 숫자 늘리기에 연연하는 기업들을 보면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의견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자님의 기사도 링크 걸어 주시면 좋겠네요...
      언플이 넘치는 이시대에 제대로 된 기사 하나 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 ^^
  4. betterones
    2010/06/11 19:49
    1년 혹은 2년, 아이폰4, 아이폰5, 아이패드1세대, 아이패드2세대... 이것은 시간에 따른 스펙의 상승일뿐이고 연필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애플이 주도할 거대한 그림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생각됩니다.
    • Eun
      2010/06/11 23:06
      그 그림을 보지 못하고 폐쇄적인 애플은 망한다고 이야기 하는 분들이 많죠...누가 이런 여론을 형성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5. Sehan
    2010/06/11 21:08
    포장이 아니라 내용물이 중요하다는 것은 비단 전자기기뿐 아니라 사람, 문화, 미디어 모든 것에 해당되는 것이겠지요...
    바라기는 그래도...ㅋ 국내기업들이 그 선두에 서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집중의 원리를 이용해서 힘을 모은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비자들도 인식이 점점 바뀌어서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려하니까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으로 각 회사의 홈페이지가 넘쳐나면 좋겠습니다^^
    구매후 내가 원하던 것 혹은 '불량감자'일 경우 다시는 그 회사를 찾지 않게 되는게 심리니까요...
    • Eun
      2010/06/11 23:08
      힘을 모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각 제조사들이 자체적인 앱스토어를 만들고 있는걸 보면 아직은 아닌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의 인식은 바뀌고 있는게 기업들은 바뀌고 있지 않는듯하네요.
      아쉽습니다.
  6. 현석
    2010/06/11 21:37
    아 다시한번 또 배우네요 ㅎㅎㅎ 감솨 ㅎㅎㅎ
    • Eun
      2010/06/11 23:08
      소비자들도 올바른 소비 인식이 필요하죠.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가 국내에서도 제대로 형성되길 바랍니다. ^^
  7. Sahara
    2010/06/11 22:16
    엄밀하게 말하면 애플은 이미 대기업에 올라섰습니다만
    삼성, LG는 그에 비하면 중소기업에 머물고 있는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생각, 개념에서 그렇습니다.

    그저 많은 모델은 연이어 만들어 대량으로 시장에 내놓는다고
    능사가 아닌데 지금 삼성, LG는 그것밖에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것같습니다.

    그이면에는 많은 모델 개발은 외주업체에게 많은 일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뭐가 생길까요? 원청업체는 워낙 크니까 손실이 나던 말던 굴러갑니다.
    외주없체 그중에서 주요 외주업체는 계속 나오는 모델개발로 인해 지속적으로
    일감이 이어집니다.

    지속적으로 일감이 이어진다는것은 바로 수익이 이어진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면 그 주요 부품 외주업체는 누구의 소유일까요?

    그거야 원청업체와 아주 긴밀한 관계의 그런 기업들일것입니다.

    그러면 원청업체가 수익성이 조금 떨어진다해도 다른 부문에서 충당이 되니까
    크게 표시나지 않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외주업체는 수익이 보장되겠지요,,,,

    왜 터무니없을 정도로 계속 새로운 모델을 자주 발표하는 이유에 대한
    의문을 여기에 두어 봤습니다.

    애플 스티브잡스라고 한다면 이렇게 무모하게 자주 모델을 발표하지 않을것입니다.
    되지도 않은 옴니아 1,2,,, 갤럭시 A, S,,,,,

    스티브잡스한테 이렇게 많은 모델을 연이어 발표하여 시장을 선점해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애플간부가 보고한다면 "약 먹었냐? 내가 그렇게 많은 모델을 발표하게?"라고
    할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삼성, LG는 계속 쭉 이런 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 Eun
      2010/06/11 23:14
      스마트폰에서 OS가 생명이라는 다양한 제품 라인은 좋은 정책이 되질 못합니다. 스마트폰은 다른 기기보다 사후 서비스가 정말로 중요합니다. 특히 2년 약정이 기본이라고 생각한다면 소비자들은 2년동안 제조사들이, 이통사들이 어떻게 소비자들을 취급하는지를 지켜볼겁니다. 새로운 제품들이 한달도 안돼 계속해서 나오게 되고 이전 소비자들은 그저 외면 받는 신세로 몰락하고 만다면 결국 다음번 선택은 그 제조사가 만든 제품이 아닌 타제품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죠...초기지만 변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의 외면은 순식간에 일어나고 말겁니다..
      세계 1위의 휴대폰 업체 노키아가 20종의 스마트폰 종류를 반으로 줄이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애플이 1년에 단 하나의 제품만을 내놓고도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업이 변하지 않으면 소비자가 변하게 돼있습니다. ^^
      좋은 말씀과 예, 감사 드립니다. ^^
  8. makki mark
    2010/06/12 00:41
    애플 회사의 제품을 쓰기 시작한지도 얼마되지 않았고, 그전엔 그저 디자인만 이쁜 비싼 기기를 만드는 회사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주변에 아이팟이나 아이폰을 쓰는 지인들을 보면, '왜 저런 불편하고 비싸기만 한 기계를 사는 거지? 싸고 쓰기 편한 mp3가 얼마나 많은데..'라는 생각을 했었더랬죠.. 그러다 아이폰을 사구.. 그 매력에 빠져 아이패드까지 사구.. 여하튼 단점보단 장점이 많고.. 그 장점이 가진 매력이 결국 절 애플 세이즈맨으로 만들더 군요.. ^_^.. 지금의 애플을 보고 있자면 바둑으로 비유했을 때 한 10수는 다른 회사들보다 앞을 보고 한 수 한 수 두고 있는 느낌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 이 세가지를 조화롭게 끌고 나간다는게 비단 쉬운일만은 아닐텐데.. 정말 대단하단 말밖엔.. 요즘엔 정말이지 스티브 잡스가 외계인의 UFO를 털었다는 설이 사실이 아닐까하는 의구심마져 드네요..
    • soul
      2010/06/12 03:11
      애플의강점이죠 매니아 층이 두껍다.
      사람들의 대부분이 애플제품을 써보고
      팬이됩니다 저도 아이폰쓰고
      애플이라는곳이 꽤나 우호적으로 바뀌었죠.
      우리나라 제조업체가. 성장하려면
      그들의 매니아층이 두꺼워야하는데
      하는꼬라지를 보면 영
      이미 사회는 국제화시대 입니다.
      소비자는 국가를떠나 자신이 필요하고 가치있을거같은 물건을 쓰는것이죠. 이번 한국에서의 아이폰열풍은 그흐름을 읽지못한 제조사들의 패배죠.
  9. valkan
    2010/06/12 01:16
    요즘 삼성이 엄청나게 무리한 제품발표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심하게 들더군요... 글쎄요 저가형 일반 휴대폰도 아니라 스마트폰을 그렇게 대량으로 발표해봤자 딱히 의미가 없을것 같은데 말이죠 앱의 질적 수준이라... 글쎄요 저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앱스토어의 앱들의 질적 수준이 더 낫지않나.. 싶습니다 무엇보다 안드로이드는 지나친 개방성 때문에 최근 폐단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있는 상황이고요. 어찌됐건 갤럭시S라... 갤럭시 s에 탑재 되었다는 '한국형앱들'을 보면서 뭔가 삼성이 고민을 많이 하긴 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아직 많이 멀었다는 생각은 여전합니다.
    • valkan
      2010/06/12 01:36
      역시 삼성이 아무리 고민을 많이 했더라도 이제까지의 행보를 보면 앞선업체들 따라가는 형태의 방안만을 냈던것이 사실이니까요. 여전히 세계적 휴대폰업체이고 국내최고라는 좌정관천의 자세에서 벗어나진 못한듯 합니다. 하지만 더 가관인건 우리나라 언론이죠. 최근엔 아이폰을 갤럭시S의 대항마로 애플이 준비한 제품으로 묘사하는 기사를 보고 실소를 금치 못했죠.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이 갤럭시S의 위상이 국제적으로 아이폰과 동급으로 취급받느냐입니다. 저는 국내에 거주해서 알수없지만 그건 아니라고 보는데 말이죠. 아이폰을 의도적으로 깎아내리는 폄하성 기사와 아직도 아이폰에 대한 장점을 이야기하는 블로거에게 욕을 퍼붓는 소비자들이 있는이상 삼성의 노력도 빛이 바랠거라 생각합니다
    • Eun
      2010/06/12 17:52
      한국형 앱들이 언인스톨할 수 있는 옵션이 있나요?
      앱들을 미리 넣어주는것도 좋지만 사용안하는 앱들을 지울 수 없다면 더 문제가 클것 같습니다. 앱들의 숫자가 중요한게 아니라 질적인 컨텐츠 확보가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교보문고와 협약해서 이북 컨텐츠들을 확보한 예가 좋은 예인것 같습니다.

