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이미지

Information Deliverer + I

     
     
     
     
3958249
Today : 372   Yesterday : 658
1227 명이 RSS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애플 TV, 에어플레이 기능을 통해 비상한다!
2010/12/01 15:53

아이폰4와 아이패드가 4.2로 업데이트 되면서 애플 TV 또한 버전 4.1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iOS의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크게 변한점을 한가지만 이야기 하자면 바로 에어플레이 기능입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소리나 동영상을 에어플레이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에 바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TV나 스피커/스테레오 시스템등을 통해 무선으로 아이폰/아이팟터치 또는 아이패드에 들어 있는 사진, 음원 또는동영상등을 바로 듣거나 볼 수 있게 된거죠.
이 에어플레이 기능의 가장 큰 수혜자는 아마도 애플 TV가 아닌가 합니다.
2세대 애플 TV는 스마트 TV라기 보다 1세대에서 조금 더 업그래이드 된 셋톱박스라고 말할 수 있었지만 4.1로 업데이트가 되고 에어플레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전보다 더 스마트해졌고 더 활용성이 높아졌습니다. 애플 TV가 TV와 아이폰/아이팟터치 그리고 아이패드의 중계기 역할을 해주는 셈이 된거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안에 들어가 있는 사진들을 TV에서 바로 볼 수 있게 됐고 동영상 또한 에어플레이를 통해 스트리밍으로 바로 TV에서 시청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의 아이팟에 들어 있는 음원들을 TV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게 된거죠.
사용법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애플 TV는 설정에서 에어플레이 기능만 On하면 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을 들을때나 동영상을 시청할때 네모난 상자 및에 삼각형이 그려진 아이콘을 누른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체크에서 애플 TV로 바꿔주면 끝입니다.
그러면 초기 버퍼링 이후에 TV에서 플레이 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왜 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는 저 아이콘이 안보이지하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 말씀 드립니다. 에어플레이 버튼은 에어플레이와 연동할 수 있는 애플 TV와 같은 기기가 있는 곳에서만 나타납니다. 쉽게 예를 들면 제 회사에서 아이폰을 사용할때는 에어플레이 버튼이 안보이지만 애플 TV가 있는 집에서 아이폰을 사용할때는 에어플레이 버튼이 나타납니다. ^^)
한가지 아쉬운 점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에어플레이 이외에 다른 작업들이 많이 이뤄질 경우 버퍼링 시간이 길어져서 딜레이가 생긴다는 점과 아이패드 카메라에 등록된 사진들은 에어플레이가 지원되지만 아이폰으로 찍은 동영상들은 지원하지 않는 점입니다. 추후에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에서 찍은 동영상도 에어플레이를 지원해 줬으면 좋겠네요.
이밖에도 유투브나 아이폰/아이패드 안에 있는 아이튠스의 동영상 또한 에어플레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애플 TV 자체에서도 유투브를 지원해주고 아이튠스에 등록된 콘텐츠들을 또한 애플 TV에서 바로 구매 후 시청 가능하니 크게 다른점으로 이야기할 순 없겠죠. ^^

에어플레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됨으로써 애플 TV의 활용도는 더 높아졌습니다.
앞으로 사파리와 3rd party 앱들이 에어플레이를 지원하게 되면 그 활용도는 더 높아지겠죠.
선 연결없이 TV에서 바로 내 아이폰/아이패드의 콘텐츠들을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애플 TV의 가격이 $99불밖에 되질 않으니 아이폰/아이패드 악세서리처럼 생각하고 구매해도 큰 부담감도 없겠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콘텐츠들을 PC 모니터나 TV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VGA 어댑터 케이블 가격은 $30불 입니다. 게다가 화면만 보여줄 뿐 소리는 따로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죠.
$70불만 더 내면 무선으로 동영상 시청 뿐 아니라 음악까지 들을 수 있게 되죠. 게다가 애플 TV의 콘텐츠들까지 즐길 수 있으니 아이폰/아이패드를 소유한 분들에게 최고의 악세서리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국내에는 애플 TV가 들어가지도 않았고 들어가더라도 콘텐츠 문제들때문에 그 활용도가 높지 못하겠지만 에어플레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99불의 가치는 충분히 하리라 봅니다.
북미 유저라면 $99불의 애플 TV는 필수 악세서리가 아닐까 하네요. ^^



애플은 기기를 개발하고 만들때 서로의 상호작용을 생각합니다.
무조건 기기만 만들어 판다는 마인드보다 이 기기를 만들면 기존의 다른 기기들과 어떻게 연동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거죠. 이런 고민은 기기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높은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이 기기를 사면 이런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니 하나의 제품만 사고 끝나는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애플의 다른 제품까지 구매하게 되는거죠.
서로 연동할 수 있게 만들려는 노력이 애플에게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안드로이드 진영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 있다면 바로 이부분 입니다.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 그리고 MP4까지 만들 계획이라면 제조사들은 이 기기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지부터 고민해 보는건 어떨까요? 서로 서로 연동할 수 있는 기능들, 한번의 구매만으로 다양한 기기에서 함께 쓸 수 있게 만드는 법, 단 한번의 동기화를 통해 콘텐츠들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사소하지만 충전용 케이블까지 단일화된 규격을 사용해 다양한 안드로이드 기기들을 가지고 있어도 하나의 케이블로 충전이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등, 상호작용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디자인하는게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하네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 TV, 그리고 MP3/4 플레이어까지 다 있는데 연동되는 부분이 없다면,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뭔가가 없다면 소비자들이 구지 안드로이드용 기기들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을 겁니다.
애플이 아이튠스나 에어플레이, 또는 페이스타임등을 통해 기기들을 하나로 묶는 작업을 하는 이유를 아직까지 모르고 있는건 아니겠죠?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게 제품 개발의 시작이 아닐까 합니다.
경쟁사 제품 앞에 갖다놓고 "이거랑 비슷하게 만들어~!" 가 아니고 말입니다.
2010/12/01 15:53 2010/12/01 15:53
  1. justic
    2010/12/01 16:02
    1등? ㅋ. Σ( ̄。 ̄ノ)ノ써보고 싶네요 화질은 어느정도인가요?
    • Eun
      2010/12/01 16:25
      화질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들어간 해상도에 따라 달라지는것 같은데 말입니다.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보기에 좋습니다. ^^
    • justic
      2010/12/02 20:49
      아이패드 wifi 버전만 애플코리아에서 판매하는 줄 알았는데
      언락 버전 3g도 풀렸습니다 ㅡ ㅡ ㅋㅋ 크게 별로 좋은게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으나 뉴스 기사듣 읽고 댓글 보니
      ㅋㅋㅋ ss와 방통위까지 한번에 건드리는 그야말로 조용한
      대반격이네요 ㅋㅋ sk 데이터쉐어링 많이들 쓰시는데 sk는 남는게
      별로없는데 트래픽 대폭발예상이 되어서 방통위에 이렇게 사용해도
      되냐고 신청해놓았다고 하네요 ㅋㅋㅋ 아 kt는 제한을 건 아이패드 요금제롤 내놓고.. 별로 이득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트래픽
      대폭발로 인한 sk의 부담과 그 비용 갤탭을 묻어버리는 아이패드 ㅋ
      와.. 어찌 될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결과가..
      처음으로 통신기기가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국내에서 판매되는데
      승인이 난 것을 방통위가 특정 회사의 편을 들수 없기 때문에
      혼란의 상황으로 가고 있다고 하네요 ㅋㅋ 재밌게 됬습니다
      제품 아이패드 하나로 아이폰 이상의 효과가 날 것 같다고 생각
      합니다
  2. 박정한
    2010/12/01 16:53
    2등! 저는 애플TV, 아이폰, 아이패드 이 세가지 중 아무것도 없어서 에어플레이를 못 쓴담니다. 저도 쓸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3. Beamimi
    2010/12/01 17:38
    애플제품의 상호연동은 정말 최고죠 에어플레이라 애플TV급땡기네요^^;;; 오늘고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 Eun
      2010/12/02 08:42
      감사합니다.
      국내에서도 좋은 콘텐츠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많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
  4. TOAFURA
    2010/12/01 17:58
    정말 신기한 기능들이 마구 생겨나네요.

    이런 것들을 다 예측하고 제품을 만들겠죠. ㅎㅎ

    좋은 하루되세요.
    • Eun
      2010/12/02 08:43
      애플 제품을 보면 미리 정해진 계획 아래 하나 하나 이뤄나간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주먹구구식으로 해나간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은걸 보면 잘짜여진 플랜 아래에 제품들이 개발되는것 같네요. ^^
  5. 매쓰TM
    2010/12/01 18:33
    오늘도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그런데 애플 TV와 TV는 어떤 케이블로 연결이 되나요?
  6. ....
    2010/12/01 19:44
    안녕하세요 언제나 좋은글 잘 읽고 있습니다.
    얼마전 이상한 아저씨 때문에 절필하시는거 아닌가 걱정했었는데.. ^^;;
    다시 글 포스팅 하시는 것 보니 넘 좋네요 ^^
    감사합니다.

    에... 그리고 반박은 아니구요 ^^ 그냥 붙임말 정도...
    저 네모난 박스는 본 기기외에 다른 출력 단자가 있을때 나타납니다.
    실제 제가 iPhone 3GS iOS 4.2.1 Ver. 사용중인데,
    BT 사용시에도 나타납니다.
    Air Play 전용이 아닌듯 합니다.

    그리고 iPad 에 동영상 넣을때 해상도 수정이 필수 일껀데,
    (정확히 안써봐서 잘 모르겠지만, 지금 쓰고 있는 PSP go 는
    플레이 가능한 해상도 프레임 파일 포멧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면 apple TV 가 단순히 수신기 역활을 한다면,
    Full HD 화면은 기대하기 힘들 듯 합니다.

    더욱이 apple TV 의 해상도가 기역이 맞다면 720p 입니다.
    (금방 확인했어요 ^^ H264 720p 까지, MP4 640X480 까지)
    그러면 ㅠ.ㅠ Full HD 는 그림에 떡이라는 ㅠ.ㅠ
    iphone 4 의 동영상 해상 능력이랑 같네요.

    ㅠ.ㅠ 그래도 다 있으신 EUN 님이 부럽네요 ㅠ.ㅠ
    최근 mac book air 보고왔는데... 11인치대는 생각보다 작고,
    13인치대는 생각보다 무겁더라구요 ㅠ.ㅠ
    iPad 는 허브 기능이 없고 ㅠ.ㅠ

    맘에 딱 드는 아~! 이거다 라는게 없어서
    (다 사기엔 가격이 ㅠ.ㅠ)
    무척 고민인 2010의 마지막 달 입니다.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나쁜 기역은 달력 마지막 장과 함께 날려버리고
    즐거운 새해 맞이 하세요 ^^
    • Eun
      2010/12/02 08:5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이패드에 동영상을 넣을때 꼭 해상도를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언론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디빅스 지원이 안되 변환을 해야 한다는 식으로 단점으로 지적하지만 VLC 플레이어와 같은 앱이 있으면 AVI 파일도 변환없이 바로 넣을 수 있죠. 그리고 이 VLC 플레이어도 에어플레이를 지원합니다. (또는 할겁니다. 확인을 안해봐서요. ^^)
      앞으로 더 많은 앱들과 기기들이 에어플레이를 지원하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활용도는 더 높아지겠죠. 물론 1080p까지 지원못하더라도 720p 정도만 되도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
  7. kimpk
    2010/12/01 20:30
    질문이 있습니다. 뒷면 단자 중 Optical Audio 단자가 있는데 이것이 input용인지 output용인지요?

    저는 동영상보다 오디오 출력에 관심이 있는데 애플TV를 이용하여 아이폰에 있는 음악을 앰프로 출력할 때(아이폰->애플TV->앰프) 광단자를 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output용이 아니라면 HDMI 단자를 써야만 되는군요.
  8. calmport
    2010/12/01 20:54
    글이 꾸준히 올라오는게 참 반갑습니다.

    코딩으로 밥 먹고 사는 입장에서 보면 애플의 제품들은 기획력이 보입니다.
    물론 너무 비약하는 점도 있겠지만 그들의 행보는 이미 짜여진 대로 움직이고 있다는 모습이 보인다는 거죠.

    생각하고 움직여서 소비자(대중)를 자신들이 새로 만들어 놓은 길로 다니게끔 하죠.
    물론, 소비자는 '햐~ 길 잘만들었네~. 다른 사람한테 이 길을 소개해 줘야 겠네' 라고 생각하게끔 만들기도 하구요.

    마치 검지 손가락으로 흙에 길을 만들어 물이 그 길을 따라 흐르게 만드는 것처럼요. 누군가의 행동패턴을 예상 또는 요런게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실현해주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코딩으로 밥 먹고 사는 입장에서 보면 불규칙적인 소비자(프로그램을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사용하는)를 끌고 나가는 애플의 행보가 참 흥미롭습니다.

    오늘도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Eun
      2010/12/02 09:41
      애플은 소비자의 마음을 잘 읽는 기업같습니다. 홍보나 광고로 포장하기 보다 기술과 혁신으로 승부를 하는 모습에 소비자들이 더 열광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충성도와 만족도가 다른 기업들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나겠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 잡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조금더 본질적인 방법으로 접근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기기는 소비자들이 외면하지 않는 법이니까요.
      감사합니다. ^^
  9. ::ADAM::
    2010/12/01 21:27
    iOS를 통한 기기간 연동으로 애플TV의 행보가 정말 기대되네요^^
    파편화된 안드로이드 진영이 뭉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애플이라는 한 회사에 계속 밀릴 수밖에 없지 않나싶군요. 현재 모바일은 Android OS, 컴퓨터는 Win7, 그리고 타블렛 계통은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에 고민하고 있는듯합니다. 갤럭시탭은 Android OS를 채택했지만, 앞으로 출시 예상인 HP나 타제조사들은 Win7 OS를 채택하는 것에서 그 흔적이 보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간의 최적화 또한 고민이겠구요. 일단 선주도권을 애플이 쥔 이상, 타제조사들 입장에선 일단 당분간은 서로 파이싸움을 하기보다는 좀 더 뭉치는데 힘을 쏟았으면 좋겠군요.

    ps)KT에서만 출시될 줄만 알았던 3G 아이패드가 애플코리아에서도 언락된 상태로 출시를 했습니다. Eun님도 느낌이 바로 오셨겠지만, 소비자의 선택권이 더 향상된 것이죠. KT는 뒷통수 맞은 격이겠지만, SK입장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기회가 온 것이구요. 애플이 칼자루를 KT에게만 준 것이 아니라 SK를 포함해서 곧 나올 제4통신사에게도 나눠주었기 때문에 이통사의 영향력은 크게 약화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애플코리아 자체적으로 한 것인지 아니면 애플 본사에서 내려온 지시인지는 모르겠다만, 단지 애플코리아의 판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통신사-제조사의 유착적 관계를 깨뜨리는 동시에 요금제 경쟁을 통해서 소비자의 선택권한이 더 넓어졌다는 점에서 칭찬을 하지 않을 수가 없군요^^
    • Eun
      2010/12/02 09:45
      제대로 경쟁할 수 있는 조건을 준다면 국내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헐씬 더 넓어질겁니다.
      소비자들의 권리들이 하나둘씩 되찾아지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앞으로 더 합리적은 소비를 통해 기업들이 더 변해가길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
  10. RakaNishu
    2010/12/01 21:50
    으왕, 애플티비, 그림의 떡!!ㅋㅋ
    언젠가 우리도 애플티비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오리라 믿숩니당ㅋ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
    오타 없음!! ^^
    • Eun
      2010/12/02 09:46
      오늘은 오타가 없어요? ^^
      감사합니다.

      그림의떡이 아닌 실제 떡이 되어 국내로 날아가길 기대해 봅니다. ^^
  11. 수채화
    2010/12/01 23:18
    애플은 과거에도 동기화에 대해서 무척이나 관심을 기울였었죠. 애플 사용자들 보면 데스크탑외에 파워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외부에서 작업을 하고 사무실이나 집에 오면 데스크탑으로 작업을 하다보면 파일을 옮기는것이 무척이나~ 번거로왔는데 맥은 이 동기화에 대한 정의를 이미 90년대에 파일 어시스턴트라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히 해결했죠. ㅡ.ㅡ^ 저도 맥으로 문서작업하고 케이블만 연결해주면 화살표 모양으로 주거니 받거니 하는거 보면서 무척 신기해했었죠. 과거에 무선 인터넷이 상용화? 되었다면야~ 더욱 편리했었는데~ 보통의 사람들은 애플이 컴퓨터 제조회사인줄을 알고 있어서 그럴거라 생각합니다. 파일 동기화와 무선을 절묘하게 잘 활용하는 회사가 애플사인것은 분명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여기에 있는 각종 콘텐츠를(동영상, 음악, 사진 등등)을 선없이 무선으로 즐길 수 있다는것은 얼마나 편안한 일입니다. 우리의 가정을 보면 각종 연결선들이 먼지를 뒤집어 쓰고 어지럽게 꽂혀있죠. 그런것 없이 깔끔하게 해주는 역할도 같이해주니 얼마나 좋겠나요. ^^

    아무튼 깔끔하고 심플함을 추구하는 애플답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거죠~

    맥OS 최근 신버전도 뛰어나지만 과거의 시스템 6, 7, 8, 9 버전들도 나름 깔끔하고
    사용하기 좋습니다. ㅎㅎ

    기회가 되면 다른 분들도 사용해보세요. 아주 오래전부터 이런 시스템이 있었구나...
    하는 경험 해보시면... 놀라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 전주토미
      2010/12/02 02:53
      1993년에 맥을 구입해서 썼었는데 도스 보다가 애플 보니 신세계였습니다. 방위복무 하며 행정병으로 있었는데 아래한글2.5쓸때 클라리스웍스(기억이 가물가물)를 보니 지금의 MS오피스 수준이었습니다. 후임 형님이 대학교 앞 스넥집을 오픈해서 제가 메뉴를 만들어준적이 있습니다. 정말 획기적이었지만 제가 어릴때라 게임에 더 관심이 있어 비싼돈 주고 샀지만 재대로 활용을 못해 사장되버린.. 지방에 살아서 서울 갈일이 있어 갔다가 동생이랑 애플 게임 시디 한장 사러 종로에 나가서 사왔던 기억이 납니다.
    • 수채화
      2010/12/02 08:07
      진주토미님/ 잘 아시는군요. 클라리스 웍스! ^^ 정말 끝내주는 프로그램이었어요. 워드에서도 엑셀창 쉽게 만들 수 있었고 짜깁기 편집 아무튼 문서작업을 하면 금새 만들 수 있었죠. 그 당시에 벌써 워드에 동영상, 사운드 이런것 첨부해서 보낼 수 있었으니까요~ 그리고 게임! 사운드며 그래픽 정말 환상 아니었나요? 거기에 3D게임 둠레이더까지~~ 아라비아왕자 윈도 버전과 맥용버전을 그 때 따악 보여주면 입 벌어졌었죠. 아주 오래오래전 일입니다. ^^
    • Eun
      2010/12/02 09:48
      아직까지 맥용 컴퓨터는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경험 공유가 어렵네요. 하지만 맥의 기술이 항상 앞서 나갔다는 사실만은 잘 압니다. ^^
      앞으로 어떻게 더 진보발전해 나갈지 궁금하군요...
      가격도 점점 착해지고 있으니 맥의 대중화도 멀지 않은듯 보입니다.
  12. 대다사
    2010/12/02 01:42
    역시 예상대로 애플의 행보는 다양한 기기에 대한 연동성에서 강점을 보일 듯 합니다. 한국에 사는 저로써는 애플TV를 경험하지 못 하겠지만, 이런 방법으로 컨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했었지요. 현재 마눌님의 넷북과 아이폰, 저의 맥북과 아이폰들이 가지는 컨텐츠를 삼성TV에 연동해서 볼려면 귀찮더라고요. USB로 직접 연결하거나 쉐어매니저에 올려야 하는 등 말이죠. 이렇게 바로바로 하면 저 같이 게으른 사람한테는 좋겠네요. 그러나 역시 화질은 각자 취향에 따라 문제도 있을 순 있겠지만, 귀찮이즘과 화질문제로 봤을 땐 애플TV의 완승이네요. 여하튼 매번 좋은 글을 보고 많은 정보를 얻네요. 학생을 가끔 가르치는 입장에서 언제나 매트릭스의 빨간약을 먹는 것 같아 좋습니다. 좋은 글 많이 부탁드려요.
    • Eun
      2010/12/02 09:51
      학생을 가르치시는 선생님/교수님 이시군요..^^
      저도 젊은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하곤 하는데 말입니다. 젊은이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해주는게 무척 중요하죠..거기에 바른 의식까지 함께 말입니다. ^^
      앞으로 대한민국의 젋은이들을 위해 더 열심히 뛰시길 바랍니다. 조국의 앞날이 대다사님에게 달려 있습니다. ^^

      애플 TV와 아이패드/아이폰의 연동은 환성적입니다.
      애플 TV 리모콘을 잊어 버려도 애플 리모트 앱을 통해 전원을 끄고 켜는것 사소한 조작과 키보드 타자까지 다 됩니다. ^^
  13. 쵸파
    2010/12/02 02:00
    오랜만에 댓글을 남기는것 같습니다. 요즘 airport express를 통해 PC-fi 구성을 고려중에 있습니다..맥미니를 홈서버 삼고 아이폰을 리모콘으로 삼아서 음감생활 해볼려구요~ 아이폰 하나 지르니...애플 기기들 하나둘씩 구입하며 서로 연계시켜 활용하는 재미가 아주 쏠쏠합니다 ㅎㅎ (동시에 인테리어 효과도 있으니 정말 만점인듯~)
    • Eun
      2010/12/02 09:52
      애플의 중독성이죠..하나 사면 다른 제품이 눈에 들어오고...잠을 이루지 못합니다...결국 중독을 참지 못하고 애플의 다른 제품을 구매하죠...그러고 나면 또 연동되는 다른 제품이 눈에 들어옵니다...^^
      게다가...거실이나 안방, 주방등 아무곳에 놓아도 인테리어용으로도 최고이니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겠죠. ^^
  14. betterones
    2010/12/02 05:20
    정말 애플은 항상 연결을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는거 같아요. 말씀하셨다시피 기기끼리의 연동도 그렇지만 아이폰 같은 기기를 출시하면서 그것과 연동되는 앱스토어를 열고 또 아이패드를 내면서 앱스토어는 물론 전세계의 여러 콘텐츠 업체들과 연결을 하고 있잖아요. 1등이 되기 위해서 자신 이외의 권력을 절대 허용하지 않고 배척하는 국내 모기업과는 정말 대조적인 행보죠.
    그 국내 모업체는 제품의 연동은 커녕 팔자마자 소비자를 버리는 것에 너무나도 익숙하여 요새 고생 좀 하는거 같더라구요. 애플 따라 os 업데이트 해주느라 말이죠. 애플만 없었다면 os 업데이트는 커녕 안드로이드 같은거 도입도 안해도 되는데 말이죠. 기냥 통신사들이랑 짜고 국내 소비자들 주머니 털어먹으면 끝나는건데 말이죠.

    니들은 DMB면 되잖아~ DMB 모듈이 엄청 비싸서 해외보다 비싸게 팔지만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와이파이 모듈은 뺐어.
    • 수채화
      2010/12/02 08:10
      애플사의 장점이 애플사의 제품을 사도 사장되는 일은 없어요. 활용만 할 줄 안다면~ 요즘에 사용해도 크게 지장 없을 정도로 사용할 수 있죠. 국내 대기업 제품 구입하고 나면~ 금새 골동품이 되어버리는게 많죠~ 애플과 조립제품을 비교하지 말고 정상적인 대기업 제품끼리 비교해도 가격대 성능비 그리고 5년이나 10년 이후에 그 제품이 어떤 위치에 있을까 생각하면 결코 애플사 제품이 비싼 제품이라고는 말 하죠~
    • Eun
      2010/12/02 09:55
      저에게는 약 3년된 1세대 아이폰이 아직까지 있습니다. 조루 배터리라..1년도 못간다고 하지만 3년이 다 된 시점에서도 3-4시간은 기본적으로 버텨줍니다. 게다가 아직까지 앱을 돌리고 음악을 듣고 동영상을 보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구동능력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서랍장 안에 들어갈 확률이 적습니다. 3년이 지난 지금..여전히 쾌적한 환경을 보여주는 아이폰을 추천 안할 수가 없는거죠. ^^
  15. Dong Kyun
    2010/12/02 11:36
    지난번에는 구입을 망설이시는 글을 보고간 것 같았는데, ㅎㅎㅎ 좋은글 또 잘보고갑니다.^^
  16. 지나가다가
    2010/12/02 11:38
    안녕하세요.. Eun님의 블로그를 잘 보고 있는 1인입니다..
    애플과 관련된 정보들은, 주로 여기서 보게되네요..
    모 방송국에서 증권전문가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애플의 행보에 따른 국내업체들의 수혜를 주로 찾아보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에 Eun님의 블로그를 찾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행보는.. 국내 업체들이 단기간에 따라갈 수 없는 그 무언가가 확실히 있습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점은 모든 기업이 고민하는 것이지만, 그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좀더 소비자 지향적이라 할 까요.. 애플의 제품은 고민의 고민을 한 흔적(?)이 확연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한국에서 아이패드를 정식으로 출시를 했는데... 와이파이 버전은 리셀러들을 통해서 유통이 시작되었구요, 3G버전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유통이 시작되었습니다..
    KT나 SKT등의 영향력이 감소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3G아이패드의 국내 직판을 애플코리아에서 결정한 사항은 아닌 듯 하고, 미국 애플 본사에서 결정한 사항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아이패드 용 IOS 4.2 를 정식 출시하면서, 한글의 기본지원이 되면서 다소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120302010351747002

    앞으로도 더욱 공격적인 행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휴대폰도, 스마트폰도 제조사 직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트리스트 제도만 없어지면 되는데...)

    애플 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업체들의 우수한 제품들을 바로바로 한국 내에서 구입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애플에서 한국에 직영 애플샵 하나 정도만 내주면 좋겠습니다.. 중국은 북경과 상하이에 개설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입니다.. 일본에도 있구요.. 서울 광화문이나 여의도 정도에 하나 큼지막하게 열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쓰신 글 잘 보고 갑니다..

    PS : 말도 안되는 댓글은 살짝 무시 해주시는 센스!!
    • Eun
      2010/12/03 08:11
      애플 코리아에서 언락 버전을 내놓아도 SKT에서 아직 안된다고 하는걸 보면 아직 넘어야 할 산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아이폰 도입이 1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지만 아직까지 변해야할 부분이 더 많은것 같네요. 국내법도 그렇구요.

      벌써 주말이군요.
      시간이 참 빠르게 갑니다.
      세월을 아끼며 살도록 노력해야겠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17. 리머대
    2010/12/02 19:31
    아따 좋구마잉!!
    크리스마스때 이걸 살지 그 날아가는 헬기를 살지 고민입니다 ㅋㅋㅋ
    • Eun
      2010/12/03 08:09
      그런데 그 헬기는 WiFi로 되는거 아닌가요? WiFi 지역을 벗어나 밖에서 할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WiFi Zone이 없는지역에서는 사용불가가 아닌가 하는데요. ^^

  18. 2010/12/02 21:25
    eun님 글 잘봤습니다^^ 아이폰4 밧데리에 대해 궁금한데요

    리듐이온 밧데리가 완충 완방전을 300-500회 시키면 수명이 준다는데

    만약 완전방전 되기전에 충전을 한다면 밧데리 수명이 더 연장되는지 궁금하네요.

    리듐이온 밧데리에 대해 좀알려주셔서면 감사하겠읍니다.

    추운날 모두들 건강하시구여^^
    • Eun
      2010/12/03 08:08
      완전 방전시킬필요까지는 없구요. 한달에 한번 정도 배터리를 20% 이하로 만든뒤 완전 충전 시켜주면 좋다고 하네요. 시간날때마다 충전을 하더라도 한달에 한번 정도는 20% 이하 떨어질때까지 충전을 하지 마시다가 20% 이하로 떨어진 뒤에 완전 충전을 하시면 배터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 TG
      2010/12/06 23:35
      안녕하세요 맨날 Eun님 글만 열심히 보다가 처음 댓글을 다네요. 저는 리튬이온배터리 쪽에서 몇 년 일을 했습니다. 예전 니켈카드뮴 배터리 같은 경우는 완전방전후 완전충전으로 Memory Effect로 인하여 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했습니다만 리튬이온같은 경우는 그런 효과가 없습니다. (Memory Effect는 소재의 결정 구조에 따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전지는 사용에 따라 자연스럽게 용량이 줄어듭니다. 오히려 완전방전이나 과충전은 제품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힙니다만... 회로가 알아서 막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럴일은 없습니다. 물론 5%쯤 충전하고 몇 년 서랍에 넣어놓으시면 완전방전 될 수도...
      =>결론은 신경쓰지말고 충방전해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히려 자주해주는게 약간은 도움이 되지만 체감할 정도는 아니고... 어쩔 수 없는 소모품이라는 것도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
  19. HDM
    2010/12/04 00:50
    금번에 아이팟터치 구매로 편하게 무손실음원을 듣고자 CDP를 방출하고 알아보던중 애플TV가 확 들어오더군요.
    현재 HTPC 홈시어터 구축으로 airplay 기능중 비디오쪽 보다는 오디오쪽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버셜 독으로 온쿄 ND-S1, DS-S3 고민하던중 ios4.2업데이트로 인한 airplay 기능으로 최종적으로 이 글을 보고 애플TV를 선택했는데 현명한 선택이 될지 잘 모르겠네요.
    (아이팟터치 => 애플TV => 리시버)이렇게 구축시 과연 제가 원하는대로 될지 약간 걱정이 되는군요.
    소중한 글 감사드리고 항상 건강합니다..^^
    • Eun
      2010/12/06 09:31
      애플 TV를 통해 아이팟터치에 있는 음원들을 들을 수 있으니 TV를 리시버와 연결시키면 더 좋은 음색을 들을 수 있겠네요.
      추후 성공 여부와 경험기(?)까지 부탁드립니다. ^^
  20. 이슬님
    2010/12/05 06:20
    EUN님 글 잘 보고 있음니다. 님의 글이 은근히 중독성이 있네요^^
    저는 올 여름에 미국버전 3g를 입양해서 사용중인데요 질리지가 않네요 타제품 같으면 시들해질 만도 한데말이죠...
    요즘은 국내에도 아이패드가 발매되어 사용환경이 많이 좋아지네요, 근데 3g버전을 통신사에 개통을 해야 하는데 생각이 많네여 아직 해외버전은 가입이 쉽지 않은거 같아서요
    이제 또다른 한주가 시작되네요 얼마 남지 않은 올해 좋은 마무리를 준비해야 겠네요...
    • Eun
      2010/12/06 09:33
      해외에서 들여온 제품들도 국내에서 쉽게 개통이 가능하도록 법 재정부터 바껴야 할겁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경쟁이 시작될테고 올바른 수입을 통해 국내 시장도 변하겠죠. 정부가 대기업에게 주는 특혜는 상당히 많습니다. 이로 인해 손해보는쪽은 항상 소비자죠.
  21. 로버트
    2010/12/06 04:41
    좋은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어서요... 아직 애플제품을 가진거는 없지만 조만간 구입예정이므로 여쭤봅니다. 애플TV에서 NAS에 있는 미디어 파일들을 읽어올수는 없는지요? 이 경우에도 반드시 PC가 켜져 있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PC를 켜지 않고 애플TV로 NAS에 있는 미디어 데이터를 읽어올수 있게 집안 네트워크 설정을 구상중입니다.
    • Eun
      2010/12/06 09:35
      애플 TV에서 미디어 파일들을 바로 불러오는 두가지 방법이 있죠.
      하나는 컴퓨터을 켜놓은 상태에서 컴퓨터 안에 있는 아이튠스를 통해 불러들이는 방법이고요. 다른 하나는 아이폰/아이팟터치/아이패드에 미디어 파일을 넣고서 에어플레이로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음원은 상관없지만 동영상은 mp4로 변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VLC 플레이어등을 이용하면 일반 avi도 바로 플레이가 가능하죠. 조만간 많은 3rd party 앱들이 에어플레이를 지원할겁니다. ^^
      추후 애플 TV의 탈옥버전이 나오면 가능할런지는 모르겠네요. ^^
  22. 앤더슨
    2010/12/06 05:28
    해외버전 아이패드 3G 모델의 경우, 국내에서 전파인증을 받으셔야 할텐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겁니다. 그리고 구입하신 아이패드 3G가 unlock 상태인지도 확인을 한번 해보셔야 할 것 같구요.
    • Eun
      2010/12/06 09:36
      그러게 말입니다.
      가까운 KT 대리점에 가면 제대로 된 정보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데도 따로 개인 전파인증을 받아야 한다면 차라리 3G를 안쓰는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국내법 참으로 이상한것 같긴 합니다.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애플 TV 사용기!!!
2010/10/05 16:01

2세대 애플 TV 개봉기에 이어 사용기 바로 들어 갑니다.
집에 무선 공유기가 있을 경우 WiFi를 이용해 애플 TV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원 케이블과 TV와 연결하는 HDMI 케이블만 있으면 간단하게 애플 TV를 거실에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TV를 처음으로 사용할 경우 리모콘에 파워 버튼이 없기 떄문에 어떻게 애플 TV를 켜야할지 난감해 할지도 모르겠지만, 리모콘에 있는 아무 버튼만 눌러도 바로 전원이 들어옵니다.
애플 TV를 처음 시작할 경우 언어 설정과 네트워크 설정등 간단한 설정들을 마치셔야 합니다.

설정을 마치면 위와 같은 홈화면이 나옵니다.
메인 메뉴는 아주 간단합니다. 동영상, TV 프로그램, 인터넷, 컴퓨터, 그리고 설정 이렇게 다섯 가지 이고 각 메인 메뉴마다 서브 메뉴들이 존재합니다.

우선 가장 첫번째 메뉴인 동영상 메뉴를 보시면 가장 인기있는 동영상 (베스트 동영상), 장르, 검색, 그리고 상영중(최신작)이라는 네가지 서브 메뉴들을 보실 수 있죠.
상영중이라는 서브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최근에 들어온 동영상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 샷은 베스트 동영상 메뉴로 들어갔을때입니다.


보고자 하는 영화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영화에 대한 간단한 줄거리와 미리보기, Favorite(갖고싶은 목록), 추가등 다양한 메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화는 $1불 부터 $5불까지 대여 비용이 다양하고 TV 시리즈는 대부분 $1불 입니다.

아이폰4로 밤에 TV를 사진으로 찍어 화질이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스트리밍 서비스 치고는 상당히 깨끗합니다. 물론 각 가정의 인터넷 속도에 따라 버퍼링 시간의 차이가 있지만 버터링 이후에는 끊김없이 잘 나옵니다. HD 버전은 더 선명하게 나오겠죠? ^^
애플 TV의 영화나 TV 시리즈를 스트리밍으로 대여할 경우 30일 이내에 시청해야 하며 시청한 뒤 24시간(미국내) 또는 48시간(미국 이외) 동안 반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만 그 이후에는 내 리스트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또 다시 보고 싶을 경우 돈을 다시 지불해야 합니다. 아마존에도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한다고 하던데 아마존 서비스는 한번 비용을 지불하면 시간에 관계없이 계속해서 시청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다시 말하면 내가 스트리밍으로 한번 구입한 영화나 TV 시리즈물들은 계속해서 무료로 시간 제한 없이 또 볼 수 있다는 이야기죠. 이부분에서는 아마존 서비스가 헐씬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인터넷이라는 메인 메뉴 가운데는 넷플릭스, 유투브, 모바일미, 그리고 플리커와 같은 서브 메뉴들이 존재합니다. 넷플릭스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라면 애플 TV를 통해 스트리밍으로 영화나 TV 시리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사용자들에게는 애플 TV의 영화나 TV 대여 서비스가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영화나 TV 시리즈를 넷플릭스를 통해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넷플릭스에는 다양한 외국 영화들이 들어 있는데요. 이중에 해운대, 마더, 괴물, 친절한 금자씨, 나쁜 남자등과 같은 한국 영화들도 있답니다. (앞으로 더 많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볼리우드로 불리우는 인도 영화들도 꽤 많구요. (혹시 인도 영화를 안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가지니', '3 Idiots', 'My Name is Kahn'과 같은 영화들을 한번 보세요. 인도영화들, 정말 매력적입니다. ^^)
넷플릭스 서비스가 들어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애플 TV를 구매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위나 액스박스 360, 또는 PS3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그 안에서 넷플릭스를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 애플 TV에 큰 매력을 못느끼겠지만요. ^^ 국내에서는 넷플릭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으니 애플 TV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를 잃어버린 셈이죠. 게다가 영화나 TV 시리즈들 가운데 한국 콘텐츠들이 전무하니 애플 TV의 기능은 국내에서는 극히 제한적으로 밖에 사용하실 수 없을 겁니다.