      타 경쟁사를 깍아 내리거나 언론을 이용하여 이상한 여론을 형성하는 홍보나 마케팅으 버리고 제대로 된 컨텐츠들을 통해 소비자들이 제대로 소비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더 신경을 썼으면 합니다.
  10. virus
    2010/06/12 04:13
    타임 매거진---충격적인 기획이군요.
    텍스트와 사진, 동영상, 인터뷰, 그기에 가상화 광고까지...
    오프라인 미디어가 온라인으로 들어올때는 이렇게 해야한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유 콘텐츠의 양과 질에 있어 방송, 언론, 출판사를 넘어설 존재는 없습니다.
    이런 어마어마한 인프라를 가지고도 사경에 처했다는 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하드웨어는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한 도구일 뿐 입니다.
    도구와 콘텐츠를 연결 해 주는 것---사람들은 이걸 간과한 것 같고---잡스는 이걸 봤달까요.
    아이패드가 여타 패드들과 구별되는 점이죠...준비된 것과 그냥 따라하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타임 매거진 정도의 잡지가 실시간 다국어 서비스를 시작한다면 ---한국에는 어떤 파장이 미칠까요.
    하드웨어는 그렇게 관심이 많으면서, 정작 그기에서 돌아가는 콘텐츠에는 다들 무관심 합니다.

    실상은----이게 가장 중요한대도 말이지요......
    • ㅁㅁ
      2010/06/12 03:39
      하드웨어 하는 사람들 섭해요ㅠ
      지금 가능한 서비스들도 하드웨어와 유무선통신 인프라의 발전이 없었으면 꿈같은 이야기죠. 하드웨어도 존중해 주세요.
    • Eun
      2010/06/12 17:54
      국내 언론들이 하드웨어가 전부다라는 여론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이에 동의하는 일부 블로거들은 대결 구도를 만들면서 하드웨어 스펙을 비교하죠...
      일부 블로거들 정말 우리 나라 제품을 너무 좋아하고 아끼는 팬들인지 궁금합니다. 댓가가 없다면 그렇게 이야기 할지도 궁금합니다..
      언론과 일부 파워 블로거 책임감 있게 글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미국 IT가 산으로 가는 이유가 있죠..
      그리고 변화는 보이질 않습니다.
  11. soul
    2010/06/12 03:05
    그렇죠 애플은 이미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음악 영상 잡지 신문 팟케스트 앱스
    우리나라에선 지원되는게 앱스뿐이라 그렇지만요
    하지만.. 미국계정이있으니 ~~
    안드로이드는 말이 개방성이지 제조사만 개방성인 곳이에요
    무분별히 올려져 검증안된 앱이 안드로이드 마켓에 대부분이고
    이제 구글은 막 음악서비스를 시작한상태고
    통신사와 제조사는 자기이익을 위해 안드로이드를 뜯어고칩니다.
    우리나라 SK의경우 강제로 폰에 SKAK롬을 깔아대고.
    삼성은 티스토어에 자회사폰만 지원되는 어플을 올립니다