유투브 서비스는 컴퓨터 없이 애플 TV에서도 유투브에 있는 동영상들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TV 자체에는 한국어 키보드를 지원하지 않지만 애플에서 내놓은 Remote라는 앱을 아이폰에 설치해서 아이폰을 애플 TV 리모콘으로 사용할 경우 아이폰의 가상 키보드를 통해 한글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유투브 검색은 구글 검색과 같이 Instant 검색을 지원하기 때문에 한글로 검색할 경우 글자를 천천히 넣어야 제대로 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타자를 칠 경우  "ㄱㅋㄴㅏㄷ"와 같이 엉뚱한 검색어들을 찾기 때문이 전혀 다른 결과물을 가져오게 됩니다. ^^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TV에서 유투브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애플 TV만의 장점은 아니지만 편한점은 맞습니다. ^^
그밖에 모바일미나 플리커 서비스를 애플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미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들만이 모바일미 서비스를 애플 TV에서 사용할 수 있겠죠? 플리커는 이미지 검색을 통해 플리커에 등록된 사진들을 찾아 보여주는 단순한 기능 밖에 없습니다. (추후에는 어떻게 변할지 모르겠지만요.)
인터넷 라디오 기능을 통해 다양한 라디오 채널들을 청취할 수 있구요. 팟캐스트 기능을 통해 팟캐스트에 등록된 콘텐츠들을 무료로 청취 또는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라는 메뉴는 iTunes의 Home Sharing 기능을 사용중일 경우 컴퓨터에 설치된 아이튠스를 통해 스트리밍으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TV에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음악과 동영상, 팟캐스트, 사진등을 관리하는 iTunes을 Open한 뒤에 Advanced 메뉴를 클릭하시면 Turn On Home Sharing이라는 옵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On하면 컴퓨터안 아이튠스에 등록된 콘텐츠들을 애플 TV를 통해 TV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 메뉴 바로 아래에 위치한 Choose Phone to Share라는 옵션에서 애플 TV와 공유하고 싶은 사진 폴더를 설정하면 컴퓨터에 있는 사진들을 큰 TV 화면에서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게 되는거죠.

Home Sharing 설정을 한 뒤 아이패드에 설치된 Remote 앱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Home Sharing이 애플 TV와 잘 안될 경우 아이튠스에 Home Sharing을 Off 하셨다가 다시 On하면 잘 됩니다.)
 

애플 TV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죠. 그리고 좌측 메뉴에서 내 컴퓨터에 있는 아이튠스 라이브러리로 쉽게 이동이 가능해 집니다. 애플 TV 리모콘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아이튠스 라이브러리의 등록된 콘텐츠들 리스트들을 보고 선택해서 애플 TV에서 실행하게 할 수도 있죠.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내 컴퓨터의 아이튠스에 등록된 다양한 콘텐츠들을 스트리밍으로 애플 TV에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아이폰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Remote 앱만 설치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애플 TV 리모콘으로 사용하면서 컴퓨터에 들어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애플 TV에서 즐길 수 있게 해주죠.
Home Sharing 셋업만 되있으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통해서 뿐 아니라 애플 TV에서도 직접적으로 콘텐츠들을 선택해서 보거나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스트리밍인 만큼 초반에 버퍼링이 있습니다. ^^)
애플 TV의 Home Sharing 기능은 무선으로 아이튠스 콘텐츠들을 TV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이튠스가 들어 있는 PC는 항상 켜져있어야 하고 아이튠스도 항상 Open되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꺼져 있거나 아이튠스를 열지 않을 경우 Apple TV에서 아이튠스 라이브러리를 볼 수 없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설정에는 언어와 네트워크, 화면 보호기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애플 TV는 한국어 지원을 하지만 자막이나 애플 TV 전용 키보드에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화면 보호기 설정에는 동물과 꽃 사진들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바로 끄기나 Sleep 기능들이 들어 있죠.

이렇게 총 다섯가지 메인 메뉴로 되어 있는 심플한 애플 TV는 심플한 만큼 기능 또한 심플합니다. 국내에서는 아이튠스용 콘텐츠들이 부족하고 넷플릭스와 같은 킬러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출시가 될지 미지수입니다. 콘텐츠나 킬러 서비스 없이 나오면 당연히 성공 못하겠지요.
실시간 스포츠 중계를 보시는 분들이나 수백개 이상의 채널을 보유한 케이블 TV를 시청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은 기기일겁니다. (그러고 보니 스포츠 천국인 미국에 판매되는 애플 TV지만 스포츠 중계에 관련된 서비스 하나 없다는게 이상하게 보이네요. ^^) 하지만 애플 TV안에는 iOS의 플랫폼에 들어 있는 만큼 향후 어떻게 업그래이드 되느냐에 따라 성공의 여부가 갈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여전히 취미 수준이지만 애플이 본격적으로 TV 시장에 뛰어들면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도 리모트라는 앱을 통해 애플 TV와 연동이 잘 되고 있고 조만간 4.2 버전부터 에어플레이가 가능한 만큼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보는 동영상들을 무선으로 바로 애플 TV를 통해 시청이 가능해 지기 때문에 애플 TV의 활용도는 점점 더 높아지겠죠.
현재는 버전이 4.0이지만 무선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 기능이 들어 있는 만큼 버전 업데이트 되면서 어떤 기능들이 추가될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애플 TV에 탑재된 Micro USB 포트는 현재 제품 결함 검사를 위해 넣었다고는 하지만 이 포트가 추후에 어떻게 사용될지도 아무도 모르죠.
현재는 취미이고 애플 TV 사용에 대하여 제한적인 부분이 상당히 많지만 앞으로 어떻게 변해가는가에 대한 기대감은 상당히 높습니다.  지금은 애플 TV를 통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지만 이 애플 TV가 각종 iOS용 앱들과 연동이 되기 시작한다면 그 활용성은 지금에 비해 수백백 수천배 이상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iOS용 게임들을 실행하게 해주고 아이패드나 아이폰이 컨트롤러 기능이 되게끔만 해준다면 $99불로 가정용 게임기까지 대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이젠 애플이 취미라는 단어를 버리고 본격적으로 TV 시장에 뛰어들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이폰으로 밤늦게 찍은 애플 TV 실행 동영상입니다. ^^
참고로 저희집 DSL 속도는 최고 1Mbps밖에 되질 않습니다. ^^  

2010/10/05 16:01 2010/10/05 16:01
  1. TOAFURA
    2010/10/05 18:53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실제 사용 동영상까지 첨부해주시니 감사합니다.

    한국에 출시된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현지에서는 충분히 매력적인 기기로 보이네요.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기대되네요. ^^

    그리고 스포츠 분야가 없는건 애플이 스포츠 분야에 스폰을 하는게 거의 없어서 그런건 아닐까요..

    애플이 스폰하는 팀을 한 번도 본적이 없는것같은데..... ^^;;
    • Eun
      2010/10/06 10:18
      생각해 보니 그렇군요. 애플이 후원하는 스포츠팀이 없네요. ^^
      맨유 유니폼이 하얀색에 앞부분에 커다란 애플 로고가 들어가면 어떨까요? ^^

      애플 TV 아직까지 취미인지 모르겠지만 발전할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앞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어떻게 변할지 기대가 됩니다. ^^
  2. Beamimi
    2010/10/05 21:06
    역시 기기별 연동에 대해선 애플이 최고인듯 싶네요 언제쯤이면 국내에서도 애플제품의 100%활용이 가능하게 될까요...오늘도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 Eun
      2010/10/06 10:20
      그러게 말입니다.
      기기 활용을 100%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해 봅니다.
      국내 콘텐츠들을 아이튠스에서도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3. 봉봉
    2010/10/05 21:22
    AirPlay도 기대 했었는데 4.2부터 되는군요
    4.2로 업되면 그때 또한번 글 업데이트 해주세요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 Eun
      2010/10/06 10:22
      그럴까요? ^^
      애플 TV에는 AirPlay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터치가 준비가 안된거죠. 4.2 부터 지원이 되니 그 이후부터는 더 활용도가 높아지겠죠? ^^

  4. 2010/10/05 22:03
    한인이 운영하는 맥 블로그중에서 짱이삼.
  5. 율시기
    2010/10/06 03:16
    컴퓨터에 있는 동영상을 플레이 할때 자막까지 같이 나온다면...
    거실에 티비옆에 들여놔도 괜찮을것 같은데...
    왠지 그건 안될거 같네요...
    • Eun
      2010/10/06 10:23
      추후에 micro usb가 저장공간 기능을 하면서 디빅스플레이 기능과 자막기능까지 되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면 정말 대박이겠죠. ^^
    • 그거
      2010/10/08 02:53
      그럴 가능성은 제로 가깝습니다.
  6. betterones
    2010/10/06 08:09
    한국에서 지원이 안되는건 애플이 미국 기업이기에 어쩔 수 없는 문제겠지요. 우리나라는 통신사에서 끝난 방송들 모아서 무료 혹은 유료로 보내주는 iptv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죠. 저희 집도 어머니께서 보시고 계시고... 거의 무료에요. 유료만 좀 기다리면 무료가 되니깐.. 물론 영화는 돈 줘야 하구요.. 미국드라마 같은건 다운 받아봐야하구... 엑박 이야기를 하셨지만 저도 엑박을 가지고 있는데 한국 서버는 정말... 버려진 서버에요. 콘텐츠 수도 북미에 비하면 뭐... 그냥 패키지 겜 사서 하고 골드 끊어서 멀티하고.. 데모 올라와 주면 고맙고.. 없는건 북미계정으로 받구요. 미국에는 넥플릭스 같은게 있지만 한국 서버는 전혀...
    사용기 잘 봤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어차피 구입한건데 계속 볼 수 있게 해주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어차피 복사가 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향후 수정할듯..
    그리고 시장 선점자들이 있는만큼 추가 기능들이(말씀하신대로 앱이 돌아간다던지) 있어야 활성화가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Eun
      2010/10/06 10:27
      그러게 말입니다. 한번 구입한 콘텐츠들은 애플 TV에 저장된게 아닌만큼 추후에도 계속 볼 수 있게 해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아마존 서비스처럼요.
      국내에서도 애플 기기를 100% 활용하려면 콘텐츠들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너무 부족한것 같습니다. 애플이 너무 신경을 안써서 그럴수도 있고 국내 콘텐츠 제공 업체들이 협력을 안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국내 콘텐츠 업체들은 저작권 저작권하면서 너무 권리만 주장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발판부터 마련해 주는게 먼저 해야 할일이라고 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7. RakaNishu
    2010/10/06 10:26
    오 사용기가 올라왔네요.
    역시...애플, 시간 제한만 없애주면 좋겠군요.

    ...근데 아무리 좋아도...이건 그림의 사과일뿐....ㅠㅠ 아흑...
    • Eun
      2010/10/06 10:34
      시간 제한만 없다면, 내가 구매한 리스트들이 그대로 남아있다면 저도 대여해서 볼 마음은 있습니다만 본뒤 24시간 안에 사라진다면 그다지 구매하고픈 마음이 없네요...뭐 넷플릭스 하나만으로도 충분하지만요. ^^
      국내에서도 넷플릭스와 같은 서비스가 나오면 좋을텐데요. ^^
  8. 키다리
    2010/10/06 12:21
    Eun님 사용기는 내용이 늘 충실하군요. ^^

    애플TV에 대한 시장반응이 우호적인 모양입니다. 분기 판매량 예측이 약 1백만대 정도로 나오는군요.
    구글TV에 대한 리뷰도 좋던데, 두 제품이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흥미진진합니다.

    영화를 좋아하는 제 입장에서는 Eun님과 미국소비자들이 무~~~~~~~~~~지 부럽습니다. ^^
    • Eun
      2010/10/06 14:13
      애플은 아직까지 본격적으로 TV 시장에 뛰어들지 않은것 같습니다. 새로나온 애플 TV도 여전히 셋톱박스 수준에 머물고 있죠. 물론 iOS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열려 있지만요. ^^
      구글과 애플이 적극적으로 TV 시장에 뛰어들면 3D TV 시장으로 몰고 가려는 기존 TV 제조사들에게는 큰 타격을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3D TV 보다는 스마트 TV가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 할 수 있겠죠. ^^
      영화를 무지 좋아하시면 넷플릭스와 애플 TV의 조합이 환상인데요. ^^
  9. 수채화
    2010/10/07 01:25
    역시 애플답네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유저 인터페이스...
    ^^
    한국의 IPTV 리모콘의 수많은 버튼을 보면 어르신들은 사용하기 겁나고...
    소위 기계치들은 먼나라 이야기처럼 음량조절(음량조절도 몇개나 있음) 채널 검색으로 뒤져보는게 다인데...

    애플TV는 역시 애플이야라는 ...

    유저인터페이슨 일관성있네요. ^^
    잘봤습니다.
    • Eun
      2010/10/08 08:23
      정말 메뉴얼 하나 없이 셋업하고 그냥 사용했네요. (생각해 보니까요. ^^) 끄고 켜는 전원 버튼 하나 없지만 어떻게 끄는지 켜는지 조차 쉽게 파악이 되더군요. ^^
      UI야 정말 간단하죠. 다섯개의 메인 메뉴들과 각 메뉴들에 따라오는 서브 메뉴들이 전부 입니다. ^^
      국내용 콘텐츠들만 있어도 어르신들에게 아주 좋은 TV 역할을 할 수 있을것 같은데 말입니다. ^^
  10. 그거
    2010/10/08 02:58
    그런데 이 글만보고 어떻게 애플TV의 인터페이스는 역시 직관적이야 이런 말이 나오죠?
    그냥 초단순한 스크롤하고 메뉴밖에 없지 않나요? 기존IPTV 하고 하나도 다른게 없잖아요?
    보여주신 것도 오로지 영화나 동영상 콘텐츠 실행하신거 밖에 없는데
    소니가 곧 발표할 구글TV 와는 완전히 하늘과 땅차이 수준인거 같은데요.
    오히려 지금 삼성의 스마트TV(커넥티드TV) 수준밖에 안되네요
    • Eun
      2010/10/08 08:28
      보여준 동영상에는 메뉴를 조작하면서 영화나 동영상을 실행했지요. 설명과 동영상 보고도 직관적이지 않다라고 생각하신다면 드릴 말씀은 없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하자면 직관적이며 상당히 심플합니다. 다섯개의 메인 메뉴를 선택하면 각 메뉴마다 보여지는 서브메뉴가 전부이니까요. 그렇다고 리모콘이 복잡한것도 아니구요.
      소니와 로지텍에서 벌써 구글 TV를 발표했지요. 하늘과 땅차이 수준인지는 직접 나와봐야 알겠죠. 그리고 소비자들이 하늘을 선택할지 땅을 선택할지는 더 두고 봐야겠구요.
      애플 TV는 애플에서 여전히 취미 수준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만 iOS를 사용하는 만큼 그 가능성은 여전히 큽니다. 또한 조만간 에어플레이 가 4.2 버전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아이팟터치/아이폰/아이패드에 있는 동영상들이나 음악들을 무선으로 애플 TV에 전송해서 큰 화면으로 보거나 들을 수 있게 되는 만큼 그 활용도는 점점 커지겠죠.
      현재 삼성의 스마트 TV 수준이 어떤지 잘 몰라 비교는 힘들겠네요. 삼성 스마트 TV에 대한 정보가 있으시면 알려 주시던지 링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그거
      2010/10/09 10:33
      근데 어디가 직관적인거죠? 그냥 사용해보니 이런 말씀보다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시면 이해가 가겠는데요. 말그대로 저렇게 단순하면 죄다 직관적이 되는걸까요?
      지금 LG니 SK니 KT에서 달아주는 셋톱 박스도 저런 메뉴가 전부예요. 아주 직관적입니다.
      아시는대로 소니와 로지텍에서 구글TV 발표 했죠. 그것만 봐도 벌써 하늘과 땅차이 입니다. TV화면에 직접 오버레이되는 메뉴와 검색단들 그리고 그렇게 검색되서 바로 나오는 콘텐츠들. 어쩌면 은님께서 원하시는 직관적이라는 말이 오히려 그런게 아닐까요? 단순한것과 직관적인것은 동격이 아닙니다.
      말씀하신 에어플레이도 이미 DNLA라는 무선전송 규격이 요즘 나오는 티비 대부분에 달려나오고요. 스마트폰에서도 지원합니다. 애플이 애플tv를 여전히 취미수준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이유가 다 있는거죠. 제가 보기엔 IOS라는 기대감에 똑같은 크기의 반대급부로 애플TV 하드웨어 사양도 큰 걸림돌 입니다. 그 정도 사양으로는 구글TV나 여타 스마트TV에 따라 올 수가 없어요.
  11. ㅈㅈ
    2010/10/10 21:25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에 hdmi 포드만 넣어줘도
    나올 필요가 없는 기계인데
    돈에 미친 애플 잡스가 만든 변태파생상품이라고 생각뿐이 안듭니다.
    • Eun
      2010/10/12 08:43
      그런 변태파생상품인지 몰라도 저렴해서 그런지,,잘 팔리는것 같네요. ^^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hdmi 포트가 없지만 TV에 연결해서 동영상을 볼 수 없는건 아니죠. ^^
  12. 태규
    2010/10/12 00:48
    아이패드나 아이폰과 연동해서 영상 및 음성 출력을 할수 있다는건 몰랐던 사실이네요~
    아이패드나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990불에 너무도 많은걸 얻을수도 있을것 같네요~~ 당장 이베이에서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ㅎ
    • Eun
      2010/10/12 08:43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4.2로 업그래이드 되는 순간 애플 TV의 활용도도 더 높아질 겁니다. ^^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애플 TV 개봉기!!!
2010/10/01 15:59
드디어 어제 저녁에 애플 TV가 집으로 도착했습니다. 오자마자 개봉하면서 아이폰4로 찍어 봤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애플 TV 개봉기를 시작합니다. ^^

배송박스도 애플TV 박스만큼 아주 작습니다. (사진으로는 안찍었지만요. ^^)
애플 TV가 들어 있는 박스또한 작습니다. 박스는 전형적인 흰색 바탕이구요.


애플 TV 박스만 놓고 찍으면 크기를 짐작하실 수 없을까봐 옆에 아이폰4 박스를 놓고 비교해서 찍어 봤습니다. 애플 TV가 작은만큼 포장된 박스도 상당히 작습니다. ^^


애플 TV 박스를 열어보니 역시 애플입니다. 구성품이 단촐합니다. ^^
애플 TV 본체와 알류미늄으로 된 리모콘, 간단한 셋업 가이드와 전원 케이블이 전부입니다. HDMI 케이블이나 네트워크 케이블이 들어 있으리라 예상하신 분 없죠? $99불짜리인데요. ^^


애플 TV의 상단은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애플로고와 TV라는 글자는 광택 플라스틱 재질이구요. 리모콘은 전면과 후면 모두가 다 알류미늄 재질입니다. 그래서 아주 단단하고 튼튼해 보입니다. ^^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미니멀리즘의 대표주자인 애플인 만큼, 리모콘에도 버튼이 몇개 없습니다. ^^)


애플 TV의 바닥면입니다. 로고를 제외하고는 고무재질 (레이텍스?)이 들어간 플라스틱이라고 해야하나요? 아무튼 만지면 고무느낌이 납니다. ^^ (이 재질때문에 쉽게 움직이거나 미끄러지지 않을듯 합니다.)


애플 TV 뒷면인데요. 전원 단자, HDMI 단자, 미니 USB 단자, 옵티컬 오디오 단자 그리고 Ethernet 포트가 있습니다. 딱 필요한 단자들만 넣어놨습니다. ^^


애플 TV의 정면입니다. 아무것도 없지만 전원을 키면 아주 조그만 파란색 불빛이 보입니다. (전원이 켜져있다는것만 알려 줍니다. 그외에는 아무런 표시나 알림이 없습니다. ^^)
리모콘은 사진에서 처럼 상당히 얇습니다.

애플 TV는 예상한데로 상단히 작습니다. 손안에 다 들어갈 정도의 크기밖에 되질 않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느낌보다 약간 묵직하다는 느낌이 더 큽니다.
심플함을 강조한만큼 HDMI 케이블 하나와 전원 케이블 하나면 끝입니다. 그만큼 애플 TV를 일반 TV와 연결해도 아주 깨끗해 보이죠.