    어떤게 개방적이고 어떤게 폐쇄적인지 참으로 아이러니 합니다.
    • Eun
      2010/06/12 17:58
      끝까지 애플의 폐쇄성을 강조하는 블로거들이 있더군요...그들이 댓가성이 없다면 무슨 말을 할까 궁금합니다.
      개방성이 좋고 폐쇄성은 나쁘다. 애플은 폐쇄적인 기업이고, 구글은 개방적인 기업이라는 여론을 형성합니다. 어떤 블로거는 계속해서 애플의 나쁘 이미지를 심어주려는 듯 포스팅을 합니다. 언론도 마찬가지죠...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 모든걸 기사나 포스팅으로 해결할려는 모습...참 보기 않좋습니다.
      변화의 시작은 여기부터 필요한듯 보이네요.
  12. haRu
    2010/06/12 07:04
    예, 그래서 국내에서는 삼성과 LG가 애플보다 우세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애플 제품에 침을 흘리면서, 컨텐츠 때문에 국내산을 손에 쥐고 있을지 모를 저를 상상하고 있습니다. ㅜ.ㅜ
    • Eun
      2010/06/12 17:59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 애플도 공식적으로 국내에 들어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본처럼 말이죠...그렇게 되면 컨텐츠 시장에도 큰 바람이 불어올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애플진영이던 안드로이드진영이던 국내용 컨텐츠가 부족하기는 마찬가지죠. ^^
  13. 쵸파
    2010/06/12 07:05
    직접적으로 돈이 되는 앱의 거래 장소만 문을 열어 놓은 것이 아니라 무상으로 배울 수 있는 아이튠즈 U와 팟캐스트가 자리 잡을 수 있는 공간을 열어놓은 것을 보며 콘텐츠에 대해 그들이 접근하는 생각 자체가 기존의 기업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본인의 학력과 상관없이 세계 유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컨텐츠가 존재하고, 롱테일 법칙이 소프트웨어 시장에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곳, 듣고 싶은 뉴스와 오디오를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편히 다운받아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곳...
    이런 곳을 단지 몇몇 사례에만 집중하여 폐쇄적이라 꾸짖는 몇 언론사들의 행태가 아주 아름답고 논리적입니다...
    • Eun
      2010/06/12 18:03
      그렇게 여론을 만드는 이유가 있겠죠...애플에 대해서는 안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언론 뿐 아니라 블로그 스피어에서도 마찬가지죠.
      참으로 이상한 나라입니다. 다른 나라와 너무나도 다른것 같네요. 아이폰의 대항마가 가장 많은 국가가 아닌가 하네요..
    • betterones
      2010/06/12 19:29
      아시지 않습니까 왜 그런지 말이죠. 광고의 힘 아니겠습니까.. 암튼~ 어제 버스에서 잠시 흐뭇했던 기억이 생각납니다. 어떤 여성분이(미혼에 젊어보이는) 전화를 받더니 이런저런 이야길 하면서 자신의 휴대폰이 이제 잘 충전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옆에 서 있던 제 눈에는 그 폰은 그냥 일반적인 피처폰으로 보였구요. 암튼 그런 이야길하면서 나도 이제 아이폰으로 바꿀꺼야~ 라고 하더군요. 그 말을 듣고.. "아 이런 젊은 여성분들도 무엇이 옳은지 아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진실은 결국 가려지지 않는다 랄까요.. 그리고 그 가려지지 않는 힘은 이런 굽히지 않는 블로그가 아직은 남아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았습니다.
  14. Sahara
    2010/06/13 08:22
    정중하게 둘러 말할것없이 한마디로 하자면
    "삼성, 개념이 없다."가 아닐런지,,,,,,,,

    스마트폰에 대한 개념이 없으니 헛발질을 하는것이라고,,,,,,

    컨텐츠니 뭐니 할것없이 스마트폰이 추구해야할 목표점, 즉 개념이 없는것입니다.