애플 TV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저렴하고 심플하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이상을 기대하신 분은 없으시겠죠?
$99불짜리 셋톱박스라고 하지만 애플의 A4칩이 사용됐고 256MB 메모리에 8GB 낸드 플래시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 WiFi 802.11n까지 지원되구요. 이정도면 가격대비 꽤 괜찮은 하드웨어 사양이 아닌가요?

다음번에는 애플 TV 사용기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와의 연동까지 덤으로요. ^^

2010/10/01 15:59 2010/10/01 15:59
  1. KongKong
    2010/10/01 18:42
    그러잖아도 애플 TV와 Roku를 놓고 비교중에 있었습니다. 일단 캐이블 TV에 들어가는 비용이 절약되는 점,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겠는데, 솔직히 저와 같이 스포츠때문에 캐이블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조금은 망설여 지는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MLB같은 경우에는 Streaming Service가 문제 없이 서비스가 되고 더 발전하고 있는데, NFL과 NBA의 경우에는 쉽지가 않을거 같더군요. NBA에서는 조금씩 Streaming Service를 시작하려고 하는거 같습니다.NFL의 경우에는 워낙에 인기가 많아서 오히려 걸림돌이 되는거 같습니다. 메이저 방송사들이 Sunday에 모두 중계를 하고 있기때문에 반대를 한다고 하더군요.
    어쨋거나 현재 영화나 드라마 쇼등을 볼때는 Apple TV나 Roku 등이 Cable의 강점을 상당수 흡수했다고 생각됩니다.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볼수가 있으니까요. Roku 같은 경우에는 화질도 여러종류로 선택을 할수 있고, 화질도 상당히 좋아 졌다는 평이 있더군요. 물론 인터넷 속도가 변수겠지만,
    완벽하게 Cable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Sports관련 컨텐츠, 실시간 중계, 그리고 메이저 방송사를 설득시키는게 가장 큰 걸림돌일거 같습니다.

    혹시 EUN님게서 Apple TV 사용해 보시고, Sports관련에 대해서도 좋은 평을 내리시다면 한번 질러볼 의향이 있습니다.
    그러잖아도 요 몇일 그 쪽으로 관심이 많았는데 딱 긁어 주시는 군요.
    Roku가 Apple TV보다는 앞서 있다는 글도 본거 같은데, 비슷한 기계들과 성능들도 좀 비교 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Eun
      2010/10/04 17:19
      그러고 보니 기존의 셋톱박스들이 케이블 TV를 넘어설 수 없었던 이유중 하나가 바로 스포츠 중계가 아닌가 하네요. 로쿠나 애플 또한 이런 제한 때문에 케이블 TV의 영역을 넘어설 수 없을것 같긴 합니다. 물론 추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모르겠지만 실시간 스포츠를 시청하시는 분들에게는 애플TV나 Rocu TV와 같은 셋톱 박스와 서비스는 별로일것 같네요.
      추후에 사용기를 통해 더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2. 리머대
    2010/10/01 22:01
    돈도 없는데 잡스형 나한테 왜 이러실까......
    그나저나 Eun님 덕분에 지름신이 여러번 들락날락합니다.
    블로그를 안해서 주소야 없지만 여긴 매일 오내요 ㅎㅎㅎ
    • Eun
      2010/10/04 17:20
      그런가요?
      이번 지름신은 비교적 저렴한데요. ^^
      하지만 국내용 서비스들이 준비되지 않는한 별로 매력적인 기기가 되지 못할듯 합니다. ^^
  3. 우히우하하
    2010/10/01 22:05
    와우~ 애플tv 이렇게 보니 또 새롭네요~
    얼른 사용기 보고 싶어요~~~
  4. 짱구박사
    2010/10/01 23:30
    리모콘...정말 깔끔하네요.

    다만 제품용도가 어떤 쪽인 지는 감이 안 오네요
    • Eun
      2010/10/04 17:21
      리모콘 상당히 깔끔합니다. 그 흔한 전원 버트 조차 없습니다.
      그렇다고 끄고 켜는게 어렵지도 않죠. 아무 버튼이나 누르면 애플 전원이 켜집니다. 가운데 버튼을 몇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애플 TV가 꺼지죠. ^^
  5. 현석
    2010/10/02 00:59
    이거 한국에서 쓸수 있나요?? 우리나라 컨텐츠 가 지원되려나 모르겠네용~(워메 갖고 싶어 죽겄네 지름신이 강림직전~) 아마 삼숑이나 개념탑제 안되는 정부에서 막겠죠 아이패드처럼 ㅎㅎㅎ 삼성스마트티비가 나오고 선점한후 한참 후에 나올까말까 하겠네용 ㅎㅎㅎㅎ
    • Eun
      2010/10/04 17:23
      국내에는 콘텐츠 업체들이 협력해줄지 모르겠습니다. 돈이 안된다고 협상조차 하지 않을지도 모르죠..콘텐츠 없는 기기라면 아무리 멋지게 나온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
  6. 이대팔
    2010/10/02 01:19
    세상이 복잡하다보니 가끔은 이렇게 간단한 물건이나 시스템을 만나게 되면 의외로 당황하게 됩니다. 정말 뭔가 까칠함까지 느껴지는 심플함이군요. 애플TV 아마도 오랫동안 우리나라와는 관련이 없겠죠?
    • Eun
      2010/10/04 17:24
      그럴것 같네요..당분간은 국내 시장과 가장 관련 없는 기기가 될듯 싶습니다. 국내 콘텐츠 업체들과의 협력이 가장 큰 문제겠죠.
  7. 흠냐
    2010/10/02 04:56
    애플 티비 자체가 우리나라에서는 안통할 기기라는 이야기가 많죠.
    • Eun
      2010/10/04 17:25
      동의합니다.
      이 애플TV는 정말 콘텐츠 없으면 거의 쓸데가 없는 기기거든요...물론 추후에 어떻게 변해가느냐 하는 기대감은 남아있지만요. ^^
  8. 수채화
    2010/10/02 06:40
    역시 심플함을 추구하는 애플의 디자인은... 대단합니다. 깔끔 그 자체... 애플이란 회사가 오히려 여백의 미라는 것을 아는 동양철학을 아는 듯....
    • Eun
      2010/10/04 17:26
      디자이너중에 동양화 전공자가 있을수도 있지 않을까요?
      정말 미니멀리즘이 무엇인가 알려주는 표본 기기인듯 싶습니다. ^^
  9. betterones
    2010/10/02 07:43
    와 볼 수도 없는 제품인데 은님 덕분에 개봉기도 볼 수 있네요. 역시 애플 제품 답게 생겼습니다. 쌔끈하네요. ^^ 리모콘도 얇네요. 사용기 기대하겠습니다.
  10. RakaNishu
    2010/10/02 08:19
    오! 애플티비~~ 역시 Eun님 지르셨군요 ^^ㅋ

    그치만....
    이것만은 아무리 애플이고 잡스형님이고

    그림의 사과일 뿐입니다. -ㅅ-ㅋ

    ps. 오늘은...오타가 안보입니닷!!ㅋ =ㅂ=ㅋㅋ
    • Eun
      2010/10/04 17:28
      특히 국내 시장에서는 그림의 사과죠..^^
      기기만 들어간다고 해도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없는한 무용지물이죠. ^^
  11. 쿠키
    2010/10/02 10:21
    오호 사용기도 부탁드려요
  12. 아구
    2010/10/02 10:53
    말하자면 셋톱박스인데 TV라는 이름을 붙인게 애플의 노림수랄까 이런게 느껴지네요.
    • Eun
      2010/10/04 17:30
      대부분의 셋톱박스에는 TV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추후에 애플 TV가 셋톱박스를 뛰어넘어 어떻게 변화될지 기대됩니다. ^^
  13. H
    2010/10/02 13:22
    참기 힘들정도로 가지고 싶네요.
    • Eun
      2010/10/04 17:30
      그런가요?
      정말 거실에 자그마한 애플TV, 장식품으로도 괜찮아 보이네요. ^^
  14. justic
    2010/10/02 17:47
    애플의 디자인은 항상 대단해요 ㅋ 발표당시에 신선함이란 ㅋ 더군다나

    요번거는 사이즈까지 충격이었죠>? ㅋㅋ 이 물건은 정말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는 먼 얘기일 것 같아요 컨텐츠를 반드시 구매해야 되니깐,...

    어찌 활용해야 하는지 은님의 다음 글을 꼭 봐야겠어요

    애플도 매번 매세대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인상적인 것은 항상

    새로움을 추구 한다는 것이죠.. 전작 애플 tv는 실패였다고 직접 말하고

    새로운 거 가져왔다 짜잔... ㅋㅋ 도전정신이 지금의 열풍의 성공 원인이겠쬬 ^^
    • Eun
      2010/10/04 17:32
      가격도 충격적이였습니다.
      애플하면 고가의 제품이라 생각 하신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에게는 크기보다 가격이 더 신선한 충격을 줬으리라 생각되네요. ^^
      여전히 취미라고 이야기 하지만 iOS를 사용하는걸 보면 뭔가를 준비하는 단계에서 나온 녀석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15. ㅈㅈ
    2010/10/03 09:32
    정규 방송은 안되고 vod만 되는 인터넷기반 720p 미국용 셋톱박스 아닌가요?
    플러스 아이폰, 아이패드의 악세사리 역활 정도하고.....
    별것도 아닌것 같은데 열광하는 분들 진짜 이해가 안돼내요.
    잡스도 버린것 같더구만....
    • KongKong
      2010/10/04 10:51
      별것도 아닌게 아니라, 새로운 개념의 디바이스 입니다.
      현재 Apple TV 이외에도, Roku라는 디바이스등의 비슷한 개념의 기계들이 있고, PS3, XBox 등에서도 비슷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LG Blue Ray에서 이 기능을 넣은 기계들이 보급되고 있고, Sony의 스마트 TV에서 Wireless 기능을 넣어서 역시 이러한 서비스등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한국에서는 개념이 잘 안잡히 시겠지만, 삼성등에서 밀고 있는 3D TV 보다는 스마트 TV의 개념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더 많고,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고,더 활용가능하게 해주는 기계중 하나가 Apple TV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서비스하는 대표적 웹사이트 들은, Hulu, Netflex, MLB 등이 있고요. 아마존 Video, Pandora, Flicker등 서비스하는 회사들이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Play Station 3는 오락기의 기능을 하면서 위의 서비스를 이용할수가 있고요.
      LG Blue Ray Player는 기본기능에 위의 서비스가 가능하고요. Sony TV의 경우 Wireless 기능이 탑제되어서 위의 인터넷 서비스와 TV기능이 합쳐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Youtube같은 회사의 주가가 더 올라가는 거구요. 한국 뉴스 가끔 보면 스마트 TV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그거와 직접 연관이 있는 내용입니다.
      Apple TV의 경우 IOS를 사용하는 상태로 위의 서비스들을 사용한다고 보면 되고요.

      컴퓨터의 경우 윈도우나 맥캔토시등의 프로그램으로 컴퓨터가 운영되듯이 Apple TV 나 Roku, Play Station 3 등은 자체 운용프로그램이 필요한데, Apple의 경우 자신들이 그동안 사용하고 발전시켜온 IOS를 그냥 접목시키면 되기때문에 좀더 손쉽게 접근을 할수 있는거 같습니다.

      잡스가 버린거 같다고 말하신다면, 흐름을 너무나 모르신다고 말하고 싶네요. 버리는 걸 왜 많은 회사들이 뛰어들고 그와 관련된 회사들의 주가가 오르겠습니까.

      한국에서 한동안 3D TV 이야기를 하면서 주력사업 어쩌고 하는데, 방향을 잘못 잡고 있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스마트 열풍이 불고 있는데, 조만간 스마트 TV 열풍이 불거라 생각됩니다. 그 중심에 Apple TV가 있다고 생각되고요.
      스마트 전화가 나온지 오래되었지만, 본격적인 열풀은 아이폰이 나오고 iPhone 3GS, iPhone 4가 등장하면서 난리가 났던거 처럼. 처음 Apple TV가 나오고 실망스러웠지만, 점점 개선되면서 또다른 스마트 열풍이 불거라 예상하면서 또 기대 해봅니다.
      Apple TV가 얼마나 감동을 주느냐에 따라서 관련된 다른 회사들의 상품도 더 팔리게 될거 같거든요.
    • Eun
      2010/10/04 17:33
      별것도 아니죠.
      그렇지만 잡스가 버리지도 않았습니다.
      애플의 에코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애플 TV가 절대적으로 성공을 해야 하거든요. ^^
  16. TOAFURA
    2010/10/03 18:56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용기가 기대되는군요. ^^

    좋은 한 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Eun
      2010/10/04 17:34
      감사합니다.
      조만간 (아마 내일즘?) 사용기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17. 봉봉
    2010/10/03 19:53
    국내에서 사용가능한지 파워관련 정보도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웹에서 확인해 보니 파워 정보를 정확히 알수가 없더군요
    암튼, 구매 축하 드리고 사용기 기대하겠습니다~ ^^
    • Eun
      2010/10/04 17:45
      하드웨어 사양에 보니 6와트 유니버셜 파워 서플라이라고 하던데요. 유니버설인만큼 국내에서도 사용 가능하지 않을까요? ^^
      사용기는 곧 올리도록 할께요. ^^
  18. ulsanin
    2010/10/04 01:57
    [상상의 자유] 이번 애플티비로 상승세를 탄 다음 2012년 1월 정도에 올인원TV를 출시하면 대박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때쯤에는 애플생태계에 겅의 모든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겁니다.
    • Eun
      2010/10/04 17:35
      내년에도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워낙 비밀스러운 애플이다 보니 어떻게 바뀌어 갈지, 어떻게 변화될지 아무도 모르니까요....내 후년이면 조금 늦은감이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내년이 더 기대 되네요. ^^
  19. 뱅뱅
    2010/10/04 08:25
    국내에서는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 궁금하군요.....출시나 할런지.....ㅎㅎㅎ
    • Eun
      2010/10/04 17:36
      국내에서는 활용할 부분이 극히 제한적이라 들어갈런지 모르겠습니다. 국내 콘텐츠 제공 업체들이 애플과 협력해줄지 모르겠습니다. ^^
  20. foodnjoy
    2010/10/04 21:30
    디자인 자체가 직관적이네요...대단 합니다.

  21. 2010/10/04 23:38
    위키트리 라는 웹싸이트에서 주인장님 글 리뷰 하네요... 검색하다 알았다는..ㅡㅡ;;쥔장님 허락은 받은건가?달랑 노랑 마크 아나 달다 놓고 출처니 머니 그런것이 없네요.ㅡㅡ; 맘대로구만 정확히 대문짝 만하게 표시 해둬야 되는거 아닌가..ㅡㅡ; 글마지막 부분에도 없구..ㅡㅡ;
    • Eun
      2010/10/05 09:30
      위키트리 처음에 시작할때 제 글을 가지고 가도 되냐고 물어서 그렇게 하라고 했었죠. 지금은 여기보다 거기에서 제 글이 더 인기가 있나 봅니다. 물론 그곳에 글을 가지고 가면 위키트리에서 원문글 링크를 안해주기 때문에 제 블로그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읽고 공유한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물론 돈받고 하는건 아니구요. ^^
  22. 태규
    2010/10/12 00:39
    개봉기와 사용기가 있길래 들뜬맘으로 개봉기부터 찬찬히 읽었네요.

    이제 사용기 읽을텐데....심장이 쿵쾅쿵쾅.ㅋㅋ
  23. kwangbae
    2010/11/14 08:24
    한국에서 애플티비로 훌루, 넷플릭스 사용할 수 있나요? 랩탑과 아이폰,아이패드에서는 VPN 설정해서 쓰고 있는데요.... 애플티비도 VPN 설정 가능한지요?
    • Eun
      2010/11/15 09:00
      애플 TV에는 VPN 설정이 없던데요.
      훌루나 넷플릭스 사용이 불가능할겁니다. (나중에 탈옥하면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24. 뿡이
    2010/11/19 08:55
    전원은 free volt 인가요?
    • Eun
      2010/11/19 09:33
      유니버설 파워 서플라이라고 써있네요. 110볼트나 220볼트나 다 사용 가능합니다. 앞에 220볼트에 맞는 플러그인만 찾으시면 되겠네요. ^^
  25. 잡스
    2010/11/22 06:51
    애플에서 예전에도 TV를 생산 해냈다가 삼성,LG 한테 캐발리고 버로우 탔었죠.
    지금은 애플이 TV 시장으로 진출은 하고 싶은데
    패널도 없고 기술도 없으니 셋톱 박스 형식으로 애플 TV가 나온것 같은데 정말 실망입니다.
    역시 가격값을 하네요.화질도 진짜 구리고 팟 캐스트는 로딩도 좇같이 길고
    특히 유투브 같은 경우엔 화질이 진짜 ..애플 장난침?
    더구나 일본에 발매 했을떄 일본어 검색 기능도 안넣고 발매 했다죠?
    돈만 날렸습니다.비추에요.사지 마세요.!
    애플 좇이나 까셈
  26. 잡스
    2010/11/22 06:55
    KongKong님 무슨 소리 입니까?
    한국도 스마트 TV에 대비하고 있는데
    이번 스마트 TV 시장은 삼성과 애플의 한판 승부일것 같은데
    분명 애플의 스마트 TV는 아이폰이 그러했듯 엄청난 어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삼성이라는 브랜드는 '06년 보르도 LCD TV → '07년 2007년형 보르도 LCD TV → '08년 크리스털 로즈 LCD TV → '09년 LED TV → '10년 3D TV 등 해마다 밀리언셀러 제품을 탄생시키며 5년 연속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브랜드 입니다. 그야 말로 TV 시장에서 독보적이라 할 수 있죠. 게다가 스마트 폰 시장에서 한번 애플한테 밀린 전례가 있기 때문에, 스마트 TV 시장에서 만큼은 단단히 준비를 하고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애플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 어플리케이션 VS 삼성의 막강한 하드웨어적인 기술력의 한판 승부라고 보여지네요.
  27. 잡스
    2010/11/22 06:59
    국외에서는 몰라도 국내에서는 애플이 또 질것 같습니다.
    브라우저가 되는 TV 라면 온데만드 따위 얼마든지 볼수 있고
    PC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든지 유튜브를 볼수 있는데
    장점은 오직 큰 화면으로 볼수 있다 입니다.근데 화질이 좇나 구린데 뭘 본다는 겁니까?
    AVI 도 지원 안하더군요!!
    • 박현일
      2010/11/24 01:55
      내용은 무슨말인지 알겠는데. 혈연중에 애플 제품 쓰다 사망하신분 계신가요?
      뭔 말을 그리 막 내뱉으시는지.
      머리에서 생각하시고 타이핑 하세요.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iOS가 애플 TV를 성공으로 이끈다!!!
2010/07/08 15:55
제가 쓴 예전 포스팅 중에 "애플, 이번엔 TV 시장이다!!"라는 글이 있습니다. 애플이 정말 셋톱박스가 아닌 실제 TV를 만들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TV 시장을 포기하지 않을거라는 확신은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Wired라는 IT 전문 온/오프라인 잡지 회사에서 "Why iOS Could Make Apple TV Succeed"라는 기사를 내놨습니다. 이 기사를 읽고 나니 애플이 기존에 있는 세톱박스인 애플 TV를 iOS로만 바꿔도 성공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예전에 뉴욕타임즈나 인가젯에서 애플이 iOS를 사용한 셋톱박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기사를 낸적이 있습니다. 가격은 약 $100불 정도로 저렴하고 생김새는 스크린이 없는 아이폰과 같다며 새로운 애플 TV를 만들고 있다고 언급한 적이 있었죠. 셋톱박스 형식이 되든 TV 자체가 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 안에 어떻한 소프트웨어를 집어 넣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만약 애플이 iOS를 이용하여 애플 TV를 만들고 있다면 단순 취미로 생각하고 있었던 애플 TV와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TV 시장에 큰 변화를 몰고 오리라 생각 됩니다.