    하드웨어로 갈려면 아예 거기로 막나가던지,,,,,,,,,

    엉거주춤한 자세로 소비자가 선택해주길 바라지만
    아이폰4에 비하면 개념이 너무 떨어진다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아이폰4가 스마트폰의 모든것을 다 보여준 작품이라고 봅니다.
    • Eun
      2010/06/15 10:51
      오늘 예약 구입하려고 AT&T 싸이트에 들어갔더니 싸이트가 다운됐더군요...
      100개국이 100만대 계약한 갤럭시와 초반 5개국을 위해 250만대를 선주문한 애플의 차이를 실감합니다. ^^
  15. naaa
    2010/06/13 12:40
    요즘에 xbox용 플스용 오락이 따로 있나? 돈 될것같으면 PC버전에 스마트버전까지 다 나오는 세상에
    답답하군 애플빠들은....
    그리고 컨텐츠 애플이 만드나? 저놈의 컨테츠 좀 있으면 안드로이드용으로 다 나온다.
    컨텐츠 만드는 놈들이 미치지 않고서야 애플한테 몇십퍼세트씩 돈 퍼주면서 애플한테만 컨텐츠 제공하게...
    • burgy
      2010/06/13 12:48
      동영상만 보고 댓글다셧나봐요? 글의 요지는 그게 아닌데.. 앱이 컨텐츠가 될 수 있지만 컨텐츠에 앱만 있는건 아니지요-0-;
    • Eun
      2010/06/15 10:49
      감정적인 댓글은 지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6. burgy
    2010/06/13 12:46
    쥔장님 애플주식 사고싶습니다 -0-!
    저도 살 수 있나요? ㅠㅠ
    • naaa
      2010/06/13 12:59
      내말이 컨텐츠 이야기 하는건데요.
      지금은 타임지가 자사의 컨텐츠를 적용할 기기가 아이패드밖에 없지만 얼마 안있어서 걸죽한 회사드리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엄청나게 패드씨리즈 만들어 내면 애플한테만 컨텐츠 제공 할거 같냐고요? 제 생각에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패드씨리즈가 아이패드보다 훨씬 많이 팔릴것 같은데 컨텐츠 회사들이 미쳤습니까? 아이패드용 컨텐츠만 만들게... 어도비 아시죠 처음에는 맥을 열열히 지원하다 윈도우용 pc 많이 팔리니까 맥완전 개똥 보듯이 했잔아요. 컨테츠 회사도 마찬가지 폐쇠적이고 삥많이 뜯어먹는 애플이 지금이야 어쩔수 없이 따라가지만 나중에 등돌릴게 뻔합니다.
    • burgy
      2010/06/14 07:44
      그렇군요 제가 오해했습니다. 안드로이드폰도 마찬가지죠 막 풀릴겁니다 하지만 선점하는데 의미가 더 크구요 안드로이드 기반 패드시리즈가 나와도 과연.. 등을 돌리지는 못할겁니다. 삥 많이 뜯어가는 애플이 컨텐츠 제공업자를 살린것 아닌가요? 기호지세죠 따라가는건 이미 지는겁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에는 따라가기만 할 뿐 넘어설 여력이 없어보여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향후 지켜봐야 하겠지만요.
      소니에서 이전에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시도했지요. 하드웨어 개념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데 큰 실패를 하고 삼성에 정상자리를 내줘야했어요. 애플이 컨텐츠를 무기로 다시 도전하는 것 같은데 이전과는 양상이 점점 달라져요. 삼성도 따라가기 벅차거든요. 단순히 생각했을 때 공급업자와의 교섭력과 구매자와의 교섭력이 막강한 애플에 대해서 경쟁업체가 할 일은 일단 따라가는거죠. 만약 시장을 교란한다거나 뒤엎을 만한 대체재가 있다면 좋을텐데요. 하지만 단기간에 나올 수 없다는게 문제죠. 그래서 지켜보자는 말을 한거구요. 시간이 가면 naaa님도 그 현상을 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naaa
      2010/06/14 20:31
      제 생각에 애플은 비지니스파트너와 사용자에게 교섭보다는 맹복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이게 스티브잡스 애플의 한계 입니다.아이폰은 여지것 대항마없이 독주 했지만 결국 매니아의 전유물이 될 겁니다.
    • burgy
      2010/06/15 02:28
      애플이 맹목적인 복종을 원한다고 하셨는데요 그 맹목적인 복종을 받는건 국내에선 기묘한 방식의 수익구조를 가진 몇 몇 통신사 뿐일겁니다. 수익구조가 상충하면 부딪힐 수 밖에 없는데, 몇 몇 통신사는 컨텐츠 제공업자가 아님에도 제공업자와 같은 지위를 누리려고 한다는게 문제라면 문제겠군요. 그리고 제가 보는 앤드로이드는 권리위에 잠자는 모습으로 비춰집니다. 베타버전 앱을 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등록하나요? 앤드로이드는 아직 시장 교란 능력 자체가 부족해 보입니다.
    • naaa
      2010/06/15 10:05
      제가 맹목적인 복종을 요구했다고 쓴건 국내 통신사와의 이익 상충구조에서 오는 문제를 말한것은 아닙니다.
      애플기기는 그 흔한 usb포트도 없으며 추가메모리도 장착할수 없습니다.인터넷에서 플레쉬도 사용할 수 없으면서 아직 활성화도 안된 html5를 들먹거립니다. 동영상은 mp4만 지원합니다. 이것은 사실 아주 불합리적이고 반독점적인 정책인데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그렇게 하라고 맹목적인 요구를 하고있습니다. 컨텐츠 제공자에게는 자사의 이익에 조금만 벗어나도 앱스토워에 등록할수 없게 합니다. 예를 들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들이나 플레쉬기반의 앱들은 별다른 이유없이 앱등록이 거부되죠. 이는 소프트웨어의 유통구조를 애플혼자 독점하고하자 하는 의도라고 생각되며 결국 컨텐츠 제공자에게도 무조건적인 복종을 요구하는겁니다. 저는 이 무조건적인 복종요구가 애플의 한계라고 말한겁니다.
    • Eun
      2010/06/15 10:49
      언론이 이야기하는데로 그대로인것 같네요. ^^
      여론형성을 그렇게 만들고 있죠...
      시간이 모든걸 말해줄겁니다.
      소비자가 구매 선택을 강요하는 기업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사용목적에 부합되면 안 사면 그만인거죠...폐쇄성, 개방성을 논하는 자체가 소비자들의 심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는 뜻이죠.
    • burgy
      2010/06/15 11:51
      naaa님// 죄송하지만 조목 조목 반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은구님 블로그에서 괜한 토론을 하는 것 같아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usb가 사실상 표준이 되어서 널리 사용되고는 있지만 얼마든지 엎어질 수 있다는 것은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추가메모리는 솔직히 pmp용도로 쓸 것 아니면 다 못쓴다고 지인들은 8g로도 충분하다고 이구동성입니다. 앤드로이드 쓰는 지인들이 더 많은데요 이분들은 앱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면서 다들 이번 아이폰4로 바꾼다고 말합니다. 위약금 물고서도 말이죠. 왜냐 프로요 업데이트 해준다 해준다 하는데 언제 해줄지 불투명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html5표준의 배경을 생각해 보신다면 플래쉬 문제는 애플만의 문제가 아니란건 납득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요의 웹브라우징에 플래쉬가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아실겁니다. 또 입력방식도 현재 인터페이스를 따라오지 못합니다. 게다가 심각한 보안문제가 아킬레스건이 되었죠. naaa님의 주장에서 단 하나 mp4코덱만 지원한다는게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인코딩 없이 동영상을 구동하는건 생각만 해도 좋으니까요.
      제가 모르고 쓴 말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아이폰 열풍의 가장 큰 이유가 되는 것은 휴대폰 업계에 있었던 기업친화적인 정책과 언론친화적인 기업들에 지친 소비자들의 성원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17. boorway
    2010/06/14 09:00
    주말에 친구들을 만났는데 스마트폰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더군요.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도 있고요. 그런 사람들이 언플에 현혹되기도 쉬운거 같습니다.
    • Eun
      2010/06/15 10:47
      애플은 그 흔한 메뉴얼조차 없죠...그만큼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죠...언론은 광고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 애플을 좋아할리 없습니다. ^^
  18. naeringol
    2010/06/15 00:57
    아이패드로 인터넷뱅킹 가능하나요
    • Eun
      2010/06/15 10:45
      아이폰용 앱들은 다 사용가능하니 아이폰용 인터넷 뱅킹이 되면 가능합니다. ^^
  19. 학주니
    2010/06/15 18:18
    국내에서 안드로이드 시장이 성공하려면 일단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개임과 유료 어플 문제부터 풀어내야.. -.-;
    아이폰 어플들은 무료 어플들도 괜찮은 어플들이 많은데 안드로이드 어플들은 쓸만한 것들은 죄다 유료인지라 마땅한 어플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유료 어플을 사려고 해도 국내에서는 진짜 많이 까다롭죠.
    개인적으로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 폰을 더 많이 응원하는지라 관심있게 살펴보는데 일단 저 문제부터 풀어야 할 듯 싶습니다..
    그리고 '앱=컨텐츠'라는 생각이 드는데 아이폰 성공의 원동력은 엄청난 양의 컨텐츠들, 특히 그 컨텐츠들 중에 질좋은 컨텐츠들이겠죠.
    23만개 이상되는 컨텐츠들 중에서 1%만이라도 괜찮은 컨텐츠들만 모아도 2천개가 넘으니.. -.-;
    안드로이드용 컨텐츠들도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컨텐츠 싸움은 아마도 조만간 비슷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의 점유율이 점점 비슷해지고 있으니 개발사 입장에서도 안드로이드 시장을 무시할 수 없을테니까요.. ^^
    • Eun
      2010/06/16 20:45
      안드로이드 진영이 풀어야 할 숙제중 하나죠. ^^
      컨텐츠 시장을 키우려면 컨텐츠를 보유한 기업들을 끌어들여야 합니다. 언론사, 영화사, 엔터테인먼트회사, 게임회사등 수많은 컨텐츠 업체들을 끌어 들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컨텐츠들을 제공해야겠죠...
      지금 구글 진영을 보면 최대한 많은 제품들을 내놓아 점유율만 높이려는데 혈안이 된것 같습니다. ^^
  20. 짱구박사
    2010/06/16 00:16
    일반 사용자들에게...어떤 OS를 쓰느냐 그 잠재력이 어떤가 등등은 거의 의미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금번에 마눌각하 것과 함께 폰을 바꿔보려고 갤럭시S와 아이폰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외국에 사는 저의 경우 각 종 언어의 사전류가 필요하고 저와 마눌각하가 한국 가족들에
    게 거는 국제 전화요금이 만만치 않은 관계로 인터넷 전화 사용 가능여부...