Apple TV

from WIRED

애플이 애플 TV에 iOS를 사용한다면 성공의 지름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I
혹시 집에 있는 TV를 컴퓨터와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 계십니까?
저의 집에는 46인치 LCD TV가 있고 이 TV는 Desktop PC와 연결돼있어 TV를 모니터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TV가 일반 모니터보다 큰 만큼 큰 화면이 장점이자 단점이 됩니다. 일반 컴퓨터 OS는 TV와 같은 큰 화면을 위해 만들어진 UI가 아닙니다. 화면이 크기 때문에 바로 앞에 앉아서 컴퓨터를 할 수 없죠. 조금 거리를 두어야 하는데 거리를 두면 메뉴와 같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IE를 이용해 인터넷을 할 경우 Ctrl키와 + 키를 눌러 화면을 확대할 순 있지만 IE의 메뉴들과 프레임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메뉴를 클릭해서 다른 작업을 해야 할 경우 멀리 앉아 있다가 다시 앞으로 와서 메뉴를 보고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일반 PC용 OS는 TV와 같은 큰 화면을 위해 만들어진게 아니기 때문에 당연한 이야기 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PC 모니터가 24인치가 넘을 경우에는 큰 화면에도 불구하고 작업하기가 더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TV에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용 모니터를 더 선호하는게 아닌가 하네요.
MS가 윈도우7를 TV를 위해 새롭게 UI를 만들지 않은 이상 PC와 TV는 그리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물론 MS에 미디어센터라는 TV를 위한 UI가 있긴 한데 멀티미디어만을 위한 UI이기에 전체적으로 보면 역시 TV와 어울리지 않죠.)
애플의 iOS는 손가락 터치로 모든일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메뉴들이 큼직합니다. (예전의 윈도우 모바일이 욕먹은 이유중 하나는 너무나 작은 메뉴들 때문에 손가락 터치가 어렵다는 것이였죠.) 아이폰용 또는 아이패드용 UI를 TV에 그대로 적용해도 사용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을겁니다. 다만 TV는 터치를 이용한 UI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손가락을 대신할 수단을 찾는게 중요하겠죠. (아이폰/아이팟터치가 마우스 또는 터치패드의 기능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2. Apps
iOS 플랫폼용 어플리케이션은 이미 20만개가 넘었습니다. 애플 TV를 위해 큰 화면에 맞게 모든 앱들을 전환하는것은 쉽지 않지만 적어도 아이패드용 앱들이나 아이폰4의 해상도에 맞춘 앱들이 나오기 시작하면 TV와 같은 큰 화면에서도 iOS용 앱들을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될 겁니다. 큰 화면에 맞게 변환하지 않아도 인터넷 스트리밍 라디오, 비디오 컨퍼런스, Hulu, ABC TV, 넷플릭스등과 같은 앱들은 애플 TV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겠죠. iOS를 이용하면 TV에서도 iOS용 앱들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이 장점을 애플은 최대한 활용하지 않을까요?

3. iOS용 기기 활용
아이폰, 아이팟 터치 또는 아이패드가 애플 TV용 리모콘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할 경우 각각의 게임 컨트롤러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소문중에 새로운 아이팟터치에는 자이로스코프가 장착돼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폰4나 아이팟터치에 장착된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한 모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는거죠.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를 이용해 3D 슈팅 게임을 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요. 각종 슈팅게임, 비행기, 자동차 조정 게임등을 자이로스코프가 들어 있는 아이폰 아이팟 터치를 컨트롤러처럼 이용하고 TV 화면으로 스크린을 대신한다면 게임산업에 또 한번의 혁명이 일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2009년에 이미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에 5%를 차지했다고 하니 애플 TV는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4. 애플의 에코 시스템 완성
애플 TV까지 iOS를 사용한다면 모든게 iOS 하나로 다 연결된 애플만의 애코 시스템이 완성될 겁니다. iOS용 앱들을 공유하고, iOS용 컨텐츠들을 공유하게 되니 더많은 소비자들은 그들의 에코 시스템에 들어올 수 밖에 없겠죠. 아이폰, 아이팟터치,아이패드등 iOS용 기기들에세 구입한 앱들이나 서비스들은 애플 TV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되겠죠. Hulu 서비스가 한달에 $10로 비싼편이지만 이 서비스를 애플 TV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면 평균 $60불을 주고 케이블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저렴한 애플 TV로 넘어올 확률도 큽니다. 영화를 스트리밍으로보 볼 수 있는 넷플릭스 서비스가 $8불에 Hulu 서비스가 $10불이니 한달에 $18불이면 영화와 드라마등을 애플 TV,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에서 볼 수 있게 되는거죠. ABC TV 앱을 이용해 무료로도 시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는 아이튠스를 통해 구입한 음악, 드라마, 영화등을 애플 TV를 통해서도 청취 또는 시청이 가능하게 되니 단 한번의 구입으로 다양한 기기에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컨텐츠를 소비하려면 돈이 들지만 단 한번의 소비를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 즐길 수 있게 만드는 애플만의 컨텐츠 시스템은 타 경쟁사들이 따라오기 어려운 부분이죠.

최근에 애플에서 뽑은 인력을 보면 홈 엔터테인먼트와 TV에 관련된 경험을 지닌 인터페이스 디자인 팀을 구성했다고 합니다. 이들을 통해 iOS가 TV용으로 새롭게 탄생될지 모르겠습니다. 그게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예전처럼 단순 취미로 만든 애플 TV가 아닐거는 확실합니다.
셋톱박스이던 일반 TV이던 상관 없습니다. 그안에 들어간 소프트웨어가 전세계 1억명이 선택한 iOS라면 큰 변화를 몰고올거라는 확신은 저만 하는게 아닐겁니다.


어떻한 모습인지는 몰라도 애플은 새로운 애플 TV를 시장에 내놓겠죠. 그리고 그 애플 TV가 iOS를 사용한다면 애플이 TV 시장에 큰 변화를 몰고올 확률은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애플이 거실까지 점령한다? ^^
2010/07/08 15:55 2010/07/08 15:55
  1. 언론은 무섭다.
    2010/07/08 18:47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또한 애플 TV가 나온다면, 어떤 모습일까 생각했는데,
    역시, 아이폰, 아이팟터치가 리모콘 역할을 할것같군요!!!

    빨리 애플tv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아마 올해안에 발표하지 않을까요??
    • Eun
      2010/07/09 07:55
      가능성 있을것 같습니다. ^^
      애플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도 이전 제품들과 꼭 연관을 시키려고 하죠...새롭게 애플 TV가 탄생한다면 독립적인 제품이 될 확률은 적습니다...정말로 애플 TV에 iOS를 사용한다면 성공할 것 같습니다. ^^
  2. MasterKnag
    2010/07/08 20:14
    았싸 ~ 등수놀이네 ㅎㅎ
    애플TV와 구굴TV가 나와서 좋은 컨텐츠 이용할수 있는 환경이 빨리 구축되었으면 합니다. ㅎㅎ 요새는 IT쪽 뉴스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군요 ㅎㅎ
    • Eun
      2010/07/09 07:56
      TV도 이제 그만 수동적인 제품에서 벗어나야 겠죠...
      Interactive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21세기에 TV는 너무나 오랫동안 바보상자 노릇만 해왔습니다...이제는 스마트폰 시장의 붐에 이어 스마트 TV 시장도 붐을 일으키지 않을까 하네요. ^^
  3. kkochi
    2010/07/08 21:08
    같은 생각입니다. 잡스는 온세상에 애플을 넣기위해 노력하는것 같아요.
    잡스의 꿈이 이루어질지 궁금합니다 ㅎㅎ
    • Eun
      2010/07/09 07:58
      그 꿈을 이루고 눈을 감을지 모르겠습니다만...지금도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지 않을까요? ^^ 애플 TV까지 나온다면 스티브 잡스의 꿈도 어느 정도 이뤄졌다고 봐야겠죠. ^^
  4. park
    2010/07/08 22:35
    D8에서 잡스는 아직 TV쪽은 어렵다고 했었는데.. 함 봐야죠~
    • Eun
      2010/07/09 07:59
      워낙 비밀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두고봐야겠죠...
      애플 TV가 취미였다면 팔리지도 않은 제품, 예전에 갈아치웠을겁니다. ^^
  5. Tyler
    2010/07/09 00:04
    아이팟 열풍이 불고 옷이며 신발, 가방 등 아이팟과 연동하는 제품이 쏟아졌을때 놀랐고, 호주에 있을때는 아이팟이 MP3의 고유명사로 불리워질때 또 놀랐습니다. 그만큼 애플 제품의 위력이 전세계적으로 강세를 떨치는 것을 보면서 저런 시나리오가 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 고민 끝에 아이폰4 예약을 하고 왔네요. 출시일 안늦어지고 제때 나와서 빨리 좀 만나고 싶습니다 ^^
    • Eun
      2010/07/09 08:00
      전세계 적으로 현금 보유량이 가장 많은 기업중 하나입니다. 애플이 과감히 투자하고 연구 개발한다면 또 한번의 혁신을 일으킬지도 모르겠습니다. 계속해서 애플과 구글의 경쟁구도가 이뤄지는 모습이 재밌기도 합니다. ^^

      예약하셨군요..
      저는 온라인으로 주문했는데 언제 올지는 모르겠습니다. ^^
  6. TOAFURA
    2010/07/09 03:40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예전부터 조금씩 WEB상에서 다니던 이야기인데 그것보다 좀 더 구체화된듯해 보이네요.

    어떻게 변할지 궁금해지네요.

    다음에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 Eun
      2010/07/09 08:02
      워낙 비밀주의의 애플이다 보니 소문만 무성하지만....소문들이 대부분 현실로 나타나는걸 보니 새로운 애플 TV도 조만간 세상에 빛을 보지 않을까 합니다. 예전과 같은 단순한 셋톱박스가 아닐것은 확실하죠....^^
      감사합니다. ^^
  7. virus
    2010/07/09 03:53
    iTV는 컴퓨터와 TV에 연결 가능한 Wi-Fi 내장 인터넷 셋톱박스가 아닐까 생각해 왔습니다.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 아이패드를 리모콘 처럼 콘트롤라로 사용하는.

    이런 기능은 iOS에서 얼마던지 구현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iTV도 한시적이고, 결국에는 모든 애플제 디바이스는
    노스 캐롤라이나 미디어 센터에 직접 연결되는 형태로 가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 Eun
      2010/07/09 08:04
      궁극적인 목적은 애플에 의해 이뤄질 클라우딩 환경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모바일미처럼 말이죠..^^ 모든 정보가 다 애플의 손아귀에 있는 세상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우리는 클라우딩 기술을 통해 애플에 항상 접속되어 있는 유저들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
      비단 애플만 추구하는 기술과 꿈은 아니죠...클라우딩 컴퓨팅이 대세가 되겠죠..^^
  8. 율리
    2010/07/09 05:05
    제목만 딱 보고 이거 무슨 언론에서 나온 애플기사인줄 알았..
  9. Yu Lee
    2010/07/09 06:36
    안녕하세요^^ 오늘도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아 빨리 호주도 아이폰4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그럼 즐거운 하루되세요~.
    • Eun
      2010/07/09 08:07
      호주는 아직 안나왔군요...한국과 같이 두번째에 속해 있나요? 아니면 아직 기약이 없는지요?

      변함없이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0. Baemimi
    2010/07/09 06:38
    항상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애플TV,구글TV라.. 기대가 많이됩니다.
    국내 ipTV를 보면 아쉬운 부분이 많아서요
    애플,구글,국내 업체들이 서로 경쟁하며 좋은 서비스를 보여줄날이 빨리 왔음하는
    1人입니당^^
    • Eun
      2010/07/09 08:09
      IPTV의 한계가 있는 만큼 크게 성장하지는 못하겠죠. ^^
      구글은 TV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만큼 조만간 소비자들이 볼 수 있을겁니다. 애플은 언제 나올지 모르겠지만...그리 멀지 않은듯 보입니다. ^^
  11. 달다람쥐
    2010/07/09 06:45
    이제 TV에서도 삼성의 언플을 볼수있는날이 오는건가요...
    • Eun
      2010/07/09 08:10
      FT에서 삼성의 Me-too quality라는 방법을 쓴다면서 삼성의 갤럭시 탭은 크기만 다른 아이패드라고 비꼰 기사를 봤습니다.
      애플 TV, 구글 TV와 비슷한 스마트 TV를 자체적으로 만든다면 가능성 있는 이야기겠죠. 이젠 언론 플레이를 그만 둘 시기가 된듯 싶은데 말입니다.
  12. B0hem1an
    2010/07/09 10:22
    이미 갤럭시탭은 서서히 언플 준비를 하는거 같더군요.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7/e2010070917114470260.htm

    아마 갤럭시s에서 전화기능을 뺀 즉, 아이팟을 따라한 yp-mb2도 나올때쯤 되면 아이팟과 비교해서 언플질을 하겠죠.

    그리고 오늘의 아이폰 까대기 언플은 다나와에서 실험한 갤럭시s 낙하실험이네요.
    건수하나 건졌다고 느꼈는지 지금 각 언론사에 도배가 되있다시피 합니다.
    디자인의 구조에서 비롯된 취약함인데 확실히 물고 늘어지는군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실험을 한곳이 다나와라 실험의 공정성이 있었으나 하는 의구심도 좀 듭니다.(이 사이트가 이용을 좀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그다지 공정한 비교사이트는 아닙니다.)

    웃기는건 왜 갤럭시s의 디자인은 어느 언론에서도 언급을 안하고 삼성알바들도 언급하지 않느냐 하는 것입니다.
    진짜 갤럭시s의 디자인을 보고있으면 역시 틀에 박힌 기업답게 틀에 박힌 생각에서 나온 디자인이구나 하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특히나 뒷면의 땡땡이는 참 할말이 없네요.
    • Eun
      2010/07/09 11:37
      갤럭시S의 PR 이미지는 1세대 아이폰 이미지와 똑같습니다.
      아이폰의 크롬 테두리와 가운데 홈 버튼은 사람들이 갤럭시S를 보고 '아이폰이네' 하게 만듭니다.
      갤럭시S의 박스 포장은 크기와 구성품 넣는 방법등 아이폰과 거의 흡사합니다.
      FT에서는 갤럭시탭을 크기만 다른 아이패드라고 말하고 있죠.
      글로벌 기업 치고는 너무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차라리 디자인 면에서는 LG에게 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적어도 LG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내놓으려는 모습이 보이니까요. ^^
  13. 와이엇
    2010/07/09 12:32
    애플 TV가 나오면 어떤 모습이 될지 기대가 되는군요. 구글 TV와 어떤 대결을 벌일지도 관심거리입니다. 구글과 애플이 대결하는 스마트 TV 전쟁은 어떻게 될지 역시 흥미로울것 같군요. ^^
    • Eun
      2010/07/12 08:23
      와이엇님 오랫만이시네요. ^^
      계속해서 스마트 전쟁이군요..^^
      애플과 구글 대결구도가 또 그려지는 셈이네요. ^^
      소비자들은 무엇을 선택할지 궁금해 집니다.
      TV도 스마트해질때가 됐죠? ^^
  14. jaykay
    2010/07/09 19:09
    글쎄요. 저는 맥TV보다는 오히려 맥mini쪽으로 애플이 바라보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마는(그냥 그렇다구요^^;;;;) 왠지 제가 볼땐 맥TV보단 맥MINI의 셋톱박스화쪽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나 봅니다.
    • Eun
      2010/07/12 08:25
      맥 미니를 셋톱박스로도 사용할 수 있다면 "일거양득"이겠지만 최근에 새롭게 맥미니가 바뀐 만큼..그렇게 된다고 해도 한 1년 뒤가 되겠죠...제 생각에는 그전에 나올것 같은데 말입니다. ^^
  15. 디플로마
    2010/07/10 00:20
    글쎄, 요 몇년간 정치적으로 극우라고 불리는 조.중.동에서도
    애플과 스티브관련 기사가 IT관련 기사 중 제일 많이 본 것 같은데
    주로 내용은 "혁신적인 애플을 배우자","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 "스티븐잡스의 마인드" 였고 지면도 한페이지 이상 쓴 기사도 참 많었고 거짓말 쫌보태면 위 3신문사가 돌아가며 하루도 안빠지고 애플을 찬양하는 기사를 써댔는데 여기 방문하는 사람들의 논리대로라면 이것도 "애플의 언플" 아닌가?
    사실, 신문사 입장에서 광고하나 제대로 안실어주는 애플한테 저런 호의적인 기사를 써주는게 신기할 정도지. 그것도 정치적으로 편엽한 색체를 여실히 들어내며 쓰레기 신문이라고 욕 먹는 신문사 들이. 자 이것도 다 애플의 언플인가?
    • 키다리
      2010/07/10 06:24
      기초적인 "인과혼동의 오류"입니다.

      가까운 서점에서 수능대비 "언어논리" 참고서를 참조하세요.
    • 디플로마
      2010/07/10 07:11
      좋습니다. 오류라고 합시다.
      그럼 당신들이 삼성이 언론플레이 한다고 하는 것은 오류 아닌가요? 혹시 삼성직원이 언론에 좋은기사 써달라고 협박하는 증거 입습니까?
      당신들 논리는 애플하고 삼성하고 비교해서 조금이라도 애플보다 좋은 소리 나오면 이건 언플이다라고 결론 짓는거 아니가요?
    • 부러진삽
      2010/07/10 08:37
      무슨 근거로 그렇게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삼성의 언플과 애플의 언플(?)은 그 지향점 자체가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망한 삼성의 언플은 비교우위를 점하려는 왜곡된 비교지 단순 스펙 자랑이 아닙니다. 애플의 언플(?)중에 자사의 스펙을 실제보다 높이고 비교대상의 스펙을 내려서 언플(?)한것 있으면 링크 부탁드립니다. 삼성을 좋아하시는분 같은데 욕 먹는 이유정도는 정확히 알고 계시겠습니다만.....
    • 부러진삽
      2010/07/10 08:44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삼성의 언플이라는게 어제 오늘 있었던 일이 아닌 오랜 시간동안 쌓인 결과물이라는게 중요합니다. 한번 실수쯤이야 눈감아주죠. 안그래도 자국 기업이고 세계에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 높이는.....(솔직히 이 부분에선 자신없습니다만....) 기업인데 뭐하러 까겠습니까. 오랜기간 행해온 뻘짓의 말로인거죠. 무슨 못된 언플을 얼마나 했느냐고 물으신다면 자사 제품 결함 문제를 다룬 기사들이 올라온지 몇시간만에 링크는 그대로인데 왠 엉뚱한 기사로 탈바꿈하고 찾지도 못하는 그런 유령 기사로 된게 꽤 있죠. 그리고 스펙 다운이라던지 아에 갤럭시A 때처럼 속여서 팔다 딱 걸리기도 하고.... 그러한 기업 윤리가 양치기 소년처럼 이젠 뭘해도 밉고 미덥지 못한 기업 이미지를 낳은거죠. 외산이라고 다 좋아하고 그런건 아니지 않습니까. 중국산을 왜 우리들은 싫어할까요. 현재 공산품중에 중국에서 제조안된 제품 찾기가 더 힘이 드는 지경인데 애플 마크 달고 다온 중국산은 넘어가고 왜 그런거 안달린 중국 제품은 그냥 까야 제맛이라고 날뛰며 깔까요. 인과응보죠. 모두.
    • lhotse
      2010/07/11 12:27
      불쌍타 불쌍해...
    • Eun
      2010/07/12 08:41
      거짓말을 조금 보태면 3신문사가 돌아가며 하루도 안빠지고 애플을 찬양하는 기사를 써댔가고 말씀하시는데요. 거짓말을 조금 보태가지고는 힘들지 않을까요? 아주 많이 보태면 가능한 이야기인지 모르겠습니다.
      삼성에 대한 찬양 기사를 애플로 잘 못 보신건 아니시죠?
  16. naaa
    2010/07/10 12:10
    제가 말하고 싶은건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함 즉 왜곡에 대한 해석의 근거지요.
    apple, it's true.
    samsung, it's not true.
    의 명제의 근거가 정치적 성향에 두고 있는 냄세가 난다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근거가 윈도우 모바일에 최적화를 못한 삼성이라서
    apple, it's true.
    samsung, it's not true.
    라면 이해할 수 없다는 거지요.
    그래서 저는 당신들은 애빠라고 불르는 거고요.
    • 부러진삽
      2010/07/10 14:29
      늦은 시간에 잠시 와서 답글을 씁니다.
      그런데 이상한것이 정치적 성향이라니요? 기본적인 스펙과 명명백백한 타당한 근거를 들고 호불호를 가리는데 정치가 왜 나오나요. 뭐 이점은 혼동하신것 같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윈모에 대한 이야기라면 또 맨날 나오는 레파토리가 나와야겠지요. HTC HD2 말입니다. 똑같은 윈모폰임에도 옴니아2와 비교를 해보셨는지요. 윈모 자체가 한계가 있어서 HD2도 썩 좋은편은 아닙니다만 가틍ㄴ 윈모폰임에도 차이가 조금 심하게 납니다. 이걸 논거로 삼성 좀 구려라고 이야기한다면 과연 저는 애빠일까요? 아니면 HTC빠라고 하실런지요? 그냥 막연하게 애빠라고만 하지 마시고 근거를 부탁드립니다. 단순히 애플에 대한 신뢰가 있다고 애빠라하면 듣는 애빠 기분이 살짝쿵 나빠요 ^^; 이러이러한 결함이 있는 제품인데도 맹목적으로 애플을 사랑한다 그러므로 너님은 애빠다. 라고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만 삼성의 이러한 작태를 보시고도 삼성을 두둔하신다면 전 님을 삼빠 또는 삼성교 시다바리 정도로 밖에 불러드릴수 없네요.
    • lhotse
      2010/07/11 12:41
      나 얘 여기와서 자위질하는거 보기 싫은데...
      야. 내가 아마 접시물에 빠져 죽으라고 하지 않았냐?
      여태 살아있어? 그딴 정신으로 살려면 그냥 일찍 죽는게 나아. 다양성도 정도껏 해야지 인정해주지 안그래?

      겉보기엔 저번 글보다야 좀 살살 썼는것 같다만, 그 뒤에 숨어진 이면을 보아하니 니가 제대로 삼빠구나~~하는 생각든다.
      왜 삼성얘기는 없는 글에다 애빠가 어쩌니 삼빠가 어쩌니 그딴 댓글을 다냐? 혹시?? me친거 아냐?
      자중해라 애기야.젊어서부터 그러면 고치기도 힘들어~
    • DevLion
      2010/07/12 03:47
      불쌍하네요... ㅠㅅㅜ;

      가슴이 아픕니다.


      식사는 잘 하고 다니시죠...?

      naaa 님,
      어려움이 있더라도 힘내시고,
      식사는 거르지마셔요~ ^^*
      건강이 보약입니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인데,
      보기 싫으면 여기 오지 마시죠.

      당신 안와도 충분히 즐겁습니다. =)
    • Eun
      2010/07/12 08:44
      제가 말하고 싶은건이라고 댓글을 시작하셨는데 naa님이 디플로마님이신지? 아니면 이전 글이 어디에 있는지 연관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건"은 이어지는 댓글 같은데 이어지는 글이 안보여서요.
    • lhotse
      2010/07/12 12:51
      푸흡~!
      은구님 뭔가 알고 있는게 있으시군요.
      제 생각에도...푸하하하~~~
    • grey
      2010/07/12 23:26
      naaa님의 댓글을 몇번에 걸쳐 정독했습니다만, 도저히 왜 "당신들을 애빠"라고 부르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글 재주가 없으시거나, 자신의 논지를 알기쉽게 풀어쓰시지 못하실 바에는 이런저런 이유말고, 그냥 "당신들은 애빠다"라고만 쓰세요.

      국어교육은 한국사람들 다 대충 아는 것이라 생각하고 뒷전으로 밀고, 쓸데없이 외국어교육에만 매달리고 있는 대한민국의 교육현실이 새삼 떠오르네요.
  17. ㅇㅇ
    2010/07/10 16:23
    필자님 진지하게 궁금해요
    직업이 뭐에요?
    필자님 직업이 뭐냐에 따라서 이 블로그는 쓰레기가 될 수도 있고
    개인적 사상이 될 수도 있고
    진지하게 궁금함
    • 키다리
      2010/07/10 19:00
      ㅇㅇ님
      님의 직업은 전혀 궁금하지 않군요. 이런 댓글만으로도 님은
      "진정한 쓰레기"로 등극하셨으니까요.
      삼송알밥이든 아니든.
    • lhotse
      2010/07/11 12:43
      돌려말하지말고 간단하게 "나 정신 나간 놈이오~"라고 한마디만하세요. 대꾸 안할테니.
    • Eun
      2010/07/12 08:46
      o o 님께서 직업을 먼저 알려 주시면 가르쳐 드릴께요. 뭐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들이라면 제 직업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요. ^^
    • ㅇㅇ
      2010/07/14 10:00
      진심으로 직업이 궁금 해서 물어본건데
      무슨 악플이 이리 난무를 하는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전 대학생인데, 애플에서 일하셔서 이러신건지
      아님 그냥 취미로 운영되는 블로그 인지 궁금해서 물어본건데, 이게 무슨 된서리인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애플 쪽에서 일하는 사람이 쓴거면 당연히 쓰레기 같은
      것이고, 취미로 하신거면 개인적 사상이겠거니 한건데 어처구니가 없군요.

      그리고 위에 두분 은근히 악플 달지 마세요
      열받아서 아이디 찾아보니 죄다 남 욕하는거네
      무슨 수능 서적을 보라니 이런 소리나 하고 말이야
      아니 누가 삼성 좋다고 하길 했는지 뭘했는지 -_-

      그리고 키다리님
      삼송알밥이 삼성 아르바이트를 뜻하는 은어(slang) 인가본데, 남 한테 수능서적 권하시기 전에 표준어 부터 사용하세요. 그리고 등극이란 단어는 쓰레기라는 부정적 어감을 나타내는 단어에 사용 될 수가 없습니다. 등극은 냉소(sarcasm)적으로도 사용될 수 없는게 기본이고 이런 상황에는 쓰레기로 낙인 찍혔다던가, 정 냉소적으로 사용하시고 싶으면 "쓰레기로 등극되시니 좋으시겠습니다" 라고 말씀해주셔야 그 어감(nuance)을 냉소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어체와 구어체는 이런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으니 이런 날카로움이 없을경우 허술한 글이 될 수 밖에 없다, 라는 것은 수능서적에 있을려나 모르겠군요. 구어체 문법을 글에 그대로 옮기는건 필자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 생각됩니다. 물론
      이런 한심한 꼬투리를 잡는 이유는 아시겠지요, 자신이 알면 알수록 남에게 어려운 논리 관계를 설명하기 보다는 쉽고 간결하게 설명하는게 진짜 식자 (learned man)로 보이는 법입니다.

      각설하고, 필자님 이렇게 논란이 될만한 블로그에
      저런 사람들 댓글 달게 방치해두면 지속적인 공격만
      늘어나게 되고, 결국 그런 악플에 상처는 누가 받는지
      한번 생각 해보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18. betterones
    2010/07/10 21:55
    향후 모바일기기의 미래는 애플과 구글이 이끌어나갈듯 하네요. ms는 많이 뒤쳐진 모양새고... 또 모르죠. 치고나올지도... 암튼 모바일기기라고 표현하면 어떤 한가지 분야에 국한된 느낌이 들지만 실상 우리들의 미래생활을 상상해보면 모바일기기를 점령한 기업의 파워는 정말 대단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그것에서 파생되는 엄청난 시장들이 많은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것이고 우리들은 그 기회를 잡으려 노력해야겠지요.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여러가지 글들을 읽어보니 참으로 많은 기회들이 생겨날 것 같고(아직은 상상할 수도 없는 분야들)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기기는 향후 지금과는 크게 다른 생활패턴의 통로로의 역할을 하며 다른 문화를 생활 속에 심어놓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그러면서도 중요한 것은 기술이 아니라 결국 인간이라는 것으로 결론을 맺는데.. 나무로 치우치던 시야를 조금 뒤로 뺄 수 있게 해준 글이었던거 같습니다. 애플이 왜 성공하고 있는가를 떠올려보면 알 수 있지요. 인간과 기술을 이어주는 통로를 만드는 힘.. 애플은 현재 그들의 모바일기기(맥도 포함) 그들의 소프트웨어로 이것을 구현하고 있지만 이 공식은 그 어떤 레벨에서도 통용 될 것 같습니다.
    기술은 금새 평준화 됩니다. 역시 우리가 인간을 주목해야 할 또 다른 근거인거 같습니다.
    • Eun
      2010/07/12 08:51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예전에는 모바일 하면 그저 휴대 전화에 국한돼 생각했지만 지금은 그렇게 국한된 생각이 미래의 IT 산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시장을 더 크게 내다보고 준비한다면 그런 기업들에게는 좋은 미래가 보장되겠죠. 총성 없는 전쟁에 승자는 바로 하드웨어도 아니고 소프트웨어도 아닌 이를 창조하는 인력에 따라 좌지우지 되지 않을까 하네요. ^^
  19. teo
    2010/07/11 02:01
    IPTV의 성공은 인터넷망의 속도에 달리지 않았나요?
    인터넷망이 잘 발달한 우리나라도 IPTV의 성능은 벩이던데...
    북미에서 iptv가 성공하가 아직 힘들것 같습니다.
    하긴 방송망은 hd 화질로 쏴대는데 누가 뚝뚝끊키는 SD 화질은 보고 있겠냐는...
    • Eun
      2010/07/12 08:54
      IPTV와 스마트TV는 많이 다릅니다.
      기존의 IPTV는 일반 캐이블 TV 시장과 크게 다른게 없죠. 전용 캐이블 대신 인터넷망을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스마트 TV는 IPTV 그 이상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인터넷 망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TV를 통해 인터넷, 동영상 시청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기능들을 만나 보실 수 있을겁니다. TV용 앱들도 그 한 예죠. ^^
  20. 현석
    2010/07/11 11:41
    이게.. 된다면 대박 날듯....
    • Eun
      2010/07/12 08:54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도 꽤 중요한것 같습니다.
      선발주자가 되느냐 후발 주자가 되느냐도 말이죠. ^^
  21. MasterKang
    2010/07/11 22:19
    안녕하세요 ~
    i-on-i님 이름이 기사에 떠서 링크 걸어봅니다.~ ㅎㅎ
    역시 i-on-i님의 파워는 막강하시네요 ㅎㅎ
    http://www.gwangju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2527
    • Eun
      2010/07/12 08:56
      곳곳에 제 포스팅들이 많이 인용됐군요...
      삼성 블로그에도 그 기사에 변명하는 글을 삼성인 한분이 쓰셨든데요. ^^
  22. ㄹㄹ
    2010/07/11 23:01
    역시!! 좋은 정보,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애플TV 이름만 알았고 정보가 없었는데 참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TV는 단순한 하드웨어다. 그러기 때문에 삼성, LG TV가 최고다라고 하지만...

    애플이 만들면 다르다라는 전제가 역시 깔려 들어가죠...

    애플TV나오기 전에 삼성,LG 많이 긴장해서 준비해야겠네요. ㅎㅎ
    • Eun
      2010/07/12 08:59
      국내 기업들도 스마트TV를 준비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도 전쟁터인데...조만간 TV 시장도 전쟁터가 될듯 싶네요. ^^
      얼마나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려해서 제품을 내놓느냐가 승부를 가를듯 싶습니다. ^^
  23. 꼬마토끼
    2010/07/12 06:07
    iMac FrontRow에서 리모콘으로 모든기능을 제어하는걸 보고
    '돈독오른 애플 이걸로 영화구매 완전 편하게 만들었네'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신형mac mini를 발표했습니다.애플미쳤습니다. 최초 HDMI정식지원입니다.
    이거 TV에 물리면 그냥 HTPC가 되는겁니다.
    무선키보드 매직마우스 돌리면 PC, 리모콘들고 FrontRow 조정하면
    영화예고편 바로보고 바로 영화구매 하는겁니다.

    아이폰 써보신분들은 발가락으로도 앱스토어 접속하게 만들어놓은거 보셨을겁니다.
    애플은 아이팟 - 아이폰 - 아이패드 - 아이맥+맥미니 - 아이TV(명칭은 예상입니다)
    이 모든 중심에 앱스토어가 있습니다. 막말로 컨텐츠 시장을 키워가는겁니다.

    사실 전 10년뒤면 구글이 세상을 지배할꺼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잡스가 갠세이를 잘해서 3~4년 늦추고 있습니다.

    바보같은 삼성은 애플이 핸펀팔아서 먹고사는줄 알고
    스팩비교나 하고 언플질이나 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그냥 부품만드는 하청업체 될꺼같아 걱정이 태산같습니다.
    • Eun
      2010/07/12 09:03
      비디오 게임기 시장은 게임기 하드웨어를 팔면서 이익을 남기는 것보다 게임들을 팔면서 이익을 남기죠...프린터 시장은 프린터를 팔면서 이익을 남기기 보다 잉크를 팔면서 이익을 남깁니다...
      보이는것은 하드웨어처럼 보이지만 그 뒤에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컨텐츠 소비가 숨어 있습니다...컨텐츠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그래서 중요한거죠. 애플의 아성의 쉽게 무너지지 못하는 이유중 하나는 스티브 잡스는 새로운 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컨텐츠 업체들과 함께 한다는 겁니다. 그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기 때문에 더 큰 시너지가 발생하는거죠. ^^
      국내에도 깨어있는 인력들이 분명 있을거라고 봅니다. 가까운 미래를 쫒아가자고 하는 사람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이들의 말에 귀기울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 봅니다.
  24. DevLion
    2010/07/12 08:31
    Eun님,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ㅎㅎ
    이 포스팅 올라온날 벌써 읽었지만,
    오늘에야 덧글남기네요~ ^^;

    정말 기대되는 상품 중 하나가 아닐 수 없겠네요.
    단순 수동적인 TV가 아닌 iOS가 탑재된 active한
    apple TV 라! ...

    단순 화질이나 화상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활용가능하며,
    iPhone과 같은 느낌의 UI 라면.. ㅠㅅㅜ;

    이거, 상상만으로도 기대 충만이군요!! ㅋㅋ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시길~ (_ _)

    다음 포스팅도 기대할께요! ^-^)/
    • Eun
      2010/07/12 09:04
      감사합니다...
      이제 TV도 스마트해질때가 되질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기기들도 스마트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시대가 아닌가요? ^^
      하루 잘 마무리 하시구요.
      즐겁게 하루 시작하세요. ^^
  25. ulsanin
    2010/07/12 10:04
    오늘 KT관련기사를 보니 미국에서 판매물량이 딸려서 2차판매국가에 속한 우리나라에는 8월초 판매가 힘들다고 하네요. 은님, 아이폰4와 아이패드를 미국에서 구매해서 우리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울 집사람이 사라고 할 때 빨리 사야된느데, 참 사려고 해도 못사는 대단한 제품입니다.
    • Eun
      2010/07/12 10:17
      아이패드와 아이폰4를 미국에서 구매해서 사용 가능하겠지만...아이패드는 해외구입, 배송, 그리고 전파 인증이면 되겠죠..
      아이폰4는 언락된 폰을 구매하셔야 할텐데 벌써부터 팔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게다가 전파인증비까지 하면..가격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폰4는 미국에서도 구매가 어렵습니다. 아이패드도요..물량이 부족해서 대기장 명단이나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조금 기다려야 합니다. ^^
  26. Sahara
    2010/07/13 13:42
    애플은 소프트웨어를 마음대로 주무를수 있기에 어떠한 솔루션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사람들이 꿈꾸는 IT세상을 만들어 나갈것으로 봅니다.

    소프트웨어, 대한민국은 아직도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 끼워주는 것으로 여기지요.
    대한민국이 IT강국이라고 누가 그랬을까 도데체 알 수 없습니다.

    IT의 단어뜻을 알고나 있는지 궁금합니다.
    LCD TV, 피쳐폰, 이런것이 IT하고 무슨 상관인지,,,,,,,

    삼성은 지금 소프트웨어를 왜 진작에 관심을 두지 않았을까하고 뼈저린 후회를 하고 있을겁니다만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그냥 돈 쏟아부어 반도체나 만들고 LCD나 만들고 그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괜히 헛물켜지 말고,,,,,,,,,

    애플이 지금 하고 있는대로 착착 모든것을 다 이루어주길 바랄뿐입니다.
    이것은 바로 정의를 실현하는것이라고 봅니다.

    -애플하고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이 씀-
    • Eun
      2010/07/14 11:43
      삼성의 실제로 이익을 내는 제품을 보면 반도체 분야입니다. 그 외에는 팔기는 많이 파는데 순이익으로 남는게 별로 없죠...왜 그런지는 쉽게 아실겁니다.
      또한 최근에는 마케팅 비용 대비 R&D 비용이 더 줄었다고 하네요. 결국 제품 개발과 연구보다 홍보에 더 치중하고 있다는 단적인 증거가 아닌가 합니다.
  27. 짱구박사
    2010/07/13 23:58
    아이폰,아이패드 찍어 내기만 하면 떼돈을 버는 데도 불구하고 애플에서는 왜 물량 공급을 못 맞추는 것일까요?