    먼저 고려한 부분은 어떤 OS냐 하드웨어 사양이 어떤 가가 아닌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들이 있느냐 없느냐 그리고 그 것들을 쉽게 넣고 뺄 수가 있느냐 하는 부분이었습니다.(이 부분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던 군요 -.,-)


    또한 제가 넣으려고 하는 사전 어플들의 양이 방대한 관계로 공장에서 심어준 프로그램
    들 포함하여 2기가의 제한을 가지고 있는 갤럭시S는...


    저는 아이폰도 되므로 늦게 나온 갤럭시S도 당연히 16기가 모두 활용되는 줄 알았습니다.(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 생각이겠지요...이 블로그에 나와 있는 갤럭시S의 단점을 읽기 전까지는...)


    현지에 있는 판매자에 전화를 해보니...안드로이드 2.2로 업글은 시켜 준다는 데
    언제 일 지는 장담을 못 하더군요.(판매 많이 안 되면 그냥 묻힐 수도 있겠지요)


    인터넷 전화만 해도 아이폰에서는 당장 쓸 수 있는 어플이 나와 있구요.


    통신사 보조금이 전혀 없는 제가 사는 곳에서

    16기가의 갤럭시 S와 아이폰 3GS의 가격은 75만원과 80만원입니다.


    갤럭시S는 금번 구입을 하면 10만원 상당의 전자앨범과 통신사의 GPRS망 1년 사용료
    40만원 상당...(속도 자체가 느려 별 의미는 없음)의 프로모션을 하며 유혹을 합니다만


    저는 그냥 9월에 발매된다는 아이폰4를 기다리기로 하였습니다.(상기 가격으로 나오
    겠지요)...물론 그 때가서 갤럭시S가 안드로이드 2.2를 탑재한 제품을 내놓고 사전
    어플들이 다양하게 나온다면...A/S등의 다른 요소까지 고려하여 다시 비교를 해야겠
    지요.



    저의 경우 그래픽쪽 일을 하는 관계로 컴따 여러 대 사용하고 있는 데 요즈음은 애플
    컴따 안 쓰고 윈도우 기반 일반 조립피씨 씁니다.

    예전에는 나름 큰 현격한 차이를 보여 줬지만 지금은 일하는 데 별 차이 없거든요...
    그런 관계로 아직 브랜드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 애플 컴따 안 쓴답니다.(애플빠 아니랍니다 -.,-)


    개발자가 아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도 가장 중요한 구매 선택 결정 요소는 콘텐츠라는 데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Eun
      2010/06/16 20:49
      국내 시장을 보면 언론들과 기업들이 이상하게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여론을 형성시키는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절대 생각안하죠. 소비자들이 원하면 그만인데 마치 이런걸 원한다는것처럼 여론을 만들어 버리고 그게 소비자의 입장이라며 이야기 합니다.
      자신이 원하면, 필요하면 선택하게 되는데 왜 제대로 선택할 수 없게 방해을 하는지 이해가 안되는군요...
      앱 숫자 놀음할동안 애플은 컨텐츠를 늘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길 기대해 봅니다. ^^
  21. 지나가다....
    2010/06/16 07:03
    지주 아이폰 관련 이야기를 볼려고 눈팅하는 사람입니다.
    주인장의 분석내용은 참 좋은것 같네요..
    그런데 삼송이나 한국기업 너무 다그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게..
    애초에 IT 기술 선도하는 국가가 아닐뿐더러(삼송이나 엘쥐도 마찬가지고..)
    첨부터 제조에 전념해온 기업들이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등
    이런 기업과 소프트웨어쪽에서 경쟁하는것은 무리구요..
    미국자본은 국가의 전략적 기술은 다른나라에 주도권을 절대 주지 않습니다.
    연구해온 시간의 양과 질에서 따라잡기 힘듭니다.
    군사,우주,항공,IT,나노,바이오..등등...핸드폰으로 봤을때
    국내 기업은 이런 미국 소프트웨어 회사와 협력해서 하드웨어 제조에 집중하는게
    낫다고 생각됩니다.
    • 지나가다....
      2010/06/16 07:10
      쓸데없이 투자해서 돈낭비하지 말고
      직원들 갈구지 말고...말이죠...
    • Eun
      2010/06/16 20:52
      한국기업을 다그치는게 아니죠. ^^
      저같은 개인 블로거가 뭐라 한다고 대기업들이 움찔할거라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영향력이 큰 파워블로거도 아니기에 그저 제 생각이나 의견을 담아낼 뿐입니다. ^^
      삼성이 못한다고 다그치는게 아니라 언론 플레이와 같은 치사한 방법을 동원한다는걸 문제 삼고 싶었던 겁니다. ^^