    애플 특유의 마켓팅 기법???


    제가 볼 때는 애플에서 판매량에 대한 수요예측을 잘 못 한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구매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요즈음 주요 전자부품들은 모두 초대형 울뚜라
    쓔빠 공장들에서 제조됩니다.


    이런 공장들의 특징은 기본 1년 단위로 1년 전의 선주문에 의해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


    천하의 애플이라 하더라도 다른 곳보다 현격히 높은 부품값을 주지 않는 이상...갑작
    스런 추가 요구는 씨알도 안 먹힌다는 의미입니다.


    애플 입장에서 보면 타사 대비 대량 주문인 데 물량 확보를 위해 높은 가격 제시하겠습
    니까? 아주 원가에 가까운 수준으로 후려쳤겠지요.

    부품사 입장에서는 어차피 돌려야 하는 기계 수율을 맞추기 위해 들어오는 대량 선 주문
    을 마다할 이유 없을 것이고...


    하지만 다른 곳 물량 줄이면서까지 애플 수량 맞춰 줄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예전 어떤 분이 한국에서 삼성의 애플까가 정도가 넘어 섰다고 애플의 잡스에게 편지를
    보내 부품공급업체인 삼성 혼내주라고 하셨다는 댓글을 보고...그냥 좀 웃었습니다.
    (삼성에서 꿈적도 안 합니다...얍상한 애플이 두드릴 수 있는 곳이라고는 LG밖에 없겠
    지요...아이폰은 엘쥐랑 하고 있지 않나요? 1센트라도 싸면 움직이는 녀석들이 미국
    업체입니다...그나마 일본업체들은 상도란 걸 지키려고 하지만...)


    잡스를 움직일 수 있을 만한 작문 실력이 되면...아이패드에 왜 한글입력을 막아 놓았는 지에 대해서 항의하심이...


    애플이나 삼성이나 모두 우리 주머니에 있는 쌈지돈 빼았으려는 야바위 장삿꾼에 불과
    할 겁니다.

    다만 하는 정도가 어느 넘이 좀 더 세련되게 하느냐일 뿐이지...


    무슨 정의를 실현...에이 참!
    • Eun
      2010/07/14 11:40
      여러가지 이유기 있겠죠..
      공급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생산량을 늘릴 순 없습니다.
      현재 공장에서 맥시멈으로 생산할 수 있는 양은 한정돼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새로운 공장을 세우는것은 그만큼 리스크가 큽니다. 수요량이 항상 일정하게 많지는 않으니까요. 닌텐도의 위가 처음 나올때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지만 닌텐도는 새로운 공장을 지어 수요량을 맞추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이유는 시간이 지나면서 수요가 떨어질것을 알기 때문이죠. 지금은 위 수요량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공장을 지었을 경우 노는 인력이나 기계들이 많아질껀 뻔한 이야기죠.
      또한 갑자기 생산량을 늘려면 제품의 질이 떨어지는건 당연한 결과 입니다. 불량품들이 더 많이 나올 수 밖에 없겠죠.
      새로운 협력 업체를 찾는것도 쉽지 않을테구요. ^^

      그리고 아이패드의 한글화는 조만간 이뤄지겠죠..
      1세대 아이폰을 사용했을때도 처음에는 한글이 없었지만 얼마 뒤에 한글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줬죠. 한국에 들어가지도 않은 제품이였었는데 말입니다. ^^
  28. 역시 역사는 되풀이
    2010/07/17 05:21
    사실 애플이 이렇게 성장하게 된건 한국의 mpman 에게 감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최초의 mp3 player인 mpman 을 따라한 것이 ipod 이고 잡스는 ipod 를 통해 지금까지 애플을 이렇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apple 이 과거 pc시장에서 MS , IBM, HP 진영에 시장을 뺏긴 것처럼
    이번에도 apple tv 가 android , smart TV (LG, samsung, etc)에게 시장을 뺏기겠지요. 왜냐하면 android 는 open os 를 지향하지만 apple 은 여전히 closed OS 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과오를 번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smart ios를 car 에도 접목시킬 것입니다. smart car 가 출시되면 현대, 기아는 안드로이드와 또 협력하겠지요.

    가전 기기 외 기타 (냉장고, 금고, 가구등등) 에도 apple 이 진출하겠지요.

    애플은 이제 가전제품 회사입니다. 삼성과 LG, 현대는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합니다.
    그래서 이건희 회장이 방방 뛰고 있지요.
    • Eun
      2010/07/19 08:51
      역사는 시간이 말해줍니다. ^^
      지켜보시면 되풀이되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요? ^^
    • 이명우
      2010/08/10 22:26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 복귀하고나서 현재의 애플이 있기까지는 아이팟의 영향도 크지만 아이맥도 한 몫 했다고 봅니다. 엠피3의 경우도 발상의 전환이 돌풍을 일으키게된 동기가 됐고 아이폰 엮시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가 막강하기때문에 유저들이 열광하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되겠지만 중요한건 하드웨어가 아닌 콘텐츠가 운명을 좌우하리라 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도 스마트폰은 소프트웨어로 중무장한 애플, 구글, MS 3파전으로 예상하고 있지않을까요?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더나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있는 애플의 경우 애플TV와 접목한 스마트TV, 스마트 자전거, 자동차 산업까지 진출을 생각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제도 그랬듯이 그동안 삼성, LG, 소니 등 가전사들은 앞으로도 애플의 아이디어을 카피하기 바쁜 팔로워로 전락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이폰 팔로워, 아이패드 팔로워, 아이맥 팔로워, 스마트TV 팔로워, 애플자동차 팔로워로...
      따라가다 힘들면 부품 납품업체로 전락할지도 모릅니다.
      애플과 구글, 애플과 MS 또는 구글과 MS가 손이라도 잡으면 국내 기업들은 비빌 언덕이 있을까요?
      현재 애플이 브랜드가치 1위에 오른것도 막강한 아이툰즈를 기반으로하는 콘텐츠가 있기때문에 유저들이 애플제품을 선택 한다고 봅니다.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가 선풍적인 인기를 유지하는 이유도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소스를 오픈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많은 어플이 개발됐고 유저들은 그 어플을 사용하고 수요와 공급이 맞아 떨어진거죠. 즉, 유저들과의 소통. 새로운 문화 창조.
      그래서 애플은 과거의 과오를 격지 않고있으며 IT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세계 초고로 기업으로 탄생할수 있었던 원동력은 유저들과 소통을하면서 능동적 사고방식에 입각한 콘텐츠 개발이 절대적이겠지요.
      결론은 구글, MS 그리고 애플은 영원한 경쟁상대이자 동반자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29. 지나가다
    2010/08/10 11:25
    에코 시스템.. 애플기기를 쓰시는 분께는 좋겠지만, 제게는 끔찍하네요..

    저는 폐쇄성이 싫어서 애플기기를 안 쓰거든요..
    뭘 하려고만 하면 인증, 동기화.. 아니면 해킹..-_-..
    • Eun
      2010/08/10 11:34
      그렇군요.
      저는 애플 기기가 그리 많지 않지만 괜찮은데 말입니다. 동기화가 귀찮기는 하지만 백업을 해주니 좋더군요. ^^
      해킹/탈옥은 별로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애플, 이번엔 TV 시장이다!!!
2010/04/21 16:34
애플이 이번 2010년 회계년도 2사분기(2010년 1월-3월)에서 최대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전문가들의 예상한 최대치까지도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한 것이죠. 이번 2사분기 실적을 보면 135억불(약15조)의 매출과 30억7천만불(약3.4조)의 이익을 냈습니다. 아이폰은 875만대, 맥 컴퓨터는 294만대나 팔려 나갔습니다. 아이팟은 1% 정도 판매율이 줄어들었지만 매출은 12%가 늘었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아이튠스에서 벌어들인 수익등을 포함해서 연말 성수기를 제외하고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냈다고 하더군요. 아이폰 3GS가 나온지 1년이 다되어 새로운 아이폰을 기다리는 수요자들이 많은 이시점에서도 800만대 이상을 팔아 치웠다는건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이러한 실적들 사이에 가려진 제품이 있는데 그게 바로 애플 TV 입니다. 애플 TV는 지난해에 비해 매출이 34% 늘었다고 합니다. 다만 판매된 숫자가 미미해서 정확히 몇대가 팔렸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애플 TV도 꾸준히 팔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애플과의 컨퍼런스콜을 통해 애플은 여전히 애플 TV을 취미(hobby)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지금 애플이 판매하고 있는 애플 TV는 제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애플 TV가 아닙니다. ^^)
현재 애플이 판매하고 있는 애플 TV는 TV가 아니라 셋톱박스(Set Top Box)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애플 TV를 일반 TV에 연결하면 HD 영화를 구입또는 빌려 볼 수 있게 됩니다. TV 쇼도 마찬가지구요. 이뿐만 아니라 음악, 사진, 유투브, 인터넷 라디오, 팟캐스트등을 보거나 들을 수 있습니다. 꽤 제한적인 기능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애플에서는 여전히 취미 정도로 밖에 취급할 수 없을겁니다. 하지만 저는 애플이 이 애플 TV를 통해 무언가를 준비하고 있다는 생각이 지워지질 않습니다. 마치 새로나올 기기를 위한 테스트 버전 또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알아보는 기기정도가 아닌가하는 생각 말이죠.

자 그렇다면 제가 왜 애플이 TV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이유들을 알려 드립니다.

1.
첫번째가 바로 스티브 잡스의 발언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더욱 비범한(Extraordinary) 제품을 내놓겠다고 밝혔는데요. 그 제품이 차세대 아이폰일 수 있지만 애플이 새롭게 준비하는 애플 TV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셋톱박스가 아닌 진짜 TV 말이죠. (LCD인지 LED인지 알수 없지만요. ^^)
스티브 잡스의 발언 하나만으로 애플 TV가 나올거라고 짐작하는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애플의 행보를 잘 생각해 보고 그들의 전략을 파해쳐보면 애플 TV가 안 나올 이유가 없다는것을 쉽게 알 수 있을겁니다.
애플이 PC 시장에서 내놓을 수 있는 제품은 모두가 다 나왔다고 봐야 합니다. PC용 악세서리나 주변기기가 아닌 이상 애플이 PC 시장에서 새롭게 내놓을 수 있는 제품은 없죠. MP3 시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이팟 셔플, 아이팟 나노, 아이팟 클래식, 아이팟 터치 플레이어 이외에 애플이 특별히 새롭게 내놓을 제품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마나 휴대 전화 시장에서 아이폰 외에 다른 종류의 스마트폰이나 아이튠스를 최대로 활용할 뮤직폰 정도가 나올 가능성이 있지만 루머에 민감한 블로거들의 기사들을 읽어 보면 당분간 아이폰 이외에 다른 폰이 애플에서 나오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애플이 냉장고나 세탁기와 같은 백색가전 시장을 뛰어들리는 만무하고 그외 다른곳에서 애플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란 쉽지 않을겁니다. 지금까지의 노하우와 서비스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기기는 TV외에는 없는것 같습니다.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의 모니터를 통해 TV를 만들 수 있는 충분한 노하우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애플은 최근에 30인치 시네마 HD 모니터를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가격이 1800불로 비쌉니다. ^^)  계속해서 더 큰 모니터를 선보이는 이유가 있을겁니다. 또한 대형 모니터 시장을 통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애플이 기술력이 있다는것을 보여주고 싶은 이유도 있겠죠. (30인치 정도면 일반 TV 사이즈에 비해 큰 차이가 없죠. ^^)
애플 모니터를 통한 어느정도의 노하우가 쌓였다면 TV 시장 진출은 그리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특히 LCD 또는 LED TV가 주를 이루고 있어 모니터와 TV의 경계가 사라진 요즘은 더 쉽지 않을까요? ^^


3.
애플은 컨텐츠 유통 시장의 허브가 되는게 꿈입니다.
음악, 영화, TV 쇼, 앱, 이북등 모든 컨텐츠들을 애플이 만들어 놓은 생태계에서 사고 팔고가 이뤄질 수 있게 만든는게 꿈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꿈들이 점점 더 현실로 다가 오고 있습니다. 아이튠스를 통해 모든 컨텐츠들을 구입하거나 빌릴 수 있게 된 이 시점에서 컨텐츠 원할한 공급을 위해서는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필요합니다. 다른 3rd-party 제조업체들에게 이러한 기회를 줄리 없는 애플입니다. 이러한 기기는 이미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맥등으로 다 이뤄졌죠. 여기에 애플이 만든 TV까지 가세한다면 "모든 컨텐츠는 애플을 통해서"라는 미래가 더 빨리 다가오겠죠. 자신이 구입하거나 빌린, 또는 구독한 서비스들을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맥 PC, 그리고 TV까지 어디서든 자유롭게 보거나 들을 수 있다면 애플만의 완벽한 컨텐츠 유통망이 구축될겁니다.

4.
애플만의 에코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기 위해서는 TV는 선택이 아닌 필수 제품입니다. 컨텐츠는 이미 아이튠스 하나로 통합됐습니다. 아이튠스에서 영화, TV쇼, 음악, 앱, 이북, 그외 컨텐츠 서비스들을 구입하거나 빌릴 수 있고 구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컨텐츠들이 준비됐고, 서비스들이 준비된 시점에서 다른 기기들과 같이 연동할 수 있는 애플 TV만 있다면 애플만의 완벽한 에코 시스템이 만들어 지지 않을까요?
아이튠스에서 구입 또는 빌린 동영상들은 아이폰으로 볼 수 있죠. 그보다 아이패드에서 본다면 조금더 큰 화면에서 재밌게 볼 수 있을겁니다. 만약 아이패드보다 더 큰 화면이 TV로 시청한다면 더 재밌게 볼 수 있겠죠? ^^ 이렇게 구입한 음악이나 동영상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폰, 아이팟, 또는 아이패드에서도 동일하고 청취 또는 시청할 수 있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애플은 게임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기 시장을 개척하지 않아도 TV만 있으면 비디오 게임기 처럼 즐길 수 있게 될겁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 또는 아이패드가 컨트롤러가 되고 TV가 게임 화면을 제공하게 되는거죠. 중력센서가 기본적으로 장착된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는 게임 컨트롤러로 재미를 더해줄겁니다.
아이튠스로 구독한 신문이나 잡지들을 커다란 TV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팟 터치 또는 아이패드는 키보드와 마우스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겁니다.)

지금까지 TV는 시청만 할 수 있는 수동적 기기에 불과했습니다. 물론 IPTV 시장이 움직이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시작단계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TV는 공중파나 캐이블을 연결해 영화나 TV, 또는 뉴스를 시청하는 수동적인 기기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애플이 만든 모든 기기와 서비스가 함께 연동되는 능동적인 TV를 내놓는다면 TV 시장까지 들썩거리게 될겁니다. 애플만의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TV가 거실 한가운데 놓이는 순간 수많은 TV 제조업체들은 또 애플을 따라가는 Follower 수준에 머물지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세월을 애플이 TV 시장에 뛰어들지 않는 동안 TV 제조업체들은 무엇을 준비했을까요? 3D TV를 엄청나게 홍보하고 있지만 그러한 TV 보다 더 활용성이 뛰어나고 능동적인 TV가 더 인기를 끌지 않을까요? TV가 나온지 수십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바보상자(?)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3D TV도 결국 입체 바보상자죠..^^) 아직까지 애플이 TV 시장에 공식적으로 뛰어들지 않았지만 아이폰처럼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애플에게 또 한방의 카운터 어택을 맞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상당히 있을거라 봅니다. 애플의 철저한 비밀주의로 인해 정확한 사실을 알 순 없지만 가능성은 충분하지 않나요? ^^
2010/04/21 16:34 2010/04/21 16:34
  1. virus
    2010/04/21 19:55
    얼마전에 구글이 소니와 손잡고 TV시장에 진출했었지요.
    처음엔 슈미트가 미쳤나 했습니다만---슈미트가 애플 이사로 오래 있었고,
    그 당시 이미 이런 프로젝트가 진행중인 걸 알았을테니 이게 뭔가 되겠다 느꼈을 수도 있었겠습니다.
    최근 구글이 Agnilux를 인수 한 것도 잡스가 P.A.Semi를 인수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여 집니다.

    앞으로 나올 애플 TV는 구글 TV와 같거나 거의 유사한 길을 갈 걸로 보여집니다.
    경쟁의 관건은 양질의 컨텐츠를 누가 더 많이 확보하느냐가 될 거 같은데
    슈미트와 잡스 중 누가 협상력이 더 뛰어난가 지켜보는것도 흥미거리가 되겠습니다.
    다만, 잡스가 아직 움직이지 않는 이유가 시장에 뛰어들 준비가 덜되었다라고 보기 때문이라면
    슈미트가 너무 서둔다는 느낌도 드는군요. 제대로 준비가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딴나라 이야기지만 게임이 이런식으로 흘러간다면
    우리업체들은 또다시 유력한 부품 공급업체로 전락하는 게 아닐까요.
    우리의 삼성이나 엘지거 끼어들 여지는 점점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살점 조금 붙은 뼈다귀만 핧아야되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매출은 다섯배지만 순익은 더 적은 그래프가 눈에 선하군요...
    • Eun
      2010/04/22 08:03
      현재 TV 시장의 흐름을 억지로 3D로 몰고가려는 모습 보고 어이없어 하는 사람중 한 사람입니다. 어떻게 해서는 TV를 팔려는데만 집중하는 제조업체들 결국 애플이나 구굴에 의해서 TV 시장 마져도 잠식 당하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스마트폰에서 하드웨어가 전부가 아니란 사실을 철저히 깨달았다면 TV 시장도 하드웨어가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할텐데 말이죠..^^

      에릭 슈미트보다 스티브 잡스가 더 협상력이 뛰어난것 같습니다. 컨텐츠 확보도 그렇구요. 당분간은 구글과 애플의 대결 구도가 계속해서 형성되겠군요...구글도 크롬 OS를 장착한 타블릿을 내놓을 예정이고 가격도 $500불 미만이란걸 보면 계속해서 애플과 대결 구도를 그려 나갈것 같습니다. ^^
    • 명화 극장
      2010/05/10 22:04
      현실적으로, 아이템이 무엇이건간에, 더구나 그것이 IT계열의 제품이라면, 삼성이 시대의 산업을 따라갈수 있는 가능성 절대 없습니다.

      두가지 이유는 첫째 애플이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소니등은 놀이동산(에버랜드) /돈 놀이 사업 (생명보험,화재보험)/ 아파트 장사(래미안등)/ 이자놀이사업 (신용카드) 이런 천박한 문어대가리 사업 없고 앞으로도 안합니다. 오로지 원천/핵심/기술종주 역량에만 힘을 쏟고 끊임없이 연구개발 합니다.