    • 2010/06/16 21:51
      흠... 소프트웨어 적으로 상대가 안된다는건 누구나가 알고 있죠.. 하드웨어.. 삼성 월등합니다. 어디에 내놔도 굳건히 1위 지키죠 허나 그 하드웨어를 하드웨어로만 쓸뿐 충분한 사용은 못하고있쬬 바로 소프트 웨어 적으로 딸리기 때문입니다. 이또한 모두 다 알고 있쬬....
      사회와 언론이 다분히 노력들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상대가 안되고 처음부터 소프트웨어 가 주력이 아님에도 불구 하고 대항마니 넘는다니.. 아주 싸움을 붙이죠..
      유저들이 비교 하겠습니까?.. 언론에서 붙여대니 비교가 되고 유저가 그에 응답을 하는거죠..
      안됩니다.. 소프트웨어론 따라갈 수없죠..
    • 지나가다....
      2010/06/16 22:08
      네 저도 언론플레이 치사하다는건 인정한답니다.
      국내 대기업이 그렇게라도 안팔면
      신문들도 광고수입줄어들고 부품업체들도 타격입고
      줄줄히 연결되있는게 우리 사회고...
      솔직히 알아서 기는것도 있는거 같네요...
      대강 알지만 알면서 가급적 우리편이라고...
      그러면서 쓰는거같네요...결국
      국내 제조업체들은 안드로이드로 가되
      앱스토어는 거의 유지비만 받고 최대한
      개발자들에게 유리하게 이득을 보장하고 앱스토어에
      대해 남겨먹을 생각은 버리는게 하드웨어라도 살리는
      길이 아닌가 싶긴한데...잘모르겠네요..
  22. naeringol
    2010/06/29 20:16
    냄비는 3중바닥으로 잘 만드는데 그 안에 음식이 형편 없으면 그 냄비의 가치는 별로 중요시 되지 않는점을 모르는것 같군요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내장 메모리에 관련된 궁금증 풀기
2010/04/19 09:51
안드로이드폰이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때만 해도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드폰은 내장형 메모리에만 앱을 설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몰랐습니다. 모토로이가 국내에 처음 소개될때만 해도 반응이 뜨거웠지만 이 반응은 모토로이 유저들 모임에서 제기된 내장형 메모리 문제로 인해 금방 식어버리고 말았죠. 뛰어난 하드웨어적 스펙을 지닌 모토로이였지만 제조사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한 공간을 제외하면 256MB의 내장 메모리중 실질적으로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최대 100MB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간메세지 부족이라는 알림이 종종 뜨곤 합니다.
내장 메모리에만 앱을 설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이제 별로 없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ROM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따져보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언론을 통해서보다 유저들의 모임을 통해서 이러한 사실들이 많이 알려졌지만 아직까지도 잘 확인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니 그 부분은 안드로이드앱은 코딩과 같은 중요한 파일들은 내장형 메모리에 설치되고 그래픽 파일이나 텍스트 파일같은 부분은 외장형 메모리(MicroSD)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200MB 정도만 내장형 메모리로 확보해도 충분하다는 소문이였습니다. 그리고 저도 그렇게 생각해 왔었죠. 그런데 저의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한 블로거님으로 부터 MicroSD 카드를 빼고 앱이 돌아가는 테스트를 해보면 쉽게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견에 어제 집에서 드로이드를 가지고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드로이드를 구입하면 16GB의 MicroSD카드를 주는데 이 카드게 구입때부터 베터리 안쪽에 미리 설치가 되어 있어 카드를 뽑아볼 생각을 단 한번도 한적이 없었죠.  그저 인터넷에 떠도는 소문데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때 코어 부분과 아닌 부분이 나뉘어져서 내장과 외장에 함께 설치되는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어제 테스트를 해본결과 안드로이드앱 설치시 모든 파일들은 다 내장형 메모리에 설치가 됩니다. 그렇게 확신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MicroSD 카드를 뽑은 뒤에 앱을 실행해도 거의 모든 앱들이 다 실행이 된다는겁니다. 3D 이미지와 그래픽 파일을 많이 쓰는 게임들이 그래픽 파일들이 외장형 메모리에 설치가 됐다면 실행이 되지 않거나 그래픽이 보이지 않아야 하는데 메모리카드 없이도 실행이 잘됩니다. 그리고 내장형 메모리에는 앱들만 설치되는게 아니더군요. 예를 들면 SportyPal이라는 운동용 앱이 있습니다. GPS를 이용하여 내가 얼마나 뛰었는지, 조깅 속도는 얼마나 되는지 내 운동 결과를 저장하고 그래픽으로 보여주고 지도로 보여주고 하죠. 이러한 개인적인 데이터들은 외장형 메모리에 설치되지 않을까 했었는데 메모리카드를 빼고서 Sportypal를 열어보니 내가 운동했던 정보들이 고스란이 보여지더군요. 제가 테스트한 거의 모든 앱들은 메모리 카드를 빼고서도 작동됐고 심지어 개인 데이터들까지도 (게임순위라던지 Workout Result와 같은 부분) 잘 보여줬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앱들중 이북 리더기인 Aldiko 하나만 제외하고는 메모리 카드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Aldiko는 내가 저장한 이북들이 외장형 메모리에 저장되기 때문에 MicroSD 카드를 넣으라는 경고창이 뜨더군요. 이북 리더기앱에서만 MicroSD 카드 경고창을 볼 수 있었고 다른 앱에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혹시 지금까지 앱들이 내장 메모리와 외장 메모리에 나눠서 저장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은 집에 가셔서 메모리 카드를 뺀 후에 사용해 보세요. 앱들이 얼마나 잘 돌아가는지를 아신다면 그런소릴 못할겁니다. ^^

이부분에서 꼭 이러한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스마트폰용 앱들은 대부분 1MB가 넘지 않기 때문에 200MB의 공간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말이죠. 그런데 문제는 모든 앱들이 다 그런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을 많이 사용하는 게임들은 보통 4MB이 넘습니다. 구글 어스는 22MB를 차지하죠. 안드로이드에는 없지만 애플의 앱스토어에 있는 $1불짜리 GameBox는 설치용량이 200MB가 넘습니다. (28가지 게임이 한군데 다 들어있는 앱인데요. 용량이 큰만큼 당분간 안드로이드에서 보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점점 그래픽이 좋아질수록 앱들의 설치 용량도 점점 커질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빠른 시일안에 외장형 메모리에도 앱을 설치할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하고 제조사들은 충분한 내장형 메모리 용량을 확보해 줘야 할겁니다. 누가 먼저라 말할것 없이 둘중 하나만 제대로 지원해 준다면 메모리 부족에 대한 소비자들의 원성은 쉽게 사라지겠죠.
안드로이드폰을 구입할때 보통 8GB에서 16GB의 MicroSD 카드를 무료로 넣어 줍니다. 이러한 메모리 무료 제공보다 내장형 메모리 확장에 더 신경을 써주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게인적인 바램입니다. 외장형 메모리는 언제든지 구입해서 유저들 스스로가 확장할 수 있지만 내장형 메모리는 그렇지 못하니까요. 안드로이드 2.1 다음버전에서는 외장 메모리에도 앱을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는 소문이 있지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제조사에서 내장 메모리를 적어도 아이폰 절반 수준까지 넣어주는게 쉽겠죠? ^^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메모리 카드를 빼고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앱들을 실행해 보시고 어떠한 결과를 얻으셨는지 댓글로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안드로이드폰 내장 메모리(ROM) 비교
모토로라 드로이드 512MB
모토로라 모토로이 256MB
HTC 인크레더블 512MB
LG 안드로-1 175MB (실질적인 사용 용량)
삼성 아처 1GB
팬택 시리우스 1GB
HTC 디자이어 576MB
(ROM의 크기와 유저들이 실질적으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크기는 다릅니다.)

2010/04/19 09:51 2010/04/19 09:51
  1. soul
    2010/04/19 09:42
    아처폰 --;;

    아처폰을 교묘하게 갤럭시라고 고쳤더군요;;

    정신을 못차리네여; 삼성놈들이

    갤럭시s는 6월달에 나온다하고

    cpu 부분이 800hz 인거보면 아마도

    옴냐2 cpu 부분을 썼을꺼란 생각을 해보지않을수가없습니다.

    사실은 모르겠지만

    부품 제고떨이폰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Eun
      2010/04/19 09:54
      팬택에서 시리우스를 발표하는걸 보니 국내 시장에서 뒤쳐질까봐 재빠르게 내놓을려고 했었던 전략(?)인것 같네요. ^^
      제품도 제품이지만 개인적으로 아처폰이나 갤럭시, 옴니아와 같은 가운데 큰 버튼 디자인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관심밖이죠. ^^
    • 비밀방문자
      2010/04/19 10:2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Eun
      2010/04/19 11:31
      공지로 넘기니 댓글들이 사라지는군요..
      다시 카테고리 부분으로 옮겼습니다. ^^
    • 그냥
      2010/04/19 20:38
      지인 소식통에 의하면 그 아쳐폰이란 거
      상당 부분 옴니아2 재고 부품으로 만들었다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좀 있으면 홍보실 직원분들의 반론이 올라오겠습니다만...
  2. 데굴대굴
    2010/04/19 11:20
    이거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 심각하군요. 데이터 파일을 수동으로 분리해서 설치하는 방법은 없는겁니까? 안드도 곧 있으면 (세일할 때) $0.99에 200M넘는 게임들이 쏟아져 나올텐데요. ($6정도 되는 게임이면 100M는 넘는 것도 종종 보이는데...)
    • Eun
      2010/04/19 11:33
      다음 버전에서는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또는 개발자들이 데이터를 외장 메모리로 선택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루팅을 통한 방법이 있긴 하지만 제조사나 구글에서 하루 속히 대안을 내놓았으면 하네요. 앱들이 진화하는만큼 안드로이드도 진화해야겠죠? ^^
  3. ....
    2010/04/19 11:43
    안녕하세요.

    아이폰은 저장공간 메모리의 제한이 거의 없다시피하지만,
    안드로이드는 메모리 제한이 심합니다.

    실행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하나가 차지할 수 있는 최대 메모리는 16MB입니다.
    (기본으로 메모리를 차지하는게 여러가지 많아서 실제로 사용할수 있는 메모리는 10MB도 안됩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의 프로그램 크기는 16MB를 넘을수 없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외장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설치할수 있다고 하더라도, 더 좋은 어플이 나올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내장 스토리지가 부족하다는건 확실하지만, 원래 안드로이드의 제한이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제조사들이 적은 용량의 플래시를 탑재한건 잘못된게 아닌것 같군요.
    • Eun
      2010/04/19 12:57
      해결할 문제들이 꽤 있군요. ^^
      소비자입장에서는 잘 알 수 없는 부분이지만 앞으로 안드로이드 진영이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모르겠습니다.
      스마트폰 앱이라고 해서 꼭 저용량만 사용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래픽 성능은 점점 좋아질테고 칩셋은 점점 빨라질테니 빠른 성능을 이용한 고용량의 앱들이 나올 준비를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4. Onizuka
    2010/04/19 17:00
    오, 이거 혹시 제가 단 댓글에서 영감을 얻으셨던 건가요? ㅎㅎ 확인 감사드립니다.
    역시 분리해서 설치라는게 말이 안 되는 거겠죠.
    그 때 저에게 공격적인 댓글을 다셨던 분에 의하면,
    외장에 앱 설치가 안 되는 건 OS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앱 개발자들이 코어와 데이터를 분리해서 앱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 했기 때문에 앱 개발자들의 잘못이다라고 하더군요...;;
    윗분 말씀대로 각 어플당 16MB의 메모리 사용 제한이 있다면,
    OS로서 안드로이드의 한계가 더더욱 명확해 지는 데요...
    저게 사실이라면,구글에서 어떻게든 해결을 해줘야 할 것 같아요.
    아이폰 OS 4.0도 나온 마당에 저런 제한을 두고 있다면,
    아이폰 절대 못 따라잡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드로이드를 잠깐 만져보니 기본 어플들이 상당히 강력하더군요. (특히 네비)
    그렇지만 기본 어플이 아무리 강력하다해도,
    사용자가 서드파티 어플들을 사용할지 안 할지 결정을 할 수 있는 것과,
    구조적으로 OS가 기본어플의 사용만을 강요하는 것은 얘기가 다르겠죠.
    얼마 전에 제 아이폰의 구글맵이 아무래도 신통치 않아서,
    iGO와 TomTomUsa라는 네비 어플을 두개 깔았는데
    각각 용량이 1.1G, 1.6G 입니다. 메모리 점유는 80MB 정도 되구요.
    과연 안드로이드에 저런 제한이 있다면 이런 어플들이 나올 수 있을까요?