      두번째 이유, 삼성은 가진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로지 반도체로서는 부가가치없는 메모리 꼴랑 하나뿐. 프로세서류 하나도 없습니다. 다시말해 핵심기술도 없고 소프트웨어도 없습니다. 3년~5년이면, 그야말로 백색가전밖에 남지 않을것입니다. (ACRON 카피 라이센스를 자기들이 개발한 CPU인양 국민들 호도되는 기사는 더이상 안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따라서 이제라도 장기 (최소 5년이상)간 플랜을 마련하여 공부하고 개발해서 비스무리한거라도 뭐하난 만들어 내야, 냉장고/세탁기 가전사로의 전락의 운명을 피할수 있을것입니다
  2. Frederich
    2010/04/21 20:45
    Apple TV는 어떤 모습으로 시장에 나올 것인지 상당히 관심이 갑니다.
    기존의 큰 틀을 얼마나 바꿔놓을지 사실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에게 Contents의 일방적 소비가 아닌 창조적인 역할을 하도록 지원할 수 있기를.
    "기업to개인"보다는 "개인to개인"의 방식을 고대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Eun
      2010/04/22 08:04
      만약에 애플이 TV 시장까지 넘본다면 기존의 TV가 해오던 역할보다 더 창조적인 무언가를 내놓지 않을까요? 발상의 전환의 귀재인 스티브 잡스가 일반 TV를 내놓을리는 없겠죠. 더 창조적이고 능동적...상호교환적인 TV가 나올것 같습니다. ^^
  3. devchoi
    2010/04/21 21:10
    오래전부터 생각한 같은생각입니다.
    • Eun
      2010/04/22 08:05
      그렇죠? ^^
      많은 분들이 애플이 TV를 내놓을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언제인지 몰라도 애플의 에코시스템이 구축된 이시점에서 TV만 들어온다면 완벽할것 같네요. 이제는 시간 문제겠군요.
  4. middleageman
    2010/04/21 21:29
    tv가 지금보다는 더 능동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많은 소비자들의 바람일 것이다.
    단순히 보는 것만으로 비싼 비용을 치루는 것은 더 이상 없을 것 같다. 애플이 어떤 식으로 tv를 바꿔 놓을 지 궁금해진다.
    • Eun
      2010/04/22 08:15
      맞습니다. 더이상 보는 것만으로 비싼 비용을 치루기에는 뭔가 아쉬운게 TV죠. 앞으로는 스마트TV라는 카테고리도 생길지 모르겠습니다. 기존의 TV 제조업체들이 준비한게 없다면 애플이나 구글에 의해 큰 타격을 받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5. 도현
    2010/04/21 21:32
    어떻게 될 지 정말 궁금합니다.
    새로운 세상을 어떤식으로 만들어 나갈지...
    • Eun
      2010/04/22 08:06
      적어도 3D TV에만 전념하는 일반 제조업체 같지는 않겠죠. 어떻게 해서든 TV만 팔아 치우면 된다는 생각부터 바꾸지 않을까 합니다. 그저 시청만 하는 기기는 21세기와 별로 어울리지 않는것 같네요. ^^
  6. 우디
    2010/04/21 23:17
    이 글을 읽는 동안 마이너리티리포트가 떠올려 지더군요.
    3DTV 앞에서 터치로 화면을 조작하는 모습말이죠.
    죽기전에 그 모습을 볼수 있을지... ^^
    • Eun
      2010/04/22 08:08
      예전 공상과학 영화나 만화에서 나온 아이디어들이 현실화 된게 상당히 많죠. 마이너리티 리포트처럼 범죄를 미리 예언해서 잡아들이는 일은 조금 힘들겠지만 TV 앞에서 터치하면서 화면을 옮기는 일들은 이뤄지지 않을까 하네요.^^
      애플의 아이폰의 터치 시대를 불러 온만큼 터치로 입력하는 방식의 발전이 더욱더 가속화 될것 같습니다. ^^
  7. 멀티라이터
    2010/04/22 02:30
    스마트 TV의 시대가 곧 열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 Eun
      2010/04/22 08:10
      TV도 더이상 바보상자로 머물면 안되죠. ^^ 21세기와 어울리지 않습니다...하지만 기존의 제조사들은 여전히 3D를 이용해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지만 여전히 스마트하지 않은 바보상자일 뿐이죠. 미래를 제대로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는 기업들이 되었으면 하네요. 애플한테 한방 더 맞기 전에 말이죠. ^^
  8. 삼십분
    2010/04/22 03:15
    애플TV가 정말 나온다면 진짜 애플 나쁜 놈들이네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이어서 애플TV라니... 뭐 일단 가격만 괜찮으면 사보는 것도 괞찮겠죠.
    • Eun
      2010/04/22 08:11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애플이 TV를 내놓아야 애플 자신들만의 완벽한 에코 시스템이 구축될것 같습니다. 컨텐츠 시장의 허브가 될테고 구입이나 빌린 또는 구독중인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기기가 다 준비될테니 말이죠. 가격은 일반 TV에 비해 저렴하지는 않을겁니다만...최근 애플 기기들 가격이 예전만큼 비싸지 않기에 조금 기대는 해봅니다. ^^
  9. lhotse
    2010/04/22 03:28
    애플빠로 빠지면 빠질수록 주는 것은 통장잔고요. 느는 것은 벌레먹은 사과마크의 제품들...
    이러다 내 집에서 삼숑의 PAVV...지펠, 트롬까지 밀려 나는 것은 아니겠죠?
    그냥 우스게 소리였습니다. ㅋ
    • Eun
      2010/04/22 08:14
      아이폰으로 인해 애플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것 같습니다. 이제는 애플 제품이 더이상 매니아들만 찾는 그러한 소수를 위한 제품이 아니라는걸 알게 된거죠..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을 통해 애플 제품들을 하나 하나씩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맥 PC의 성장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죠. ^^
      애플이 냉장고나 세탁기에는 관심이 없겠지만 TV 시장만큼은 분명 눈독드리고 있을겁니다. 다만 언제 들어오냐가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
  10. ulsanin
    2010/04/23 00:46
    영화를 TVOUT해서 보면서 TV+PC를 생각해왔는데, 셉톱박스 수준을 넘어 애플은 IPTV2.0을 구현해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지겠네요. 국내업체들은 제2의 아이폰쇼크를 준비하지 않는듯해서 참 한심해보입니다. 애플과 구글이 주도하는 미래라는건 우울한데요.
    • Eun
      2010/04/23 07:57
      애플과 구글이 TV 시장에 들어오기 전까지 TV 제조업체들에게는 충분한 시간이 있었지만 그저 일반적인 TV를 만드는것에만 신경을 써왔죠. 애플과 구글이 그들에게 자극제와 같은 역할이 될것이고 그로 인해 수많은 소비자들은 제대로 된 TV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애플과 구글이 TV 시장까지도 잠식하기 전에 먼저 움직인다면 나쁘지 않을것 같긴한데 그러한 계획이나 전략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
  11. lovelyredsky
    2010/04/23 03:40
    완전히 동의합니다. 몇 년 전부터 제가 생각해오던 것과 일치하네요. 애플은 집과 거실을 점령할 겁니다 ㅎ. 제 생각에도 언제냐가 문제지 반드시 할 것이라고 봅니다. TV에도 앱스토어를 준비한다고 부산을 떨고 있지만, 애플에서 내놓기 전에 충분히 준비가 될 것 같진 않네요. 다만 로컬의 컨텐츠를 누가 먼저 틀어쥐느냐가 관건일 듯. 플랫폼이나 디바이스의 문제 뿐만 아니라 유통 채널의 이슈도 상당합니다.
    • Eun
      2010/04/23 07:59
      맞습니다..그리고 애플은 세계 최대의 컨텐츠 허브로써의 역할을 감당하고 싶을겁니다. 애플로 통하는 세상 말이죠..그리고 협상 전문가 스티브 잡스는 그렇게 하고도 남을 사람입니다..국내나 국외 업체들이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후발주자에 의해 부품공급업체를 몰락할 수 있는 현실이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12. blitzkreig
    2010/04/24 11:54
    근데 한가지 가장 궁금한게 과연 방송사들이 애플에게 칼자루를 넘겨줄까 하는겁니다...
    지금의 방송 컨텐츠 시스템이 그들에게 더 이득이고 오히려 애플의 아이튠스를 통하는 것이 오히려 손해지 않나요?

    컨텐츠라는 것이 경쟁자가 많으면 많아질 수록 경쟁력이 떨어지잖아요...
    AppleTV로 앱들이나 음악을 좀 더 쉽게 TV라는 제품으로 즐기게 된다면, 방송 보는 시간은 되려 줄테고
    그 상황을 달갑게 여길까 싶네요...

    방송사에서 제2의 자본창출을 위해 IPTV용 재방송 컨텐츠는 제공할 지언정
    그들의 본방사수를 저해하는 그 어떤것도 협상하려 들지는 않을 것 같네요...

    과연 이 상황을 잡스형님은 어떻게 대처할지가 기대 되기도 하구요..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위치와 상황에 따라 TV - iPad - iPhone(iPod)를 오가는게 낫겠지만 결국은 자본주의 시장이니 윈-윈의 무언가가 없이는 힘들지 않겠어요?
    • Eun
      2010/04/26 11:14
      공중파야 디지털 TV 안테나 하나로 해결되니 애플이 TV를 만드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을겁니다. 그외 케이블 방송은 어차피 매달 구독료를 내듯 애플 TV도 방송 컨텐츠들을 정기 구독료를 통해 소비자와 방송 컨테츠를 만드는 회사 양쪽을 충족 시킬 수 있을겁니다. 게다가 스티브 잡스는 협상의 달인이죠. ^^
      어제 뉴스에 보니 삼성도 위기감을 느꼈는지 구글과 손잡고 구글TV를 만든다고 하더군요. 예전 스마트폰 시장에서 구글이 내민 제안을 뿌리친것에 비하면 많이 달라졌습니다. ^^
      애플TV는 공중파는 무료 시청이 가능할테고, 정기 구독을 통해 그밖의 유료 컨텐츠들을 즐길 수 있게 될테고, 그것도 싫으면 원하는 컨테츠만 구입하던지 rent를 할 수 있으니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더 다양한 선택권이 주어지게 되는겁니다.
      애플이 TV 시장까지 잠식하기 전에 국내 제조업체들도 미리 미리 준비해야할겁니다.
  13. 해글룡
    2010/04/25 21:58
    제생각에는 방송사와는 별개로 운영이 가능합니다.방송사는 자신들이 가진 컨텐츠만 유통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아이패드에서와 같이 컨텐츠의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해 질 것 입니다. IPTV, 디지탈 케이블, 지상파 모두 TV 서비스를 합니다. 하지만 애플 TV는 하드웨어 입니다. 하드웨어에서 인터넷만 연결되면(인터넷에 연결하는 방법은 유선도 있고 와이파이, 3G 등등 다양합니다.) 앱스토어에 연결되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페이스북, 트위터와같은 SNS와 결합이 되면 장난이 아닐껍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애플과 같은 웹TV 진영은 IPTV 망과는 별개로 결재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이부분은 방송계에서 주구중창 떠들어대는 T Commerce 입니다. 이 T Commerce의 주도권을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진영으로 넘어간다는 것 입니다. 그러면 방송사의 앞날은 매우 어둡습니다. 방송이 꼭 자사의 네트웍과 연결되어야만 제공될 수 있다는 마인드 부터 바꿔야 방송사는 살아남을 수 있을 겁니다. 그냥 저의 생각 이었습니다. ^^
    • Eun
      2010/04/26 11:17
      컨텐츠를 공급하는 회사들은 거의 반사적으로 자신의 권리 지키기에만 급급한것 같습니다. 저작권, 라이센스 뭐 이런거에만 신경을 쓰는것 같습니다. ^^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올텐데 이러한 서비스에 적합한 컨텐츠들을 제때에 내놓을지 모르겠습니다. 무조건 전파를 통해 TV를 보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죠. 수동적으로 시청만 하는 시대도 곧 사라질겁니다.
      방송사, 제조사, 컨텐츠 유통업체들 모두가 제때 준비 하지 못하면 이 모든 시장도 외국 기업에 의해 좌지우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14. 명화 극장
    2010/05/10 22:08
    <5월10일자 신문기사를 옮겨온 것입니다>

    미국 인터넷 검색 업체 구글이 오는 19일(현지시간) 일본 소니와 손잡고 TV에 인터넷 검색 기능 등을 탑재한 'PC에 가까운 TV'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돼 TV 시장변화가 주목된다.

    현재까지 '구글-소니 TV'가 어떤 기능을 탑재할지, 구글이 자사의 TV용 OS를 소니가 아닌 다른 사업자에게도 제공할지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따라서 TV 시장에 미칠 파급효과는 단언하기 힘들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다만 PC 기능을 탑재해 높아진 TV 가격과,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굳이 TV를 보며 인터넷을 할 필요성을 소비자들이 느낄지, TV쪽으로 진화하는 기존 PC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 지 등이 변수다.

    ◇구글의 TV 플랫폼 시장 진출 왜?=구글의 TV사업은 TV세트를 만드는 하드웨어 장사와는 거리가 멀다. TV에서도 구글 검색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멀티 플랫폼 전략의 일환이다. PC와 스마트폰에 이어 TV로 플랫폼을 확장, 수익과 직결되는 구글의 인터넷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는 계산인 것이다.

    오는 19~2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구글 개발자 이벤트 '구글 I/O'에서 소니가 공개할 '구글 TV'가 첫번째 신호탄이다. 구글 TV는 안드로이드 OS 신버전(코드명; 드래곤포인트)이 탑재돼 있어, 대화면TV를 통해 인터넷 검색, 게임 등 다양한 인터넷 응용프로그램들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TV의 구체적인 기능은 아직 공개되진 않았지만, 날씨 뉴스 등 일부 인터넷 위젯 서비스에 제한된 기존 인터넷TV(커넥티드 TV)들과는 달리 대화면을 갖추고 인터넷의 직접 검색 등 PC에 보다 가까운 형태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TV 최초로 미니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인텔 아톰프로세서가 탑재되며, PC 주변기기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인 로지텍이 리모콘 개발을 맡았다.

    그러나 구글이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처럼 소니에 독점적으로 '플랫폼'을 공급하기보단 TV 제조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드래곤포인트' OS를 개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인텔도 많은 프로세스를 팔기 원하기 때문에 소니에게만 제공되는 구글TV는 가능성이 희박해보인다.
  15. Jae
    2010/05/13 22:36
    애플이 아무리 기술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아이폰이나 아이팟에서 봤듯이 LCD 패널 및 프로세서 부분에서는 역시 대기업에서 제공 받을 수 밖에 없죠. 당연히 공급가격이 일반적인 대기업의 제품보다 높아질 것이며.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제품이 나오는 상황에서 독자적인 프로세서 독점권이 얼마나 오래가는 지는 지켜봐야죠. 당장 컴퓨터만 하더라도 MAC 제품군은 세계 프로세서 시장에서 굉장히 도태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에 비해 가격은 너무나도 비싸죠. 아이패드와 아이팟, 아이폰 또한 당시에서는 가장 강력한 사양을 자랑하나 애플은 ix 제품군에 다양한 스펙이 아닌 하드용량만으로 기준을 정하므로, 요즘에 들어서는 새로운 제품이 가볍게 이들의 사양을 넘어서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TV시장의 유통구조는 MP3와 같은 휴대용 가전기기 시장과 같지 않습니다. 당장이고 부담없는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와는 다르게 TV 시장은 신제품의 경우 최소 2000불이 넘어가는 고가의 시장입니다. 고가의 전자기기 제품 시장에서는 소비자는 우선적으로 성능과 사후관리를 보장받기를 원합니다.

    애플의 성능이야 뭐 프로세서에 대한 독점권 형태로 언제나 보장받는다 하지만, 이러한 독점권을 프로세서 제작업체에서 얼마의 가격으로 협정해줄지가 가장 큰 문제가 될 것이고, 그로인해 책정되는 가격의 경쟁력이 얼마나 뛰어날 지도 문제입니다. 당연히 대기업에서 제작하는 물품보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겠지요. 또한 새로운 세대로 교체하는데 있어서 과거의 세대의 가격이 훅훅 떨어지는 고가의 전자기기 시장에서 애플이 얼마만큼 버텨주냐도 달려있죠.
    또한 유통구조상 독자 공급, 리폼 사후보장을 해주는 애플이 기기당 수천불에 달하는 TV에 대해 리폼이 가능할지도 문제지 않습니까.
    구글도 소니랑 손잡은 판에, 애플이 대형 TV를 독자적으로 공급하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iTV같은 셋톱박스가 그나마 한계겠지요.
    그럼 믿어야 하는 것이 Apps인데, 글쌔요... TV 앞에 하루종일 앉아있는 사람은 없지요. TV와 연동되는 PC라면 간단하게 떠올릴법한 것들이 MS의 X-BOX나 소니의 PS3 닌텐도의 Wii가 있는데요... 과연 얼마나 경쟁력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결국 낮은 가격으로 승부를 봐야되는데, 애플은 그 특유의 정책상 가격 경쟁력이라고는 전혀 없잖아요.
    가전용 TV 시장에서 복합적인 컨텐츠를 추가하려는 것은 애플과 구글만이 시도한 것이 아니라 MS와 소니, 닌텐도에서 오랫동안 추진해오던 계획입니다. 애플의 TV를 사도 어차피 X-Box 나 Wii를 살거라면, 삼성이나 소니의 TV를 사고, 괜찮은 회사의 위성안테나를 설치하겠죠.

    애플이 MP3 나 휴대폰에서는 어느정도 성공했는지는 몰라도 PC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이상 중대형 가전기기 시장에 함부로 손을 대기는 힘드리라 봅니다.

    특히나 대형 방송사의 컨텐츠를 자기 마음대로 사들일만한 능력이 없다면 더더욱 그만두어야 되고요.

    애플이 혹시라도 시도를 한다면 박수를 쳐주고 싶지만, 구글과 같이 대기업과의 연동이 되지 못하는 이상 가능성은 거의 전무하다 생각됩니다.

    독점생산, 독자공급 의 애플제국이 그 노선을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가 중요합니다.

    애플은 언제나 창조적으로 문을 여나, 정작 안에 들어가는 것은 다른 기업들이죠.
    • Eun
      2010/07/08 11:16
      애플이 새로운 제품들을 낼때마다 항상 같이 하는 존재들이 있습니다..그들은 바로 컨텐츠를 제작하는 업체들이죠..제조사들보다 컨텐츠들을 직접 만드는 회사들과 항상 함께 합니다. 불법 다운로드가 당연히 여기던 시절에 애플은 음원회사들과 함꼐해 아이튠스라는 온라인 음원 싸이트를 성공 시켰죠. 그 성공이 앱스토어로 이어졌고, 앞으로는 아이북스로 이어지겠죠...
      구글이 가장 못하는게 있다면 컨텐츠를 생산하는 업체들과의 관계 입니다. 구글 TV를 세상에 선보일때도 소니나 Dish, 로지텍과 같은 굴지의 대기업들이 같이 있었지만 그곳에 참여한 컨텐츠 업체들은 없었습니다.
      애플이 창조적으로 문을 열때 그들은 꼭 컨텐츠 업체들과 함꼐 한다는게 성공의 비결이 아니였을까요?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