    아이폰 사용자지만, 드로이드에 애정이 있어서 이렇게 글 남기고 갑니다.
    다시 한 번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Eun
      2010/04/19 19:56
      참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인데 그걸 테스트 하지 않고 루머만 믿었던것 같습니다. Onizuka님의 댓글을 보고 한번 카드를 뺀뒤에 테스트 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지난 주말 테스트를 해봤죠. 오늘도 해봤는데요. 메모리 카드를 빼고 작동이 안되는 앱은 없는것 같습니다. 이북 리더기에 들어있는 이북들이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는 갤러리, 음악 플레이어 정도를 제외하고는 메모리 카드 없이도 모두가 작동이 잘 되네요.
      이미지와 같이 핵심 코어와 관련 없는 파일들은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다는 말은 거짓이였습니다. (단지 루머인거죠. ^^)
      앞으로 좋은 앱들이 나오기 위해서는 구글이 준비해야 할 일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5. 학주니
    2010/04/19 20:45
    안드로이드에서 제안하는 가이드는 덩치 큰 데이터 파일은 외장메모리에, 코어는 내장메모리에 설치하는 것이지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외장메모리에도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폴더가 생기는 것을 보셨을테니 구조는 아시리라 봅니다.
    원래는 코어 이외에 데이터 파일들도 외장에 설치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재는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사용자 데이터들만 외장에 설치하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저런 문제가 생기는 듯 합니다. 실행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내장에 설치하고 있어서 말이죠.
    메모리 문제는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도 꼭 해결해야 할 문제임은 확실합니다만 일단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설치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수를 제한하고 있으니 그것부터 풀어내야 할 듯 싶네요.
    다행스럽게도 넥서스 원을 사용하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능 -.-;
    • Eun
      2010/04/19 21:01
      구글에서 제안하는 가이드라인이 강제적이지 않는한 따르는 개발자들이 많지 않은것 같더군요. 앱을 설치하면 외장 메모리에 해당 앱 폴더가 다 생기지는 않더라구요. 심지어 사용자 데이터도 그냥 내장 메모리에 저장하는 앱들도 꽤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운동용 앱도 내가 운동한 Workout 결과들이 메모리 카드에 저장되지 않고 내장 메모리에 저장이 되더라구요. 최근 MS에서 발표한 윈도우 7 가이드라인을 보면 아주 구체적으로 명시를 하고 강제적으로 따르지 않는한 사용할 수 없게 했더군요. 구글에서도 MS와 같은 행보를 할때가 오지 않았나 합니다.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높아질지는 모르겠지만 각자 따로 노는 기기들이 되버린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
      저도 드로이드를 쓰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80메가 여유가 있네요. (그리 많은 앱들을 설치한것도 아닌데요..^^) 시간이 흐를수록 내장 메모리 제한의 압박감이 더욱 커질듯 합니다. 그전에 모든게 해결됐으면 좋겠네요. ^^
  6. Frederich
    2010/04/19 22:57
    오..직접적으로 테스트하셔서 좋은 정보 주신 거 감사합니다. :)
    어쨌든 앱 자체 용량을 떠나 한계를 둔 건 분명 안드로이드폰의 단점일 뿐이죠.
    물론 어느 정도 가격으로 상쇄되었을 것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명확한 것도 아니니까요.
    다시 한번 정보 감사드립니다. 잘 읽었습니다.
    • Eun
      2010/04/20 08:08
      안드로이드에 대한 루머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듯 합니다.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가 넘어야 할 산이 많은것 같네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문제 해결을 빨리 했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
  7. shkim
    2010/04/20 08:01
    개발자가 잘못해서 내장메모리에 전부 쓴다는 말은 사실과 다릅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프로그램 패키징은 인스톨될때 내장메모리와 SD메모리에 나누어 설치되는 옵션이 없습니다. SD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일단 설치된 후에 마켓과 상관없이 프로그램이 따로 지원할 때만 가능한 것입니다.
    • Eun
      2010/04/20 08:10
      결국 개발자들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는 뜻인가 보군요. 무조건 내부 메모리에 다 저장이 되도록 한다는것과 최대 16메가까지 밖에 쓸 수 없다는 제한들이 있다는것...댓글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사실인것 같습니다. 왜 이러한 사실들을 언론들을 통해 알 수 없는지...궁금하기 보다 안타깝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8. 쵸파
    2010/04/21 09:18
    아이폰으로 댓글 남기는게 안되네요~ 지하철 안서 댓글 달려다 계속 안되서 걍 집 컴텨로 남깁니다.^^ 은근 아이폰 어플중에 용량 꽤 큰것들이 종종 있던데...오바마 연설 어플(최근 애용하는 어플)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이 같이 있는 어플은 설치하기 힘들어 보이네요~~ 하지만 유저들의 불만 커지고, 앱 개발자들의 요구가 분명 있을 테니, 구글도 수정하지 않을 까 라는 짧은 생각을 해봅니다~ ^^
    • Eun
      2010/04/21 11:59
      수정하겠죠. 문제는 언제 되느냐가 아닐까 합니다.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들이 여러 제조업체들을 통해 출시되는 이 시점에서 구글은 기기들의 파편화 또한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MS처럼 아주 사소한것까지 통제하지 않는한 OS만 같을뿐 서로 호환이 되질 않는 기기들로 넘쳐날 수 있으니까요. 최근에 2.2 버전이 구글에서 테스트 되고 있다고 하니 무슨 기능들이 들어가고 어떠한 버그들이 해결됐는지 조만간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
    • Eun
      2010/04/21 12:01
      제 블로그 설정에서 아이폰용 인터페이스로 접속되는걸 뺏습니다. 이제는 아이폰에서 댓글을 쓸 수 있나요? ^^
  9. soul
    2010/04/21 12:48
    안써지네여 ;; 작성버튼을 누르면 스크롤이위로올라가여 ㅠㅠ
    • soul
      2010/04/21 13:02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1515455

      아이패드 통관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미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국내 시장보호 철저하네여 ㅋㅋㅋ
    • Eun
      2010/04/21 15:56
      해외여행이 개인이 가지고 오는 1대를 제외하고는 국내에서 아이패드를 구입할 방법은 전혀 없는듯 합니다. 처음에는 구매대행으로 이익을 취하는 업체들이라고만 하더니 이제는 개인적으로 아는 지인을 통해 보내도 세관에서 막는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미국으로 돌려 보내는데 돈이 꽤 든다고 합니다. 이중적으로 돈을 지불하게 되는거죠. 물론 아이패드는 받지도 못하구요...국내법 여러가지로 문제가 많은것 같네요.

      그리고 아이폰에서 댓글을 안써지는 문제는 텍스트큐브에 문의했습니다. 답변이 오는데로 알려 드릴께요.
      아무도 이런 말씀 안하셔서 몰랐는데 soul님때문에 알게 되는군요. 감사합니다. ^^
  10. soul
    2010/04/26 11:47
    드로이드 필수프로그렘빼고 사용가능한 메모리가 256정도되는지요???

    모토로이는 SK에서.. 지맘대로 SKAF라는 패키지 어플을 너어서 용량이 100메가 더줄어든체로 출시되는.. (지워지지도않고)

    http://lovepoem.tistory.com/667#SKAF_1

    자세한건 여기로..

    이러니 모토로이 사용자가 드로이드 사용하는분들보다 왜 메모리 부족으로

    징징됬는지 알겠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
    • Eun
      2010/04/26 12:21
      드로이드는 모토로라나 버라이즌 자체에서 만들어 넣은 앱들이나 기능들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공간이 모토로이에 비해 많죠. 제가 알기로도 256MB이 입니다. 지금 약 40MB 정도 여유가 남아 있네요. ^^
      그래도 아이폰의 저장공간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구글이나 제조업체에서 이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11. LaLa
    2010/05/24 10:53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내장 메모리는 100Mb 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사용자 그래픽, 소리 데이터는 전부 SD 카드에 저장하는 방식을 개발자가 취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렇지 않은 앱의 용량이 매우 큰 것은 사실입니다.

    개발자의 잘못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http://blog.naver.com/huewu/110081754841

    관련 블로그 링크를 통해 앱이 어떻게 외장 메모리를 사용하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이 일반적으로 2MB를 넘는다는것은 전적으로 그 앱 개발자가 귀챦아서 그렇게 만들었거나. 안드로이드 기기에 대한 이해가 없음으로서 생기는 문제 입니다.
  12. LaLa
    2010/05/24 10:56
    주로 안드로이드 정보가 부족하거나
    부실공사를 통해 만들어진 앱이 그렇다는것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확인만 해봐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글 어플들이 외산 어플보다 용량이 많습니다. 한국계 코딩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저런 개념 없이 만드는 것 같습니다.)
  13. rgfre
    2010/10/27 06:19
    나 원 참 어이없어 말이야

    여기도 이런 기이한 기사가 오르다니

    아니...어쩌자고 이런 기사를 쓴대?

    지 혼자 보는것도 아니고 온 국민이 보는 중앙일보에서

    들가봐봐, 눈알이 돌아간다~.

    http://joinsnews14.com/news2010010/newsindex.htm

    댓글쓰기 신고하기 필수 많이 들가보세요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